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1453 추천 -2 댓글 32
Extra Form

[아시아경제 나예은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선거법 위반 소송에서 무료변론을 받은 것이 알려진 가운데, 일각에서는 '청탁금지법 위반'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앞서 이 지사는 자신의 '선거법 위반 소송' 등에 참여했던 일부 변호사에게 수임료를 주지 않고 무료 변론을 받았다. JTBC에 따르면 지난 2018년부터 2020년까지 이 지사의 소송에는 유명 로펌 변호사 등 30여명이 변호인단으로 참여했고, 그중 일부가 무료 변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이 지사 변호인단에는 이상훈 전 대법관에 이어 이홍훈 전 대법관과 송두환 전 헌법재판관이 추가로 참여했다. https://news.v.daum.net/v/20210827160809641


이재명은 전관 탑티어인 대법관 세명 무료변론에 변호사 30명 불렀는데 비용이 1억정도 들었다 합니다. 이재용은 억울하겠네요 11명 부르는데 100억 들었는데

  • ?
    휘긴 2021.08.28 16:14
    이재명 까서 이낙연 대통령 만들 생각하지말고
    이낙연이 잘한것 좀 가져와
    여당 다른 이슈에는 입꾹닫하고 있다가 이재명 까는거에만 낄낄거리면서 댓글 쓰고 글 올리고 본인이 생각해도 좀 역하지 않아?

    왜 여당 지지자가 지들 후보를 야당지지자들마냥 못 까서 안달인거야?
    그래봐야 이낙연은 여전히 바닥에서 기더만
  • ?
    요긔 글쓴이 2021.08.28 19:10
    @휘긴
    님 가져오면 보긴 합니까?

    https://www.google.co.kr/amp/m.ohmynews.com/NWS_Web/Mobile/amp.aspx%3fCNTN_CD=A0002327061
    꼴찌 성적표' 받고도 이낙연 지지도 오른 까닭

    https://mobile.twitter.com/1theleft/status/1369293442904428552
    당대표시절 법안 통과 수입니다.
    그때나 지금이나 180석은 똑같은데 송영길체제 이후로 당내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입법도 지지부진 하고있죠?

    그리고 문프가 이낙연 칭찬을 여러번 했고 총리로써 오랜기간 일했습니다. 대선 1년 전까지 하고 당 정리하고 대선후보로 간거죠.
    이거야 뭐 님이 보기에 장점이 아닐수야 있겠다만..ㅎ
  • ?
    휘긴 2021.08.28 21:51
    @요긔
    ㅋㅋㅋㅋㅋ 아 이양반 참 재밌어
    자, 가져오신 첫번째 기사.
    17년 기사네? 무려 " 국무총리 후보 "로 하마평 오르던 시절.
    내용은 어떤가? 전남지사 시절.
    권익위에서 청렴도 평가 최하위를 기록했다는 내용이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지지는 받는다"는 내용.
    당연하지 ㅋ 님이 지금 댓글에서 말하는것처럼 문프가 이낙연 칭찬을 해줬으니깐.
    뭐 지지율 바닥 긴다고 하니깐 아닌데? 하면서 가져온거임? 17년 기사를??

    내가 말한 바닥을 기는 지지율은 "현재 대선후보 지지율"을 의미합니다
    윤석열26퍼 이재명 24퍼 이낙연 12퍼인 지지율 말이야
    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SD&mid=sec&sid1=100&oid=032&aid=0003094189

    두 번째 법안통과수는...ㅋ 진짜 장난하는거지?
    어떤 법안이 통과되었는지, 합의가 되었는지가 문제지 법안 많이 통과시켰다고 좋은게 아니야
    님이 가져온 트위터에도 나오잖아
    "역대 최강"이시라고 그걸로 욕 많이 쳐먹으셨고 덕분에 송영길은 화합타령했던건데 뭘 자랑스럽게 가져오셨어?

    ???문프가 이낙연 칭찬을 여러번했다고? ㅇㅇ 대통령은 좋게봤나보지
    총리로써 오래 일했다고? ㅇㅇ 황교안보다 길게 하셨네

    아니 ㅋ 4년도 전에 지지율 높았다. 당대표시절 역대최강이셨다 대통령이 이뻐하셨다 총리로 오래일했다
    이런거말고 지금 지지율이 높다, 대권후보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국민들이 이뻐한다. 뭐 이런걸 가져와
    없어?
  • ?
    요긔 글쓴이 2021.08.28 21:56
    @휘긴
    누누히 말했잖아요 경선 토론을 보시라니까 ㅋㅋㅋㅋㅋ
    가져온게 몇번인데 왜안가져오냐 이런소리하면서 그럼ㅋㅋㅋㅋㅋㅋㅋ
    뭐 정책에서 이게 어떻고 저게 어떻고 님한테 일일히 설명시켜줘야되나?
    그리고 그이전에 경선 후보로써 이재명이 잘못한건 잘못한게 나온거가지고 까지 말라는건 또 뭔소리임?
    흠결 많은 후보가 대선에서 어떻게 이깁니까?
  • ?
    휘긴 2021.08.28 22:03
    @요긔
    아이씨 또 시작이네 ㅋㅋ
    경선은 님이 올리신건 경선 풀영상이었구요
    정책에서 이게 어떻고 저게 어떻고를 왜 나한테 일일이 설명해?
    걍 사람들의 평가를 가져오면 되지 ㅋ

    내가 지금 말하는건 님이 좋다고 가져온 평가가 17년 거라는거, 트위터에서 물고빨고 하는거라는거에요
    정책 가져와서 일일이 설명하라는 말따위는 하지도 않았답니다^^

    ....하아.... 이재명이 잘못한걸 가져오지 말아라가 아니라
    님 다른 여당 이슈에서 침묵했잖아. 윤미향법에 댓글 안 다셨고, 저 차관거에도 댓글 안 다셨고
    당연히 관련 게시물 올리신 적 없고.
    근데 이재명 까는 게시물엔 신나서 낄낄거리며 댓글 다시고 이렇게 까는 게시물 까지 본인이 올리시니
    참 대단하다는거임.
    누가 이재명이 잘못한거 까지말래? 이재명만 까서 이낙연 올릴 생각하지말고 이낙연이 잘한거 올려서 올리시라고

    ....그리고 선생님 그 흠결 많은 후보가 지금 이기고 있어요;;; 이낙연은 바닥에서 기고 있고;;;
  • ?
    요긔 글쓴이 2021.08.28 22:52
    @휘긴
    아니 병신같은짓해서 욕먹고있는곳에서 내가가서 똑같이 욕하는 댓글달아도
    님같은사람이 조롱이나 했지 뭘더함?
    비추만 따라다니면서 ㅈㄴ게 박으시던데 내가 뭘 일일히 가서 말해요?
  • ?
    휘긴 2021.08.30 09:55
    @요긔
    애는 일부러 이러는거같아...
    그니깐 다른건 그런거 따져가며 침묵하시는 양반이
    이재명 관련해선 안따지고 신나있는거 지적하는데 계속 헛소리를 하네...
    아 그리고 의혹제기를 하지말고 증거를 가져와
    증거 있는거지?
  • ?
    휘긴 2021.08.28 22:07
    @요긔
    아 그리고 말하는거 경선 토론 보고 말하는건데;;;
    님도 그래서 청탁금지법 이야기 꺼낸거 아님?
  • ?
    GGGxGGG 2021.08.28 18:07
    무작정 비난만 할 것이 아니라 그 소송이란것의 내용 살펴보는 것이 중요한 것이죠.

    이재용처럼 국가의 시스템을 농락하고 사익을 편취하며, 수많은 성실한 노동자의 삶을 망가뜨린 게 아닌데
    무슨 말도 안되는 비교입니까?
  • ?
    요긔 글쓴이 2021.08.28 18:53
    @GGGxGGG
    공직선거법 위반에 관한 재판입니다.
    작은건이 아니었죠.
  • ?
    GGGxGGG 2021.08.28 19:28
    @요긔
    아뇨 쌩트집이었고 작은 것이었습니다.
  • ?
    요긔 글쓴이 2021.08.28 19:29
    @GGGxGGG
    전관 탑티어 셋에 변호사 30 수임하려면 얼마나 들까요?
    보통 변호사들도 아니던데 ㅋㅋ
  • ?
    GGGxGGG 2021.08.28 19:33
    @요긔
    생트집 잡아 정치적 탄압을 목적으로한 건이었으며,
    공정한 선거에 의한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그 당'의 전매특허 ㅈㄹ에 자진해서 나선게 문제가 될까요?
  • ?
    요긔 글쓴이 2021.08.28 20:13
    @GGGxGGG
    진실과 차이나도 허위사실 공표라고 볼 수 없다던 희대의 명언까지 나온 재판이었는데요ㅋㅋㅋㅋ
    그리고 지금 문제는 재판 내용 자체가 아닙니다. 어떤 재판인지는 차치하고, 본인이 사용한 변호사에게 무료 변론에 가까운걸 받은 정황이 있어서 문제지요.
    김영란법으로 불리는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에 저촉될만한 이슈라는거지요. 이게 정상이면 김경수지사가 집팔아서 전관 썼겠습니까. 재판때문에 거덜났는데
    이재명은 오히려 재산이 늘었네요?
  • ?
    GGGxGGG 2021.08.28 22:18
    @요긔
    TV 토론 당시 부정을 하지 않으니 "사실상" 허위 사실을 공표한게 아니냐는 말같지 않은 고소 건으로
    선거법 위반이니 피선거권을 박탈하는 결과가 정당하다는 말같지도 않은 어거지를
    다행히도 법원이 받아주지 않았다는 것이 현재의 결과고 그것은 그저 인간세상의 상식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게 이 고소건이 만인에 공개된 자료와 정황이 증거로 있음에도 불구하고 (김경수 지사와 달리)
    중요한 정치인을 그냥 정치적으로 죽이겠다는 말같지도 않는 고소였다는 겁니다.
    너무도 간단하고 상식적인 판단이라면 당연히 애초 고소기각의 사안이겠지만 그것이 위협(민주주의가 위협)되는 상황에
    많은 법조인들이 "개소리 말라!"며 나선것에 불과합니다.

    한국의 선거법이 아무리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인 잡법이라고 해도
    이걸 이렇게까지 하려는 걸 가만둔다면 전문가적 입장에서 가만있을 수 없는, 가만히 있어서도 안되는 겁니다.
    너무도 간단한 판단이 관철되지 않는다면 이 나라 법은 오로지 적폐들을 위한 것으로 존재한다는 걸 증명하는 것 밖에 더 될까요?

    문제가 되지 않는 것은 이것만이 아닙니다.
    당사자가 돈을 받지 않겠다고 했는데 김영란법 위반이다?? 이것 또한 너무도 간단한 판단입니다.
    결론은 법륭에 저촉될만한 이슈가 아니라는 겁니다.

    아무리 이재명이 싫다고 해도 이런 어거지를 관철시키려는 시도는 그 자체로 민주주의를 훼손하려는 것 이외에 아무것도 아닙니다.
  • ?
    요긔 글쓴이 2021.08.28 22:51
    @GGGxGGG
    이 지사는 2018년 5월 KBS 경기도지사 후보자토론회에서 "형님을 정신병원에 입원시키려고 하셨죠? 보건소장 통해서 입원시키려고 하셨죠?"라는 상대 후보의 질문에 "그런 일 없습니다"라며 "그거는 어머니를 때리고 폭언도 하고 이상한 행동도 많이 했고, 실제로 정신치료를 받은 적도 있는데 계속 심하게 하기 때문에 어머니, 저희 큰형님, 누님, 형님, 여동생, 남동생, 여기에 진단을 의뢰했던 거다. 그런데 저는 그걸 직접 요청할 수 없는 입장이고, 제 관할 하에 있기 때문에 제가 최종적으로 못하게 했다"고 답했다.
    ////

    부정을 했는데, 그게 '공표'가 아니니까 무죄로 처리된겁니다. 이게 정상적인지는 개인 판단이죠.
    부정을 하지 않은게 아닙니다.
    괜히 TV 토론에서 거짓말해도 허위사실공표 안된다는 기사를 매체에서 냈겠습니까?
    그리고 다시 말씀드리듯, 이재명의 허위사실공표죄에대한 유/무죄 여부를 떠나서 정치인이 김영란법을 위반한 정황이 있는데 그걸 사적인 일로 치부하고 공개하지 않는다는것이 정상입니까?
    하다못해 부모자식의 군생활, 재산, 경력 다따지는게 대선입니다. 어떻게 그걸 유야무야 하고 넘어가신다는건가요?
  • ?
    GGGxGGG 2021.08.28 23:00
    @요긔
    "보건소장을 통해 입원시킨게 아니다." 라는 말을 한거죠.
    문맥이 중요한겁니다. 정상적이고 아무 문제 없는 발언이죠.

    또한 다시 말씀드리듯 김영란법을 위반한 정황이 없습니다.
  • ?
    요긔 글쓴이 2021.08.28 23:09
    @GGGxGGG
    http://m.snilbo.co.kr/a.html?uid=43988
    이재명 무료변론, “김영란법 위반 분명하다”
    이호승 전철협 상임대표, “이재명 지사 약자입니까?, 무료변론이라니요”

    https://youtu.be/CGVG06-6-Q4?t=33
    "저는 그런일 없습니다"

    그리고 고발은 이미 들어가있네요
  • ?
    GGGxGGG 2021.08.28 23:12
    @요긔
    http://www.newswork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232

    검찰, 이호승 '전철협' 상임대표 사기혐의로 구속


    "문제가 없는 것을 문제를 삼으면 문제가 된다."
  • ?
    요긔 글쓴이 2021.08.28 23:35
    @GGGxGGG
    https://news.mt.co.kr/mtview.php?no=2018081708471075903
    이호승 전철협 상임대표, 철거민 상대 사기 혐의 '무죄 확정'

    이어 "피해자들은 9개월 동안 전철협에 돈을 지급했지만 사용 내역을 묻지 않았다"며 "전철협에 지급된 돈의 사용 내역에 대해서도 아무 이의가 없다는 사실 확인서를 작성했다"고 밝혔다.
  • ?
    GGGxGGG 2021.08.28 23:38
    @요긔
    그렇다면 더더욱이네요

    이재명 역시 선거법 관련 혐의 무죄 확정

    김영란법에 관한것은 법원에서 판결나는 것을 지켜보죠.
  • ?
    불편하다 2021.08.28 18:44
    근데 선거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여기는 민노쪽으로 꽉 잡혀있어서 까는 방법보다는
    다른데가서 누가 잘했다는걸 홍보하는게 백배나음 ㅇㅇ
  • ?
    요긔 글쓴이 2021.08.28 19:18
    @불편하다
    머 짜잘한 네거티브는 가져오지도 않을건데 공직선거법 위반 재판이라는 큰건에서 전관 썼는데 그게 정상적인 비용이 아니니까요.

    로펌이 못받은 돈은 어디서 받을까요?
    아니면 '어떤거'로 보상을 했을까요?

    정치인의 소송비용건은 작은게 아닙니다.
    이명박도 다스재판 대납건으로 들어갔죠.
  • ?
    노말피플 2021.08.29 12:20
    세상에 공짜는없는데...
  • ?
    요긔 글쓴이 2021.08.29 17:11
    @노말피플
    동감입니다. 변호사 리스트가 아주 화려하더라구요.
  • ?
    암소핫 2021.08.30 10:40
    촛불 집회 인원만큼 교통비 식대 금액만큼 뇌물인가요?
    결과적으로 대통령 당선된 "이득"을 본 현 대통령도 자유롭지 못하겠는데요?

    기관, 단체 이름으로 하는 자원봉사도 기관장 업적에 들어간다면 일당만큼 기관장에게 뇌물이겠고 ㅋㅋ
    그냥 "사실상" 귀걸이 코걸이라고 하는게 좋겠네요.

    어감도 좋네 코걸이법. ㅋ
  • ?
    요긔 글쓴이 2021.08.30 11:34
    @암소핫
    이재명은 공직자이고
    변호사 쓰는거랑 집회는 성격이 전혀 다르지요.
    그리고 촛불집회는 박근혜 퇴진이 목적이었죠.
    대체 무슨 소리하는겁니까?

    공직자가 이래저래 편익을 다 얻고 나서 선의에 의한거다 하면 ok입니까? 이명박은 왜 깜방갔나요? 삼성에서 ‘선의’로 대납해줬는데?
  • ?
    암소핫 2021.08.30 12:28
    @요긔
    당연히 선의에 의한거면 다 ok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현 사법관련해서 농구 좋아하시는분이나 여론을 신경쓰는분이나.
    거기도 사람들 이더라구요.
    그래서 자기 신념이나 보고싶은것만 보는 것 같아 안타 깝더라구요.
    그 높으신 양반들이 신뢰가 가지 않아서 그럽니다.

    재판개입했지만 남용할 직권이 없어서 무죄. 웃기지 않나요?

    잘못하면 잘못한만큼 벌 받는 사회가 되길 바랍니다.
    진심으로요.

    그래야 똥 묻은 개가 겨 묻는 개 나무라는 꼴 보지 않겠고.
    자기 검열을 통해 제눈에 들보도 보이겠죠?

    이재명 잘못했으면 벌 받아야죠.
    그리고 더 잘못 한사람은 더 큰 벌 받아야죠. ^^
  • ?
    요긔 글쓴이 2021.08.30 13:05
    @암소핫
    임성근 얘긴지 뭔얘기를 하시려는건진 모르겠는데,
    이리저리 왈가왈부 할것 없이 공직자가 유-무형의 재화를 무료로 공여받는건 빼도박도 못할 불법입니다.

    애시당초에 이재명은 사법개혁에 소극적인 사람이라 그게 여기서 나올말인지도 모르겠네요.
  • ?
    PICO 2021.09.02 17:26
    https://m.clien.net/service/board/park/16462904

    어차피 같은 놈들이라면 이런놈보단 낫지 않을지...
  • ?
    요긔 글쓴이 2021.09.02 17:31
    @PICO
    열린공감에서 가짜뉴스 퍼트린 영상 아직도 안내렸죠?
    이번에 토론회에서도 그얘기 나왔고, 이낙연 후보측에선 최성해가 거짓말했다는 증언 올리는거 댓글 고정했으니 넘어가줬구요.
    가짜뉴스 퍼트리는 놈들 방송에 기어코 나가라 나가라 하는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그리고 내용보시면 알겠지만 이낙연의 블랙리스트가 아니라 이재명의 화이트리스트입니다. 경기도에서 광고비로 얼마나 나갔는지 공개를 안했는데, 나갔단 사실은 공개되어있습니다.

    팟캐, 유튜버 다수가 대놓고 이재명계인거 티낸지 꽤 됬는데 그런 사람들 데려와서 이런놈 저런놈 하는거 부끄럽지도 않으십니까?
  • ?
    요긔 글쓴이 2021.09.02 17:34
    @PICO
    그나저나 청탁금지법 위반건에서 팟캐따리들 얘기는 왜꺼내십니까?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7618 수원구치소"출정기록 분실했다" 3 newfile 곰곰곰 9시간 전 324 2
7617 성공의 비결 3 newfile 토트넘 홋스퍼베라딘 21시간 전 617 3/-2
7616 또 '김건희 모녀 수익 23억' 보도 중징계… CBS '뉴스쇼' 경고 4 newfile PSV 아인트호벤하지만 21시간 전 577 2
7615 야당대표와도 사전의제조율이 저렇게 안되는데 5 아이라이 2024.04.25 605 11
7614 들어보지 못한 수준의 욕설 5 file 토트넘 홋스퍼베라딘 2024.04.24 1004 12/-1
7613 정규재가 말하는 대구와 광주의 차이 10 file 토트넘 홋스퍼베라딘 2024.04.23 872 4
7612 전광훈이 평가하는 한동훈 4 file 토트넘 홋스퍼베라딘 2024.04.23 834 4
7611 국힘 낙선자 한탄 속 '30년' 책임당원 "이럴 거면 당 해체해라!" 폭발 2 file 토트넘 홋스퍼베라딘 2024.04.23 800 3
7610 일본 중학생이 내년에 배우게 될 교과서 내용 7 file 파리 생제르맹키레네 2024.04.23 1655 13
7609 2030 세대 버리는 거냐고 논란 중인 국민연금 개혁안 17 file 곰곰곰 2024.04.23 1155 8
7608 '법인세 1등' 삼성전자 올해는 법인세 한 푼도 안 내는 이유 9 곰곰곰 2024.04.23 2378 8
7607 잼버리 결과 보고서 전격 공개, '한국 정부 개입 때문' 3 file 토트넘 홋스퍼베라딘 2024.04.22 754 18
7606 [단독] '이화영에 뒤숭숭한' 수원지검... 초임검사가 술먹고 경찰 폭행 3 PSV 아인트호벤하지만 2024.04.22 698 6
7605 "관저에만 다녀오면 전혀 다른 말씀을 한다" 7 file 토트넘 홋스퍼베라딘 2024.04.22 873 8
7604 홍준표 근황 9 file 토트넘 홋스퍼베라딘 2024.04.22 767 1/-1
7603 G7 초청을 못받은걸 아쉬워해야하나 4 아이라이 2024.04.22 659 15
7602 이참에 정치 X문가들 평가도 해놓아야.. 2 file PSV 아인트호벤하지만 2024.04.21 718 6/-1
7601 생각보다 심각한 영국 런던 템즈강 상황 9 file 날아라호떡 2024.04.21 4285 14
7600 윤통이 다녀간 그 하나로마트 근황 2 file 토트넘 홋스퍼베라딘 2024.04.21 930 6
7599 보수 궤멸론 10 file 토트넘 홋스퍼베라딘 2024.04.21 902 7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381 Next
/ 3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