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912 추천 -2 댓글 44
Extra Form

위안부 할머니 기자회견 보니 정대협?정의연을 오지게 비판하는 데

궁금한 점 있음


1)  '위안부 할머니'를 배척한 정대협은 어디 소속인가? 민주 vs 새누리

2) 이 소속 단체는 관련 정대협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는 하고 있는가? 

 a) 둘다 오지게 비판 중이다 b) 한 쪽은 쉴드 한쪽은 오지게 비판 중 c) 둘 다 자기랑 관련없다 잡아 뗌

  • ?
    요긔 2020.05.25 15:05
    이제보고있는데 앞에서 뭐라고 함?

    질문은 앞에껀 정의연은 정치적인 소속이 없습니다.
    두번째건 여당은 쉬쉬하는 분위기, 야당은 사퇴하라 하구요.
    여당은 여당내에서도 분위기가 여러가지로 분분한데,
    이해찬 등 중진들은 발언을 삼가라고 하니 그게 당론이라 하는게 맞겠죠.
  • ?
    요긔 2020.05.25 15:09
    @요긔
    대충 찾아보니까 강제징용이랑 위안부랑 다른데,
    왜 같이 묶어서 사과를 못받게 하느냐는 얘기를 했었다던데 맞음?

    지금 직접 라이브로 듣고있는 내용중에선 논리적으로 뭔가 정리되어 욕하는건 없는데
    들어도 이게 무슨 의도로 저런말씀을 하시는지 모르겠음 정의연이 어떻게 잘못됬다 그런게 뚜렷한게 없는데.
  • ?
    머터리 2020.05.25 16:14
    @요긔
    지금 이거 때문에 이용수 할머니의 진실성에 대해서 슬슬 의문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거의 조국사태랑 비슷한 흐름이죠.

    조국이든 윤미향이든 뭔가 주변의 가까운 사람에 의해서 양심고백 비슷한 게 들어가고

    여러가지 의혹이 터져나오는데 확실한 건 없습니다.

    이용수 할머님도 정의연이 뭘 잘못했는지에 대해서는 확실히 지적을 못하고 검찰 수사가 들어갔으니 이제 곧 나올거다 라고만 하시더라고요.

    게다가 강제징용도 위안부도 정신대도 일본에게 사죄받아야 할 가슴아픈 역사이고 명명백백하게 밝혀져야 할 역사적 사실인데 왜 그걸 섞어놔서 사죄를 못받게 했느냐 할 때 진짜 기분 싸해지더라고요.

    한일 양국 학생들이 올바른 역사를 배우게 해야 한다는 부분에선 실소가 터져나왔습니다.

    일본이 학생들에게 어디 올바른 역사를 가르치는 나라입니까. 이용수할머님 곁에 어떤 세력이 붙었는지 빤 해지더라고요.

    처음엔 미심쩍어서 혹시나 했던 사람들도 오늘 기자 회견 보고 돌아섰으리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토착왜구들 회식하겠네요.
  • ?
    Ertasd 2020.05.25 19:49
    @머터리
    저랑 비슷하네요.. 지난 인터뷰랑 이번 인터뷰 들어봤는데, '그래서 어떤게 불만이신거라는 거지?' 라는 부분에 대한 명확한 지적을 안해주십니다.. 아무리봐도 그냥 윤미향 당선자가 본인도 못한 국회의원 된 것에 대해서 불만이 많으신거 같아요... 부디 이일로 위안부 운동의 명맥이 끊어지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 ?
    아몰랑오또케 2020.05.25 15:08
    이제 슬슬 그분들의 종특 꼬리자르기가 시작될겁니다
    이곳에서 그런 질문들은 의미가 없어요
    또 논점 흐리기로 메시지는 반박안하고 메신저만 공격할거거든요
  • ?
    요긔 2020.05.25 15:11
    @아몰랑오또케
    직접 들어보고 말하는거?
  • profile
    비신대 2020.05.25 15:35
    @아몰랑오또케
    으음? 꼬리자르기는 진영 구분없이 역사와 전통이 있는 행위 아니던가? 이상하게 또 비트네.
    좀 길게 써주시면 의도를 조금이나마 알수있을거 같습니다.
  • ?
    머터리 2020.05.25 16:15
    @아몰랑오또케
    뭐에 대해서 어떤 세력에 대해서 말씀하시는지 너무 애매모호합니다.

    단순한 음모론도 아닌듯 하고 확실하게 말씀해주셨으면 하네요.
  • ?
    sdsdfkjalsd 2020.05.25 15:09
    시민단체임 어디 소속이 아님
    정의연 출신이 시민당 공천을 받은거임

    개인적으로는 기자회견 이번에도 그렇고 저번에도 그렇고
    할머니는 정의연의 불법적인 거는 아무것도 모름
    폭로 이런거 없음. 그냥 잘못됬다 윤미향 나쁘다 이런식으로만 말함
    기자회견 두번쨰인데 알맹이가 없다..

    이용수 할머니 근처에서 눈과 귀를 흐리는 누군가 윤미향에대해
    사실이든 거짓이든 나쁘게 말하고 있다고 생각함
  • ?
    요긔 2020.05.25 15:19
    @sdsdfkjalsd
    단순히 한일 학생들 교류 등으로 해결하는 방향으로 가야한다고 하시는데,
    너무 이상주의적인 말을 하시는데.. 그러면서 또 일본은 반드시 사과를 해야한다 하시고 머지 혼란스럽네요.
    다보질 못해서 그런가
  • ?
    머터리 2020.05.25 16:18
    @요긔
    그냥 윤미향 나쁘다 배신했다 와 지난 30년간의 일본의 만행을 알리고 위안부를 국제사회에 알려온 정의연의 활동을 부정하는 게 주요 내용이고 한일관계에 대해서는 토착왜구들이 주장하는 평화교류의 방식으로 해결하자는데 듣다가 혹시나 했던게 역시나하고 느껴졌습니다.
  • ?
    요긔 2020.05.25 15:34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88&aid=0000648706
    못본분들을 위한 기자회견 입장문 전문.
    입장문과 말씀하신게 좀 다르게 느껴진게 있긴 합니다만, 아무튼 공식이니 참조하세요.
  • ?
    abcdefg 글쓴이 2020.05.25 16:40
    1) '위안부 피해자지만 토착왜구 측 해결안을 주장하는 피해자'를 배척한 정대협

    결론 - 직접적 피해자이지만 친일 토착왜구 세력과 동일한 의견이기에 신뢰성 하락 가늠

    2) 정의연(정대협)의 권력 오남용 주장했지만, 실직적 근거 & 팩트 없기 떄문에 중립기어?

    3) 민주당 ' 거리두기 ' vs 새누리당 ' 극딜 ' => 정의연(민주당 세력)

    정의연(민주당 or 일부 진보 ) vs 할머니(새누리당 or 일부 보수)

    a) 할머니 말 사실 이면 위안부 할머니들 이용해서 돈 타먹고 사업한 적폐 정의연 + 이 단체 소속을 의원 추천한 민주당도 적폐

    b) 할머니 말 거짓 이면 직접적 피해자이나 토착왜구 세력과 동일한 내용을 주장하는 503과 같은 적폐 이거임?

    추가 - 요긔님은 말씀하시는게 중구난방임, sdsdfkjalsd님 요약 감사
  • ?
    요긔 2020.05.25 16:43
    @abcdefg
    ??
  • ?
    요긔 2020.05.25 16:51
    @요긔
    https://news.v.daum.net/v/20200522140137645
    이해찬 "의원 개별적으로 사퇴론 등 운운 말라"..함구령

    &lt;a href="<a href="https://m.news.naver.com/read.nhn?oid=028&amp;aid=0002498172&amp;sid1=100&amp;mode=LSD" "="" target="_blank">https://m.news.naver.com/read.nhn?oid=028&amp;aid=0002498172&amp;sid1=100&amp;mode=LSD" target="_blank"&gt;<a href="https://m.news.naver.com/read.nhn?oid=028&amp;aid=0002498172&amp;sid1=100&amp;mode=LSD" target="_blank">https://m.news.naver.com/read.nhn?oid=028&amp;aid=0002498172&amp;sid1=100&amp;mode=LSD
    “윤미향, 도의적 책임져야”…민주당서도 ‘사퇴론’ 나와
    이건 김영춘 의원입니다. YS 계파라고 하네요.

    &lt;a href="<a href="http://m.kmib.co.kr/view.asp?arcid=" target="_blank">http://m.kmib.co.kr/view.asp?arcid=<a href="tel:0014579383">0014579383" target="_blank"&gt;<a href="http://m.kmib.co.kr/view.asp?arcid=" target="_blank">http://m.kmib.co.kr/view.asp?arcid=<a href="tel:0014579383">0014579383
    고민정·이수진 등 “윤미향 논란, 친일 세력의 공세”

    신임 국회의원들은 옹호하는 성향이 좀 강하고, 위의 발언한 김영춘 의원은 낙선헀네요.
    이낙연, 이해찬 등 중진들은 함구령이나, 사안을 중대하게 보니 가볍게 언급하지 말라는 식으로 두고보고있습니다.

    정의연이 민주당 세력 이라고하는건 너무 이분법적인 논리입니다. 암튼 당장 공천을 그쪽으로 받은이상 그리 보이겠지만,
    할머니가 예전에 새누리당 공천을 연락이 안되서 못받았고, 민통당으로 나갔다가 안된적이 있기때문에 그렇게 된거라고 봐야하죠.
    a,b 로 어떤 결론을 내셨는데, 이슈제기한 할머니가 명확히 뭐가 문제였을지 말하지 못하고,
    검찰 결과에 따라 맡긴다는 말을 하는게 이상한겁니다. 문제는 제기한사람이 명확히 제시를 해야하죠.
    위에 안좋게 보는사람들은 다 이거때문에 이상한데? 하면서 물음표 찍는겁니다,

    요약이라 하면서 중구난방이라니 좀 그렇네요.
  • ?
    ㅁㅈㄷ 2020.05.25 17:01
    정대협이 1990년대 아무도 신경 쓰지 않는 위안부 피해자들을 위해 상당히 많은 노력을 한 단체인데 정대협에 대한 비난은 어불상설이라고 봄.
    지금 위안부 할머니들에게 우리나라 정부에서 월 지원하는 금액이 270만원인데 이정도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공론화와 피해자 조사 국제 연대를 위해 뛴 단체고, 위안부 피해자 보상지원 법안 의원들 따라다니며 압박넣고 숨어있는 피해자들 직접 조사해서 한 목소리 내도록 했는데 그 부분은 비난은 사실관계로 보나 도의적으로나 이용수 할머니 발언이 지나치다고 봄.
  • ?
    asqqw 2020.05.25 17:05
    예전엔 위안부할머니를 욕하면 어떻게 그럴 수 있냐 하던 사람들이 누구보다 위안부할머니를 욕하고 있다는게 너무 웃기다..
  • ?
    아몰랑오또케 2020.05.25 17:10
    시민 단체라면서 왜 그동안 한쪽 진영 몰아가면서 쉴드를 쳣을까
    왜 그랬을까 ㅋㅋ

    왜 지금와서 시민정당이니 자기들 진영과는 관계없다고 할까

    종특 발동
  • ?
    GGGxGGG 2020.05.25 17:30
    할머니는 정의연이 뭐하는 곳인 줄 여직 모르고 있었고,
    그건 한편으론 당연한 것.
    옆에서 바람 넣은 놈이 젤 개새끼.
  • ?
    요긔 2020.05.25 17:40
    @GGGxGGG
    그중에서 목소리 크게 내던분중 한분인데
    몰랐다고 하는건 말이 안된다고 봅니다.
  • ?
    GGGxGGG 2020.05.25 17:43
    @요긔
    글쎄요 말씀하시는 거 보니 아무것도 모르던데요.
    그리고 활동가가 지원대상자에게 미주알고주알 운영 방식을 설명 할 리도 없고 당연한 거라 생각합니다.
  • ?
    요긔 2020.05.25 17:48
    @GGGxGGG
    모를 입장은 아닙니다.
    할머니들중 가장 활발하게 활동한분중 한분이기때문에..
  • ?
    GGGxGGG 2020.05.25 18:02
    @요긔
    아니요 내용을 들어보면 모르시는게 확실하네요.
    알아야 될 필요도 없죠.
    중요한건 오해를 하고 있다는 겁니다.
  • ?
    요긔 2020.05.25 18:20
    @GGGxGGG
    모르시는건 맞지만,
    정의연 활동에대한 객체 뿐만 아니라 주체로 활동하기도 했기때문에, 모르면 안되는 입장이라고 한겁니다.
  • ?
    10041004 2020.05.25 17:44
    옆에 곽상도 있음 끝 아닌가요

    강기훈 유서대필 조작 사건 담당 했던 놈인데
  • ?
    고골리 2020.05.25 18:48
    @10041004
    상도 달고 나온 순간 얘기 끝난거
  • ?
    10041004 2020.05.25 19:17
    @고골리
    그쵸 공작이죠 이또한 지겹네여 잘 넘어가길
  • ?
    Ertasd 2020.05.25 19:51
    @고골리
    이쯤되면 공인인증서 상도
  • ?
    훝훝훝 2020.05.26 10:35
    @Ertasd
    곽상도 아님.
    민주당원임.

    이 가짜뉴스 믿는 사람 왜 이리 많은겨?
  • ?
    훝훝훝 2020.05.26 10:35
    @고골리
    곽상도 아님.
    민주당 당원임.
  • ?
    ㅁㅈㄷ 2020.05.26 00:25
    @10041004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814078.html
    https://www.nocutnews.co.kr/news/4858575

    정대협에 대한 보수우파의 공작은 아주 오래 진행되었음.
    2015년 박근혜 정부시절 청와대 대통령 비서실장 김기춘이 위안부 합의로 인해 국민여론이 뒤집어지니 여론 반전을 위해 정대협 반정부세력으로 규정해 정대협 공격을 위한 언론 여론공작을 청와대에서 직접 지시한 문건이 탄핵 이후 재판에 나왔고 실제 문건 지시 가간에 2016년 여론 뒤집기 위해 공작하고 청와대에서 어버이연합과 엄마부대 동원해 수요집회 방해 및 정의연 사무실에 들이닥쳐 활동 방해하기도 함.
  • ?
    ㄱㄱㄱ 2020.05.26 00:43
    @10041004
    조작이 한두건이 아니죠. 노덕술뺨칠만한 사람이죠. 곽상도가 맡는다할때 미통당은 쪽박찼는데도 변한게 없구나 딱 생각들던데
  • ?
    훝훝훝 2020.05.26 10:36
    @ㄱㄱㄱ
    곽상도 아님.
    민주당 당원임.
    지금 당사자가 상당히 난감해 하고 있음.
  • ?
    훝훝훝 2020.05.26 10:03
    @10041004
    곽상도 아님.

    민주당 최고위원 출신, 대구시장 후보였던 민주당 당원임.
  • ?
    Yfgvc 2020.05.25 23:12
    제가 본 할머니말씀의 내용이해 :
    할머니께선 위안부할머니로 성금이 얼마나 어떻게 들어 왔는지 모른다. 다만 성금받은 것을 본후 배고프다. 표현했으나 돈이없다가 답이었다.

    (저도 이번에 알았는데) 정신대와 위안부는다르다 헌데 정대협(정신대)측에서 마치 만두에 소처럼 알맹이로 이용당했다.

    할머님께 감정을 이입해서 생각해보자면 여기저기 끌려다니며 위안부라며 성금을 걷고 하는것 조차 부끄럽고 성금에 대해 윤씨에게 묻기 껄끄러웠을 것입니다. 그부분에 대해 묻지않고 넘어가려 했지만 (30년이라는 세월간 지내왔는데) 국회의원 한다고 하루아침에 버려진것이 배신감처럼 느껴졌을 것입니다. 할머니는 제 추측상 성금이 얼마가 걷혔는지 모르신게 당연할거고 어떻게 쓰였는지 당연히 모를겁니다. (후원계좌가 윤씨거니깐 )그러니 검찰조사가 필요하다 했겠지요.

    정말 할머니 말씀처럼 자신은 당하지 않았으니 나는 피해자가 아니다 상관없다라는 의식을 갖지말고 우리윗대 선조들이 내 할머니 할아버지가 피해자임을 확실히 인식하고, 다시는 이런일이 발생하지 않았으면 하는 할머니의 간곡한 외침으로 들었습니다.

    제가 보기에 할머님 굉장히 정정하시고 사리분별력 명확하신분입니다. 92년이라는 세월을 지내오셨는데 왠만한 것은 다 알고계실것 입니다. 알고 있지만 말하는 것이 당신입으로 하기 차마 부끄럽게 느껴 말못하신 것으로 판단됩니다.

    참 씁쓸하네요....
  • ?
    Ertasd 2020.05.25 23:21
    @Yfgvc
    부의금 말고도 윤씨 개인 계좌로 성금을 받은게 있나요? -> 궁금해서 물어봅니다.

    부의금 같은 경우는 후원금이 아니고 다양한 성격과 단체에서 들어오는 돈이여서, 보통 상주 계좌로 받는게 이어져온 관행이었다고 하던데요.
  • ?
    Yfgvc 2020.05.25 23:31
    @Ertasd
    https://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28&aid=0002497863
    이기사 봤습니다. 부의금은 저는 처음듣고 저는 후원금계좌이야기 한겁니다.....
  • ?
    요긔 2020.05.25 23:58
    @Yfgvc
    후원계좌를 본인 명의로한것은 불법모금은 아닙니다.
    기부금품법 시행령은 2017년에 개정되서 그전에는 본인명의로 받았다고 하네요.

    정의연은 윤 당선자 개인 계좌 사용에 대해 “개인모금은 기부금품모집법(2017년 시행)이 제정되지 않았고 시행 이후 해당법에 대한 시민사회단체를 대상으로 한 안내 등이 부족한 상황에서 발생한 것”이라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5/14/2020051403300.html
  • ?
    Yfgvc 2020.05.26 00:12
    네 뭐 저도 거기까지 위법인지 합법인지 따지진 못합니다. 계좌의 돈을 어떻게 썼는지 할머니께서 아시지도 알 수 도 없는 상황인데 위에 댓글다신분중 할머니께서 뭐 잘못했는지 지적은 못하고 검찰 조사만 기다린다 하셔서 언급했습니다.
  • ?
    9회말2아웃 2020.05.26 08:48
    이번 기자회견은 좀 의아한 점이 있긴합니다.

    할머니께서 하신 말씀들은 좋게 보면
    "아 그동안 응어리지신게 뭐가 많으시구나.."할 일이지만
    나쁘게 보면
    "왜 이제와서???"로 볼 수 도 있는 일이거든요

    위안부 정신대 혼용이라던가
    한일 양국에 제대로 된 역사관이 필요하다 같은
    이야기를 하신건 좀 의아합니다..

    개인적으로는 2차 회견을 자처하셨고
    윤미향의원을 초청하신거나 그동안 말씀해오신걸 보면
    정말 정의연에 의문을 품고 계신것들이 있고
    그것들을 해소하는 자리가 되지 않을까 싶었는데..

    개인적으론 할머님이 우린 죽은 사람도 있다며
    정신대랑 위안부 구분에 열중 하시는 모습은
    솔직히 좀 그렇더군요
  • ?
    Yfgvc 2020.05.26 13:52
    @9회말2아웃
    저도 솔직히 좀 놀라고 의아했습니다. (중고등학교때 부터) 끌려간것이 모두 다 정신대로 알고 있었거든요. 뉴스를 보니 근로 그러니까 전쟁물자를 생산하기 위해 끌려간것은 정신대이며, 일본군인의 성욕구를 해결하기위해 끌려간것이 위안부라는 것이죠.

    (제 생각입니다) 정의연의 모체인 정대협은 근로자로 끌려간 본래 정신대를 대변하는 단체인데, 위안부할머니를 같이 모시고 다니며 만두에 소처럼 알맹이 그러니까 모금활동에 중심으로 여겨지게 되었을 것입니다. 노역보다는 성착취가 임팩트가 크니 그럴테죠. 할머니는 이제 다 싫어지신 것일 것입니다. 30년간 이용당하다 국회의원 될려고 이젠 버려진다는 것이 할머니의 큰 슬픔이자 분노 이였을 것입니다.

    교육에 대해서는 얼마전 어느 교수가 위안부가 아니라 창녀였다라고 까지 하는 사태에 할머님은 정말 화가 나셨을것입니다. 그러니 할머님은 더 이일이 희석되고 왜곡되어질거 같다는 생각에 한일학생에게 올바른 교육이 필요하다 강조 하셨겠지요.

    다만 바라기는 이일이 잘 해결되어 상호간 신뢰회복과 할머님들께서 얼마 남지않은 여생 평안했으면 좋겠습니다. 거기에 더해 그럴일은 절대 없을테지만 일본의 진심어린 사죄와 배상 반성이 있었으면...하네요
  • ?
    요긔 2020.05.26 14:10
    @Yfgvc
    http://womenandwar.net/kr/notice/?uid=946&mod=document&pageid=1
    해당 용어 관련 정의연 입장문입니다.
    실제로 혼동하는 사람이 많은만큼, 협회 설립 시점에서는 용어 정립이 잘 안되었기때문에 그렇게 사용했다고 하네요.
    정신대라는 용어를 사용했지만, 주된 활동은 위안부 할머니들을 대변했다고 합니다.
  • ?
    9회말2아웃 2020.05.26 15:29
    @Yfgvc
    네 그런 우려가 있는것도 맞죠.

    근데 말씀하신것처럼 30년간 그래왔던게 왜 이제와서 싫어지셨을까?라는 느낌도 강합니다.

    사실 용어나 역사관에 대한 아쉬움을 가지고 계셨다면 국회진출에 긍정적이어야 된다고 봅니다.
    NGO의 활동은 어디까지나 강제성이 없지만, 국회에서의 활동은 강제와 법제정이 가능하니깐요.

    할머님께서는 30년간 실제 활동을 해보셨고, 그럼 이게 정권에 따라(나쁘게 말하면 힘있는 쪽이 누구냐에 따라)
    대접이 천양지차가 된다는걸 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 ?
    요긔 2020.05.26 17:17
    @9회말2아웃
    본인도 비례 한번 하려하셨다가 안됬는데 (새누리당에 연락했지만 연락이 안되서 민주통합당으로 나갔다가 낙선입니다.)
    위안부 투쟁을 같이 한사람이 안됬다고 저리 말씀하시는건 솔직히 이해가 안갑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7594 대통령 국무회의 발언 요약 2 newfile 토트넘 홋스퍼베라딘 1시간 전 183 5
7593 지금 물가가 왜 문제일까 1 newfile 반지성감지기 2시간 전 213 2
7592 조국혁신당, 회기 중 골프 금지 6 new VestiGate 6시간 전 400 9
7591 조중동의 고민 3 newfile 토트넘 홋스퍼베라딘 9시간 전 457 8
7590 국힘 근황 5 newfile 토트넘 홋스퍼베라딘 17시간 전 599 5
7589 탁현민 근황 2 file 토트넘 홋스퍼베라딘 2024.04.15 742 20/-1
7588 [문소개웬] 나라장터 경쟁도 없이.. 1 file 토트넘 홋스퍼베라딘 2024.04.15 616 5
7587 주진우 기자의 천공 독대 요청 2 file 토트넘 홋스퍼베라딘 2024.04.15 564 1
7586 홍준표 페북 4 file 토트넘 홋스퍼베라딘 2024.04.15 495 4
7585 채상병특검법 무조건 4월에 처리해야한다 2 file 토트넘 홋스퍼베라딘 2024.04.15 451 9
7584 박수영 "지난번보다는 의석 수 더 많다...뚜벅뚜벅 걸어가면 대선 승리" 3 file 토트넘 홋스퍼베라딘 2024.04.15 442 1/-5
7583 지역별 비례대표 정당 득표율 2 file 토트넘 홋스퍼베라딘 2024.04.15 405 1
7582 전공의들이 복지부차관을 직권남용으로 고소.. 4 T1마흔된코난 2024.04.15 388 5/-1
7581 "대파..영부인..독재화" 외신이 본 참패 원인 2 file 토트넘 홋스퍼베라딘 2024.04.14 702 4
7580 윤석열정부가 뭘 그리도 잘못했습니까? (feat.조국혁신당) 3 file 곰곰곰 2024.04.14 958 20
7579 전우용 페북 2 file 토트넘 홋스퍼베라딘 2024.04.13 679 13
7578 이천공 “대한민국은 국회의원 선거를 한 적이 없다“ 6 file 토트넘 홋스퍼베라딘 2024.04.13 822 1/-9
7577 비례표 130만표 무효표 처리 8 file 토트넘 홋스퍼베라딘 2024.04.13 1155 3
7576 웃참 실패 3 file 토트넘 홋스퍼베라딘 2024.04.13 706 13
7575 중국 이놈들은 뭔디 내정간섭 하냐 3 file 호롤롤로로 2024.04.12 761 0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380 Next
/ 3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