조회 977 추천 -1 댓글 49
Extra Form

일단 죽인건 맞고 불태운건 아니다인데

결국 남은건 왜 넘어갔냐겠네.

월북이냐 조난이냐.

  • ?
    콤머 2020.09.25 14:50
    북한에서는 사람 말고 부유물만 태웠다며?
    여기서 말하는 부유물이 구명복이나 튜브는 아닐거 아니야.
    즉, 작은 배같은 걸 타고 갔다는 말인데
    바다 한가운데 주인 없는 배가 떠다니진 않을 태니
    자진해서 배를 타고 갔다는 말이지 뭐야.

    자살하려는 사람이 배타고 나갔을 리도 없고
    당연히 실족도 아니면 월북이지 또 뭐가 있어.
  • ?
    루시라마 2020.09.25 14:52
    전문이랑 국방부 발표랑 너무 달라서 뭐가 뭔지

    국방부는 분명 9시에 총맞고 죽었다했는데

    전문에는 신원 확인 응하지 않고 도주해서 사살했다고 하는데

    누구말이 맞는건지 전혀 모르겠네요.
  • ?
    나쁜향수 2020.09.25 14:56
    북한입장은 불법침입자라고 하는데요?
  • ?
    콤머 2020.09.25 15:00
    @나쁜향수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저씨.
    북한 욕하다가 북한말을 곧이 곧대로 믿는 것도 문제지만
    선상에서 근무하던 공무원이 왜 갑자기 부유물을 타고 해상을 표류하냐구요?

    이나 저나 월북인데 뭘 할말이 있어요?ㅋㅋㅋㅋ
  • ?
    나쁜향수 2020.09.25 15:02
    @콤머
    내가 곧이 곧대로 믿는다고 했나요??
    북한 입장은 월북이 아니다라고 말한거 뿐인데요
    그리고 이나 저나 월북이라는게 무슨말이에요
    월북이라는 확실한 증거가 나왔어요?
  • ?
    콤머 2020.09.25 15:05
    @나쁜향수
    그러니까 저말이 월북이라는 뜻이라니까요?
    "육지에 수상한 부유물이 접근"부터 월북이라구요.
    북한은 월북하려던 사람을 체포가 아니사 사살한거구요.

    우리나라도 월남한 사람을 체포 후 취조를 하고 탈북자로 인정하는데
    북한에서는 이 체포, 취조 과정을 생략한 거잖아요.
    취조도 안했는데 어떻게 불법침입자로 확신하냐구요?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엄밀히 말하면 월북이든 월남이든 "불법침입"인만 매한가지 잖아요?
    뭐가 바뀐것처럼 말해요?ㅋㅋㅋㅋㅋㅋ
  • ?
    나쁜향수 2020.09.25 15:07
    @콤머
    아니 그 월북을 하고 싶어서 한거냐고요
    맥락을 모르고 말하시네
  • ?
    T18852 2020.09.25 15:08
    @나쁜향수
    호랑이무케님 진정하세요.
  • ?
    콤머 2020.09.25 15:09
    @나쁜향수
    그럼 배에서 근무하던 사람이
    왜 배를 타고 해상으로 나갔냐구요?
    급한일이 생겨서 뭍에 빨리 가야할 일이 있어서 급하게 탈주라도 한 건가요?ㅋㅋㅋㅋㅋ

    가능성이 실족, 자살, 월북 밖에 없는데 뭐가 실수로 북한에 가요?ㅋㅋㅋㅋ
    실수로 배를 타고 북한에 갔다는 말이 말이 됩니까?ㅋㅋㅋㅋㅋ
  • ?
    나쁜향수 2020.09.25 15:11
    @콤머
    아니 그럼 실족, 자살, 월북밖에 없다고 하셨는데
    왜 저 셋중에 월북이라고 단정짓고 말하는거에요?
    왜 월북이라고 단정을 짓냐고요
  • ?
    콤머 2020.09.25 15:13
    @나쁜향수
    실족이나 자살이면 부유물이 어디서 나냐구요?
    바다 한가운데 사람이 엎드릴 만한 부유 물이 떠다니나요?

    "일부 군인의 진술에 의하면 엎드리면서 무엇인가 몸에 뒤집어 쓰려는 행동으로 한 것으로 보았다고 했다"

    사람이 엎드릴수 있을 만한 부유물을 작은 배라고 생각하는게 그렇게 어렵나요?ㅋㅋㅋㅋㅋ
  • ?
    콤머 2020.09.25 15:10
    @나쁜향수
    담당 공무원이 아무것도 모르는 일반인도 아니고
    수년가 해상에서 근무하던 선원이었는데 어떻게 "실수"로 북한에 갑니까?ㅋㅋㅋㅋ
  • ?
    나쁜향수 2020.09.25 15:13
    @콤머
    그런 논리면 산재, 운전보험 같은건 왜 있는거에요?
    몇년간 근무했다고 실수가 없을수 있어요?
  • ?
    콤머 2020.09.25 15:19
    @나쁜향수
    그러니까 고속도로 한가운데서
    운전할 만한 차를 어떻게 찾냐구요?
    고속도로 한 가운데 키가 꼳혀있는 차가 덩그러니 서있겠어요?
    망망대해에서 배 찾을 확율이 이것보다 적어욬ㅋㅋㅋㅋ
  • ?
    루시라마 2020.09.25 15:13
    @콤머
    표류했다고 봐야죠 거리가 거리인데 인간의 힘으로 가기는 힘들죠
  • ?
    콤머 2020.09.25 15:15
    @루시라마
    잘 생각해 보세요.
    사람이 엎드릴수 있는 부유물을 타고 북한에 접근한 겁니다.
    그 부유물이 어디서 났을 까요?

    공무원이 타고 있던 배는 일반 어선도 아니고 소형 전함이나 다름 없는 배였는데
    거기서 실수로 바다에 떨진다면
    그 망망해해 어디서 배를 찾아요?
  • ?
    커뮤니티 2020.09.25 15:24
    @콤머
    똑같아요 님이 북한 군인의 진술을 믿는 것처럼
    저 사람도 북한 군인의 진술을 믿은거죠
    왜 진술을 하나는 믿고 하나는 안 믿는거죠?
  • ?
    콤머 2020.09.25 15:26
    @커뮤니티
    제가 써놓은 글 잘 읽어 보세요.
    북한군이 말한 내용대로 월북이라고 하고 있잖아요.
    제 글에 우리 군에 주장에 관한 내용이 있나요?
  • ?
    커뮤니티 2020.09.25 15:34
    @콤머
    "일부 군인의 진술에 의하면 엎드리면서 무엇인가 몸에 뒤집어 쓰려는 행동으로 한 것으로 보았다고 했다"
    이건 믿으시고
    "육지에 수상한 부유물이 접근"부터 월북이라구요.
    북한은 월북하려던 사람을 체포가 아니사 사살한거구요.
    이것도 믿으시는데
    북한입장은 불법침입자라고 하는데요?
    요건 안 믿으시고?
  • ?
    콤머 2020.09.25 15:37
    @커뮤니티
    불법침입이 월북이라니까요?
    월남도 불법 침입이라구요.
    그래서 군대에서 배울때 북한군 발견하면 발포하라고 하잖아요.
  • ?
    커뮤니티 2020.09.25 15:43
    @콤머
    잘 생각해 보세요.
    사람이 엎드릴수 있는 부유물을 타고 북한에 접근한 겁니다.
    그 부유물이 어디서 났을 까요?

    공무원이 타고 있던 배는 일반 어선도 아니고 소형 전함이나 다름 없는 배였는데
    거기서 실수로 바다에 떨진다면
    그 망망해해 어디서 배를 찾아요?

    이게 이해가 안된다는 겁니다
    부유물 자체가 북한쪽 군인의 진술에서 나온건데
    그건 믿으시면서, 표류가 아니라는 건 또 믿는다?
  • ?
    콤머 2020.09.25 15:45
    @커뮤니티
    북한군이 어디에 표류라고 했나요?
    육지에 부유물이 접근중이라는 게 신고되서
    갔다고 했지 표류중이라는 말은 어디에도 없는데요?

    왜 갑자기 표류라는 말이 나왔죠?
    북한군 입장문에 공무원이 어디서 표류물을 얻었는지 나오나요?

    혹시 전문을 안 보신거라면 지금이라도 찾아 보시실 바랍니다.
  • ?
    커뮤니티 2020.09.25 15:48
    @콤머
    저 위에 다른 분이 표류라고 하신 건 부정하시길래 말씀드리는겁니다
  • ?
    콤머 2020.09.25 15:50
    @커뮤니티
    그런 북한의 주장과는 다른 내용인데
    그게 왜 북한의 주장을 부정한 겁니까?ㅋㅋㅋㅋㅋ
  • ?
    콤머 2020.09.25 15:46
    @커뮤니티
    설마 불법침입을 표류라고 이해하신 건가요?
    바다에 떠다니는 표류자를 침입자로 표현 했다는 게 논리적으로 맞다고 생각하시는 건가요?
  • ?
    커뮤니티 2020.09.25 15:50
    @콤머
    단순히 표류되서 북한쪽으로 흘러 간거는 월북이라는 표현을 쓰면 안되죠
    사람들이 월북을 표현할 때 그 사람이 원해서 휴전선을 넘어서 북한으로 간 사람을 뜻하는건데
    의도치 않게 북한쪽으로 흘러 들어간 사람한테는 월북자라는 표현을 쓰면 안됩니다.
    불법침입이라는 표현은 맞지만 아직 확정난게 없는 상태에서는 월북이라는 표현 자체도 사용하면 안되는거고요
  • ?
    커뮤니티 2020.09.25 15:51
    @콤머
    국방부와 북한의 입장이 대놓고 반대라서 아직 의문이 가는거지
    의심하는건 아닙니다.
  • ?
    커뮤니티 2020.09.25 15:52
    @콤머
    월북이 맞으면 맞는거고
    아니고 단순히 표류된거면 표류된거고
    이걸 가지고 크게 논쟁할 일도 없죠
    중요한 건 왜 사살을 했냐 이것이니
  • ?
    콤머 2020.09.25 15:57
    @커뮤니티
    저는 표류라는 주장 자체를 부정하는 겁니다.
    군과 북한 어디에도 '표류'중이 었다는 말이 없는데 어떻게 표류라는 말을 상정합니까?
    군에서는 월북으로 확신하고
    북한은 시신의화장 자체를 부정하는데

    월남, 월북자에 대한 사살 자체는 절대로 문제가 안되요.
    북한과 우리는 엄연히 전쟁중이고
    전쟁중 상대 영토를 침범했다면 그게 민간인이든 군인이든 사살하는게 당연한거 아닙니까?

    도덕적 영역을 문제 삼을 수 있지만
    이걸 단순 북한의 문제로만 한정 짓는건 더 문제죠.

    우리 군에서도 넘어오면 쏘라는 규정이 당당히 있는데
    우리군도 문제인 겁니까?
  • ?
    커뮤니티 2020.09.25 16:01
    @콤머
    월북이라는 확신이 없는데 월북이라고 주장만 하니 이해가 안가는 겁니다.
  • ?
    커뮤니티 2020.09.25 16:01
    @콤머
    표류, 월북 뭐가 뭔지 제대로 밝혀진 건 아무것도 없어요
    오직 국방부만 알 뿐이지
  • ?
    콤머 2020.09.25 16:06
    @커뮤니티
    그러니까 위에서도 설명 했잖아요.
    현실적 가능성이 가능성이 실족, 자살, 월북밖에 없는데
    실족, 자살 아니면 월북밖에 없다고요.

    도데체 뭘 근거로 표류냐니까요?
    해수부에서 당시 같이 근무하던 사람들과 배의 상태를 확인한 결과
    실족은 불가능 하잖아요?

    해수부, 군, 북한의 의견을 들으면
    실복과 자살은 절대 아닌데
    그럼 월북 말고 뭐냐구요?

    배에서 근무하던 공무원이 어떤 경위로 해상을 표류함니까?
    상식적으로 논리적으로 경황으로도 진술로도 다 월북인데
    뭐가 표륩니까?
  • ?
    물티슈 2020.09.25 15:48
    @콤머
    바다에 스티로폼 많이 떠다녀요
    양식이나 그물로 쓰던거
    월북이고 뭐고 모르겠지만 배는 없어도 사람 몸 지탱할만한거는 꽤 많음
  • ?
    콤머 2020.09.25 15:53
    @물티슈
    "일부 군인의 진술에 의하면 엎드리면서 무엇인가 몸에 뒤집어 쓰려는 행동으로 한 것으로 보았다고 했다"

    여기서 부표같은 걸 타고 있었다면
    '엎드리면서' 라든가 '몸에 뒤집어 쓰려는 행동'에서 모순이 생기죠.

    부표에 등을 대고 움직이다 뒤집어 엎드렸다는 말은 당연히 말도 안되고
    무언가 뒤집어 쓸만한걸 보관할수도 없죠.
    해상에 부유 판낼같은게 떠다닐 리는 더 없구요.
  • ?
    커뮤니티 2020.09.25 16:00
    @콤머
    4 50미터 거리인데 정확히 보는것도 힘들다고 생각되네요
  • ?
    콤머 2020.09.25 16:03
    @커뮤니티
    아니, 아무리 북한이라도 군함에 망원경은 있겠죠;;;;
    대화도 했다는데;;;;;
  • ?
    커뮤니티 2020.09.25 16:05
    @콤머
    그니까 그런 북한 진술은 죄다 믿으시면서
    왜 월북이라는 표현이 따로 없다는거에는 의문을 표하시지 않으시는건가요
  • ?
    콤머 2020.09.25 16:08
    @커뮤니티
    아니, 계속 말하잖아요.
    불법 침입이 월북이라고요.
    북한에서 월북자를 의심스럽다고 판단해서 쏴죽였다는데 뭘 의문을 표해요?
  • ?
    커뮤니티 2020.09.25 16:07
    @콤머
    애초에 전
    불법 침입한 자에게 80m까지 접근하여 신분 확인을 요구하였으나 처음에는 한두 번 대한민국 아무개라고 얼버무리고는 계속 답변을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 말 자체를 안 믿어요
    80m에서 그것도 해상에서 뭐라고 하는걸 정확히 듣는게 이해가 안되네요
    아예 잡아서 속박한 다음에 물어본게 아니라면야
  • ?
    콤머 2020.09.25 16:13
    @커뮤니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님은 북한군이 체포후 사살했다고 생각하는 거라면
    그게 더 말이 안되는 사한인건 아십니까?ㅋㅋㅋㅋㅋㅋㅋ
    의심스럽지 않은 단순 어선의 경우 대북 경계선을 넘으면 그냥 경고하고 돌려 보냅니다.

    그리고 80m면
    https://gramho.com/media/2371826297761821956
    요정도 거린데 왜 말이 안 들려욬ㅋㅋㅋㅋㅋㅋㅋ
  • ?
    커뮤니티 2020.09.25 16:21
    @콤머
    해상이라는 걸 기억하시길
  • ?
    콤머 2020.09.25 16:23
    @커뮤니티
    해상이라도 80m가 소리 질러서 안 다을 거라고 생각하시는 건가요?
    해상이 어떤 변수가되는데요?
    파도소리가 사람이 소리지르는 소리를 뭍을 정도로 큼니까?

    바다 낚시가면 낚시 배끼리 소리질러서 대화하고 물건 빌리기도 합니다.
  • ?
    커뮤니티 2020.09.25 16:27
    @콤머
    배 위에서 소리지르는 군인 같은 경우에는 충분히 소리가 크니 닿을 수 있는 확률도 어느정도 있겠지요
    반대를 생각해보세요
    바다에 떠다니던 사람이 체력도 없는 상태에서 뭐라고 뭐라고 하는게 과연 80미터까지 닿을까요?
  • ?
    콤머 2020.09.25 16:28
    @커뮤니티
    그러니까 체력이 없다는 건 님 가정이구요.
    아침 먹고 실종되서 6시간 바다에 있었다고
    소리도 못지를 정도면 그게 사람입니까?
  • ?
    콤머 2020.09.25 16:29
    @커뮤니티
    혹시 모르겠네요.
    노라도 있어서 열심히 북한으로 노저어 갔으면 체력이 없었을 수도 있죠.
    그럼 님 말은 더 말이 안되는 거구요.
    선원이라는 사람이 해상에서 방향 구분도 못할리는 없으니까요.
  • ?
    콤머 2020.09.25 16:26
    @커뮤니티
    참고로 해수부에서 당시 날씨가 안정적이여서
    실족의 가능성이 없다고 했습니다.
    파도도 안정적인데 뭔 소리가 그렇게 뭍혔을 까요?
  • ?
    할게없디 2020.09.25 15:21
    @루시라마
    표류해서 실수로 갔다쳐도 북한 입장에선 월북이지...
  • ?
    익명_4673821 2020.09.25 15:22
    @나쁜향수
    월북이든 자살이든 표류이든 불법침입은 맞죠.
  • ?
    대깨문 2020.09.25 14:59
    국방부가 계속 감추는 이유가 더 궁금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7226 투자는 민간에서 하는거지 내가 하는게 아냐 newfile 토트넘 홋스퍼오선생 2분 전 4 0
7225 히말라야가 아무리 높아도 우리가 함께 손잡고 도전하면 반드시 넘을 수 있습니다. 1 newfile 토트넘 홋스퍼오선생 1시간 전 95 -1
7224 김건희가 멘토였다 newfile 토트넘 홋스퍼오선생 1시간 전 120 2
7223 마트 찾은 윤 3 newfile 토트넘 홋스퍼오선생 3시간 전 205 6
7222 하 석열이형 1 newfile 토트넘 홋스퍼오선생 4시간 전 233 3
7221 농업축업어업에 관한 지원금을 삭감한것이 물가인상의 한가지 원인 2 newfile 곰곰곰 11시간 전 269 7
7220 천연가스 가격이 올랐다고 전기세를 올리고 도시가스 요금을 올렸으면 33 newfile 곰곰곰 12시간 전 316 5
7219 직장인 대나무숲 2 newfile 토트넘 홋스퍼오선생 13시간 전 358 5
7218 어묵쇼 못하고 도망간 이유 5 newfile 토트넘 홋스퍼오선생 18시간 전 545 10/-1
7217 기가 막힌 역사학자 5 newfile 토트넘 홋스퍼오선생 20시간 전 526 8/-1
7216 김흥국 근황 5 newfile 토트넘 홋스퍼오선생 20시간 전 465 -5
7215 장예찬 무소속 출마 선언 2 newfile 토트넘 홋스퍼오선생 22시간 전 409 2
7214 이준석 23.1% 이낙연 17.7% 6 newfile 토트넘 홋스퍼오선생 22시간 전 469 1
7213 뉴스타파 이번 보도 요약 7 file 토트넘 홋스퍼오선생 2024.03.18 502 8
7212 오늘자 만평 모음 2 file 토트넘 홋스퍼오선생 2024.03.18 422 0
7211 도태우 장예찬 공천 취소에 분노한 극우들 6 file 토트넘 홋스퍼오선생 2024.03.18 407 2
7210 부모 동의는 얻고 찍으세요 9 file 토트넘 홋스퍼오선생 2024.03.18 856 8
7209 "여의도연구원, 지역구 90~95석 예상" 22 updatefile 토트넘 홋스퍼오선생 2024.03.17 506 3
7208 이준석 대표 개소식 하이라이트 3 file 토트넘 홋스퍼오선생 2024.03.17 497 4
7207 김은혜가 반기 든 이유 5 file 토트넘 홋스퍼오선생 2024.03.17 538 1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362 Next
/ 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