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7779 추천 4 댓글 45
Extra Form


의열단장 김원봉


독립운동가이자 정치인

항일무장독립운동에 투신하여 자신이 설립한 의열단과 함께

무장투쟁을 전개하였으며, 이후에도 독립군 활동에 깊게 관여함.


광복 후 남한으로 돌아와 좌익운동에 참여.

좌우합작운동에도 힘을 썼으나 노동운동의 배후로 몰려

친일 경찰이었던 노덕술에게 잡혀 고초를 당했다.

이후에도 정치 활동을 이어가다

남북연석회의에 남측대표 자격으로 북한을 방문했고,

이를 계기로 북한에 머무르며 북한정권수립에 참여한다.


북한에서는 김일성에게 대항하다 간첩죄로 숙청된 것으로 알려졌는데,

독립운동을 위해 입학했던 중국 국민당이 설립한 황푸 군관학교 시절 인맥이 문제되었던 듯.




친일경찰 노덕술


 일제시대 독립운동가 때려잡던 고등계 형사로 출세

대표적으로 노덕술에게 고문 받은 신민회 간부가 3명이나 사망


해방 후 평양에서 경찰서장을 역임하던 중 공산당에게 구금되었다가 월남

당시 수도권경찰청장을 역임하던 장택상에게 발탁되어 수사과장으로 임명

반이승만 세력 숙청, 좌익분자 검거 주도


이 과정에서 독립운동가였던 김원봉을 체포하고 뺨을 때리며 모욕하기도 함.


이 후 반민특위에 체포되기도 했으나 이승만의 보호로 풀려난 후

장교로 임관하여 대공수사 업무 담당하며 승승장구하나 했지만,


권력싸움을 하다가 이승만의 눈 밖에 난 노덕술은 군에서 예편하고

고향에서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나, 

친일경력과 악질경찰로 평판을 잃은 그는 선거에서도 낙마하고

지병으로 사망




장택상


대한민국의 독립운동가, 정치인, 경찰


친일파의 아들이지만 독립운동을 하였고

좌익인사들과는 친했지만, 좌익운동은 탄압하였으며

독재정권에 일조했으나, 민주투사로도 활동했던

아이러니한 인물


구한말 탐관오리이자 거부였던 장승원의 아들.

장승원은 대한광복회의 독립자금 요구를 거부하고

일제에 밀고 하려다 사살 당함.

아버지와 그의 두 형은 진성 친일파였지만

(친일 기업가이긴 하지만, 해외 독립군에 자금을 댔다는 설도 있음)

정작 본인은 일본유학 중 한일합방 소식을 듣고 상하이로 망명. 

이후 아버지의 친구이자 독립운동가 이상설을 만나 감명을 받고

독립운동에 투신하여 임정 구미위원회에서 활동.


귀국 후에도 해외로 군자금을 송금하고 독립운동가를 보호하는 등

비밀리에 독립운동을 이어갔다.


광복 후, 영국 유학생 출신이었던 그는 유창한 영어실력을 바탕으로

미군정에서 중용되어 수도경찰청 청장 역임.

일제시절 자신을 잡아 넣었던 친일 경찰을 그대로 임용하여

좌익운동을 탄압했다.

친일경찰 노덕술을 발탁한게 바로 장택상

'pro-jap(친일)이 아닌 pro-job'라는 희대의 개드립은 덤.


이후 이승만 정권에 참여하여 외무부장관으로 임명되었고

6.25전쟁 기간 중 국무총리로 임명되었는데,

부산정치파동과 발췌개헌에 깊게 개입하며

이승만 독재에 앞장섰다.


5.16쿠데타 이후에는 야당으로 반독재운동에 참여.

박정희의 아버지는 장택상 아버지인 장승원의 마름, 박정희의 형은 소작농이었어서

박정희와의 관계가 껄끄웠다고도 한다.


민주화 운동의 거두인 YS와 DJ가 정계로 입문한데는

장택상의 역할도 컸다고 함.




참고로 장택상의 아버지 장승원은 대한광복회에게 사살되었는데,

대한광복회 소속이었던 황상규는 김원봉의 스승이자 고모부로

의열단에도 참여했었음. 


김원봉은 여운형과 함께 좌우합작운동을 지지.

여운형은 일제시대 부터 장택상과 친분이 있었다.

여운형 암살에는 경찰이 개입되어 있다고 추측됨.

당시 수도경찰청장은 장택상.


  • ?
    옥타곤키스남 2019.06.08 15:12
    @까만텀블러
    문재인 대통령 현충일에 김원봉 얘기한거?
    그건 잘못된거 맞는거 같은데
    차라리 다른 분들을 언급했으면 논란 없었을거 같음

    남북관계가 점차 좋아지고 있긴하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는 휴전국이고, 주적은 북한임

    그리고 현충일은 국토방위에 목숨을 바친분들을 기리기 위한 날이고

    김원봉 = 독립운동가지만, 광복후에 월북 북한 정권을 세우는데 큰 공을 세움. 그리고 6.25전쟁 때 김원봉 지휘하에 남파 간첩들이 내려왔음

    일제강점기에 독립운동가로 우리나라를 위해 힘쓴건 맞지만
    현충일에 언급할 분은 아닌거 같음
  • ?
    9회말2아웃 2019.06.08 17:55
    이전에도 여기서 김원봉으로 키배 벌어졌던걸로 기억하는데
    개인적으로는 왜 이렇게 김원봉에게 집착하나 싶긴 해.

    현충일 때 김원봉 이야기 한게 뭐 어떻냐는 식의댓글은...
    최소한 6.25때까지는 북한 고위권력을 유지했단걸 알고 하는 말이지??

    그리고 사실 김원봉 가족이 고문당하고 사망한 이유는
    "전쟁이 난 상황에서 북한 고위 간부인 김원봉이에게 협조할 가능성이 커서"야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980859

    다만, 그렇다고 김원봉의 정치성향을 넘어서 항일운동을 했다는 정당한 평가를 받아야 된다고 생각해.
    솔직히 당시의 정치성향은 냉전시대의 어쩔 수 없는 숙명도 있다고 생각해.
    지금에는 납득할 수 없는 제국주의, 군국주의등이 당연한 것처럼 받아들여지던 시기니깐.
    마찬가지로 지금이야 공산주의 = 북한에 동조하고 반국가적인 사상이되었지만,
    당시에는 그저 정치이념중의 하나였을 뿐이니깐.

    다만, 다루는 시기나 취급하는 방법이 거칠다(?)는 생각도 들어.
    이번에 자한당이 적극적으로 공격하는 이유중에 하나도
    6.25 전사자가 묻힌 현충원에서 당시 고위공직자였던 김원봉을 옹호해서였으니 말이지.
    게다가 지금 북한에대해 지나치게 우호적인 시선을 보낸다는 구설수에 휘말리는 입장에서
    굳이 김원봉의 언급에 적극적인 이유가 무엇인가는 정치적으로 좋은 공격거리지.

    그리고 애들아...좀 어지간하면 다른 사람들 말을 존중좀 해줘...
    상대를 왜 죽일려고 드냐;;;
  • ?
    괴팍한사람 2019.06.08 20:29
    남북의 좌우 이념 전쟁은 끝났다고 보고 이젠 누가 더 잘 사는 그게 중요한건데
    앞을 보지 못하고 아직도 뒤를 보는 보수에 안타까운 모습

    김원봉이 그리 문제 있다면 영화’암살’, ‘밀정’에서 김원봉을 다루지 말게 했어야지
    현 시대에 사람들은 이념을 이젠 뛰어 넘고 있는데 아직도 그 일에 붙잡혀 있으면 그러면 미래는 없는 것

    김원봉을 예를 들며 좌우가 통합하고 앞으로 나아가길 바란다는 대통령의 연설을 그리 한 부분만 바라보며
    이념 놀이하는 그들은 반성했으면 한다.

    김원봉에 대해선 여러 가지 해결할 문제가 많은 건 사실이다. 근데 6.25 이전이 친일에 대한 청산부터 제대로 하고
    친일청산 이후 6.25 문제 따지고 독재문제 따지면서 하나 하나 문제들 해결해 가자. 역사를 바로 세우고 바로 아는 것 중요하다.

    남북이 평화로 가고 그런 가운데 친일, 6.25, 5.18 등 역사 문제 국민 공감대를 통해 공청회등으로 하나하나 해결해가면 된다.
  • profile
    까만텀블러 2019.06.08 14:56
    김원봉 가지고 부들부들 거릴건 아니라고 본다. 당장 맞짱 떠도 핵무기만 아니면 북한 발라버리는 한국 전력인데, 군대도 안다녀온 황교안, 나경원이 안보 운운하면서 김원봉 까는거 가소롭다
  • ?
    옥타곤키스남 2019.06.08 15:12
    @까만텀블러
    문재인 대통령 현충일에 김원봉 얘기한거?
    그건 잘못된거 맞는거 같은데
    차라리 다른 분들을 언급했으면 논란 없었을거 같음

    남북관계가 점차 좋아지고 있긴하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는 휴전국이고, 주적은 북한임

    그리고 현충일은 국토방위에 목숨을 바친분들을 기리기 위한 날이고

    김원봉 = 독립운동가지만, 광복후에 월북 북한 정권을 세우는데 큰 공을 세움. 그리고 6.25전쟁 때 김원봉 지휘하에 남파 간첩들이 내려왔음

    일제강점기에 독립운동가로 우리나라를 위해 힘쓴건 맞지만
    현충일에 언급할 분은 아닌거 같음
  • ?
    젠장1 2019.06.08 15:26
    @옥타곤키스남
    그럼 노덕술 지켜준 이승만이 독립운동가라고 도시락으로 내놓는건 괜찮냐? 나라팔아먹은후손이 나라찾아오려고 목숨건 사람한테 삿대질하는게 웃기자나
  • ?
    옥타곤키스남 2019.06.08 15:27
    @젠장1
    왜 개 뜬금없이 이승만이나옴?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승만 얘긴 하지도 않았는데 난
  • ?
    젠장1 2019.06.08 15:29
    @옥타곤키스남
    그리고 월북 이유가 뭔대 이승만 암살피해서 월북한건대 누굴 빨갱이로 모냐
  • ?
    옥타곤키스남 2019.06.08 15:30
    @젠장1
    암살피해서 월북했으면 6.25전쟁때 간첩 보내도 괜찮음?
    이상한 논리네...
  • ?
    젠장1 2019.06.08 15:38
    @옥타곤키스남
    그 혼수성태가 말한 간첩혐의는 뭘근거한거냐?
  • ?
    옥타곤키스남 2019.06.08 15:43
    @젠장1
    혼수성태는 또 뭔데 너만 아는거 말고 알 수 있게
    얘기해줘
    https://newslibrary.naver.com/viewer/index.nhn?articleId=1954012600329202011&edtNo=1&printCount=1&publishDate=1954-01-26&officeId=00032&pageNo=2&printNo=2408&publishType=00020
    1954년 경향신문 기사임 읽어보셈
  • ?
    조필연 2019.06.08 15:40
    @옥타곤키스남
    독립운동은 독립운동이고 빨갱이는 빨갱이지 이 빨갱아
  • ?
    옥타곤키스남 2019.06.08 15:41
    @조필연
    왜 나한테
    지랄이야
  • ?
    젠장1 2019.06.08 15:43
    @옥타곤키스남
    그 빨갱이라 불리는 애들하고 대립해서 숙청당한 인물한테 친일파 후손 혼수성태가 빨갱이라고 했다고 빨갱이라 부르고 위업깍아내리는게 잘못이 없다고?
  • ?
    옥타곤키스남 2019.06.08 15:43
    @젠장1
    아니 병신아 혼수성태가 뭔데
  • ?
    젠장1 2019.06.08 15:44
    @옥타곤키스남
    자한당 개객기 해봐
  • ?
    옥타곤키스남 2019.06.08 15:45
    @젠장1
    자한당 개새끼
    아니시발 믿도 끝도없이 지 혼자만 아는 얘기하네 병신인가?
  • ?
    젠장1 2019.06.08 15:51
    @옥타곤키스남
    그니까 니가 말한 간첩보낸이야기는 친일자한당이 말한거 말고 근거가 있냐고 북에서도 공산주의 고위직서 공산쥐의 대립사상으로 숙청이 됫는데
  • ?
    옥타곤키스남 2019.06.08 15:53
    @젠장1
    위에 링크 올려줬잖아
    54년 경향신문 기사인데 무슨 친일자한당이 말한거야....
    병신아 제발 보고싶은것만보고 듣고싶은것만 듣지말고
    사리분별 하는 능력좀 길러...
  • ?
    젠장1 2019.06.08 15:59
    @옥타곤키스남
    너야말로 그당시 누가 집권하던시기에 기사를 가져다가 증거라 하는거냐?
  • ?
    옥타곤키스남 2019.06.08 15:59
    @젠장1
    경향신문 누가 폐간시킨지는 알지?
    어휴.... 말이안통하네
  • ?
    젠장1 2019.06.08 15:59
    @옥타곤키스남
    그 김원봉쫓아낸 인물이 집권하던 시절 언론?
  • ?
    옥타곤키스남 2019.06.08 16:01
    @젠장1
    그럼 믿을 수 있는 언론은 누가 집권하던 시기에 있는 언론사들인데?
  • ?
    젠장1 2019.06.08 16:06
    @옥타곤키스남
    장제스랑 접촉으로 북한사상에 반해서 죽임당한인물이 공산당위해 남에 간첩을 보내서 와해하려했다고? 그게 정상이냐?
  • ?
    옥타곤키스남 2019.06.08 16:07
    @젠장1
    알아서 생각해라 이제 니꺼에 댓글 안담
    말이 통해야 뭘 하지
    니 믿고싶은거 믿어라
  • ?
    kainpiller 2019.06.08 16:10
    @옥타곤키스남
    키배 하지마셈 별거아닌것 같은데 사람정신 진짜 피곤해짐
  • ?
    nix 2019.06.08 18:47
    @젠장1
    사상에 문제가 아니라 독립운동가 출신은 그냥 더 숙청 당함.
  • ?
    nix 2019.06.08 18:45
    @젠장1
    암살은 김원봉이 전문인대? 차리리 김원봉이 이승만을 암살하려고 월북해서 힘을 키우려 했다가 더 맞지 않을까?
  • profile
    꼰미남 2019.06.08 21:14
    @옥타곤키스남
    뭐 해석은 다 다르게 볼수있죠.
    자유한국당도 이명박정권시절 태극기 흔들면서 김원본 만세 삼창했었으니...
    그리고 6.25전쟁때 김원봉 지휘하에 남파간첩들이 내려왔다는건 근거없는소리임.
    핵심임물이니 그런 역활을 했을수도있을것이다라는게 자유한국당의 주장일뿐...
    독립운동을 했음에도 김구선생 저격부터 친일파새력이 정권을 잡고 독립운동가들 빨갱이 몰아서 고문하고 죽이고
    갖은고초를 격고 대한민국에 환멸을 느끼고 월북한것은 사실임.
  • ?
    옥타곤키스남 2019.06.08 22:02
    @꼰미남
    아니 대체 54년도 기사를 근거없는소리라고 하는지 이해가 안됨
    위에 기사 링크있으니 가서 보시길
    경향신문이 54년도에 기사 낼때도 자유한국당이 존재했음?
    제발 혼자 뇌내망상으로 사실,루머 구분하지 말고 자료를 보고 댓글다셨음 좋겠네요
  • profile
    꼰미남 2019.06.08 22:12
    @옥타곤키스남
    이거 저번 김제동 뭐시기 그 박지원의원 나오는 방송에서 언급나옵니다.
    그당시 경향신문사설이야기
    혼자 뇌내망상이라고 돈까스적인 생각하지마시고 양쪽 이야기 들어보세요.
    박지원같은 4선이상 의원이 헛소리 하지는 않을꺼니까ㅋㅋㅋ
    루머인지 아닌지 구분은 본인부터 검색해보시는게ㅋㅋㅋ이럴것같으면 조중동신문도 다 믿어야겠네요ㅋㅋㅋ
  • ?
    옥타곤키스남 2019.06.08 22:14
    @꼰미남
    한 의원이 방송에서 언급한것 vs 신문기사
    설마 박지원이 말한게 더 신뢰성이 높다고 하는거에요?
    박지원이 김대중 살아있다고 하면 믿으실 분이네
    선동 쉽게 당할 사람이네 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그 언급했다는 거 링크좀 걸어주세요 좀 보게
    혹시 님 뇌속으로 상상하신건아니죠?
  • ?
    Qnam 2019.06.08 23:13
    @옥타곤키스남
    현충일에 국토 방위 분들 기리신가도요. 현충원 이라도 가시나요? 주적이 북한이면 국토 방위 세금 많이 좀 내세요. 최전방에 있는 군인들 위해 뭐라도 좀 하시고요
    예비군 이나 민방위 더 활동 하시고요.
    하나 묻고 싶은게 있는데 전쟁 나면 어디로 가시는지는 아세요??
  • ?
    옥타곤키스남 2019.06.08 23:18
    @Qnam
    논점 흐리지 마시구요, 하고싶은 말이 뭔지 제대로 적어주세요.
    감정에 호소하시는거 같아보여서 멍청해보여요
  • ?
    asqqw 2019.06.08 23:19
    @Qnam
    주적 북한 아니었음??? 아니 내가 이상한건가??
  • ?
    Zzzfbh 2019.06.09 01:33
    @옥타곤키스남
    우리나라 주적은 일본임
  • ?
    맹그로브 2019.06.08 16:03
    댓글 진짜 웃기다
  • ?
    9회말2아웃 2019.06.08 17:55
    이전에도 여기서 김원봉으로 키배 벌어졌던걸로 기억하는데
    개인적으로는 왜 이렇게 김원봉에게 집착하나 싶긴 해.

    현충일 때 김원봉 이야기 한게 뭐 어떻냐는 식의댓글은...
    최소한 6.25때까지는 북한 고위권력을 유지했단걸 알고 하는 말이지??

    그리고 사실 김원봉 가족이 고문당하고 사망한 이유는
    "전쟁이 난 상황에서 북한 고위 간부인 김원봉이에게 협조할 가능성이 커서"야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980859

    다만, 그렇다고 김원봉의 정치성향을 넘어서 항일운동을 했다는 정당한 평가를 받아야 된다고 생각해.
    솔직히 당시의 정치성향은 냉전시대의 어쩔 수 없는 숙명도 있다고 생각해.
    지금에는 납득할 수 없는 제국주의, 군국주의등이 당연한 것처럼 받아들여지던 시기니깐.
    마찬가지로 지금이야 공산주의 = 북한에 동조하고 반국가적인 사상이되었지만,
    당시에는 그저 정치이념중의 하나였을 뿐이니깐.

    다만, 다루는 시기나 취급하는 방법이 거칠다(?)는 생각도 들어.
    이번에 자한당이 적극적으로 공격하는 이유중에 하나도
    6.25 전사자가 묻힌 현충원에서 당시 고위공직자였던 김원봉을 옹호해서였으니 말이지.
    게다가 지금 북한에대해 지나치게 우호적인 시선을 보낸다는 구설수에 휘말리는 입장에서
    굳이 김원봉의 언급에 적극적인 이유가 무엇인가는 정치적으로 좋은 공격거리지.

    그리고 애들아...좀 어지간하면 다른 사람들 말을 존중좀 해줘...
    상대를 왜 죽일려고 드냐;;;
  • ?
    맨체스터 시티폭격기 2019.06.08 20:02
    광복군이면 광복군이지 굳이 김원봉을 거론하는건 안그래도
    빨갱이니 좌빨이니 하는 보수의 성질을 건드려서 자꾸 갈등의
    궤도로만 움직이는게 너무 안타깝다. 천안함 유가족 초청때도
    김정은 사진 깔지를 않나... 좌파사상을 너무 강제주입 받는 느낌이 너무 든다 요즘....
  • ?
    fall 2019.06.08 20:20
    절대 선 절대 악은 없지

    김원봉 역시 칭찬해야할부분도 까여야할부분도 둘 다 존재할뿐
  • ?
    괴팍한사람 2019.06.08 20:29
    남북의 좌우 이념 전쟁은 끝났다고 보고 이젠 누가 더 잘 사는 그게 중요한건데
    앞을 보지 못하고 아직도 뒤를 보는 보수에 안타까운 모습

    김원봉이 그리 문제 있다면 영화’암살’, ‘밀정’에서 김원봉을 다루지 말게 했어야지
    현 시대에 사람들은 이념을 이젠 뛰어 넘고 있는데 아직도 그 일에 붙잡혀 있으면 그러면 미래는 없는 것

    김원봉을 예를 들며 좌우가 통합하고 앞으로 나아가길 바란다는 대통령의 연설을 그리 한 부분만 바라보며
    이념 놀이하는 그들은 반성했으면 한다.

    김원봉에 대해선 여러 가지 해결할 문제가 많은 건 사실이다. 근데 6.25 이전이 친일에 대한 청산부터 제대로 하고
    친일청산 이후 6.25 문제 따지고 독재문제 따지면서 하나 하나 문제들 해결해 가자. 역사를 바로 세우고 바로 아는 것 중요하다.

    남북이 평화로 가고 그런 가운데 친일, 6.25, 5.18 등 역사 문제 국민 공감대를 통해 공청회등으로 하나하나 해결해가면 된다.
  • ?
    미션미션 2019.06.08 21:39
    @괴팍한사람
    친일청산은 뒤를 보는게 아니고 수십만명의 피가 흐른 6.25를 생각하는 건 뒤를 보는 집착인가

    영화에서 다루지 말게 했어야 한다고? 어디 박정희가 문화 언론 검열 하던 시대에서 살다가 오신건가..

    영화든 소설이든 만들어도 된다.
    근데 현충일에, 대통령이, 공식 연설에서 김원봉을 그런식으로 무작정 옹호하는건 절대 현명하지 못한 처사였지

    역사문제를 따지려면 친일청산이 무조건 제일 먼저이고 북한문제 독재문제는 그 이후에만 논할 수 있나?

    친일청산. 아주 좋지. 근데 구체적으로 누구를 언제 어떤식으로 할 생각인거지. 어떤 재산을 얼만큼 환수하고 누굴 쫓아낼꺼지? 열린우리당이 친일청산 들고나왔을때 결국 어떻게 결론났는지 알고 있으리라 믿고 북한식 친일청산이 결국 김일성의 정적 제거였다는 것도 알고 있으리라 믿는다
  • ?
    농구왕메시 2019.06.09 05:32
    원칙적으로 문재인이 틀린 거 없어. 조선의용대가 대한광복군에 합류했고, 임정의 군대가 대한광복군이니깐. 저 논쟁을 몰랐을 리가 없고, 대한민국의 뿌리를 독립투사 vs 친일파로 만들어서 한번에 끝내버리고 싶은 것도 같음. 광복군 때려잡은 간도특설대 백선엽 같은 진성 쓰레기를 창군의 뿌리라고 생각하는 새끼들이니깐 한 번 제대로 논쟁 만들어서 조질 필요가 있지.
  • ?
    울트라아가야 2019.06.09 20:48
    통일이 되고난 후에 이야기 해야 할 인물을 너무 빨리 꺼내들은듯....
    통일 후에 이야기 했다면 지금보다는 더 긍정적이고 지금보다는 더 이성적이고 지금보다는 더 진실되게 이야기 할 수 있겠지만
    너무 빨리 문재인정부가 카드를 꺼내들어 다시 꺼낼때는 지금보다는 더 힘들게 김원봉이라는 사람을 논쟁해야 할것같다는 생각이....
    정치나 이념에서는 일사부재리의 원칙이 깨지는 법이 종종 있지만.....
    문재인 정부는 현실에서 이상을 쫒는것도 아니고 이상에서 현실을 찾는것도 아니고
    당장 먹고 살기 힘든 국민들에게 지금은 이루어질 수 없는 이상적인 국가관을 말하며 좋은 정부라는 이미지를 심고 싶은거 같은 생각이 드는건 왜일까???
    우리는 나쁜넘 멍청한년 보다는 착한사람을 대통령으로 뽑았지만....
    국민들은 대통령이 현명한 사람이를 바란다는것을 모르는것 같은 문재인 정부.
  • ?
    미션미션 2019.06.10 11:03
    @울트라아가야
    김원봉이 재평가되는 이유는 그 자체로 워낙 뛰어난 독립투사였기 때문도 있지만
    이름높은 독립투사였는데 노덕술에게 모진 고문을 받았고 그게 원인중의 하나가 되어 월북한 것, 그리고 그 후 북한에서 숙청당한것 등이 크게 작용했다고 생각해

    너희는 친일파다 vs 너희는 빨갱이다가 우리나라 이념의 중요한 두 갈래인데 '사실 빨갱이는 친일파때문에 어쩔 수 없이 월북한 사람도 많고, 친일청산이 안되어서 지금 우리 사회가 이모양이다'라고 주장하고 싶은 거지.

    열린우리당 시절에 그렇게 박살나놓고도 아직 자신감이 있긴 한가봐..?
List of Articles
추천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1 jpg 후방추돌 사고 당한 차 1 newfile 드드드래곤 11시간 전 3899
3/-1 jpg 주식 1억 찍고 다 잃은 30대의 투자 실패기 7 newfile 드드드래곤 12시간 전 3678
7 jpg 미슐랭 3스타 안성재 쉐프가 만드는 통마늘 라면 3 newfile 드드드래곤 12시간 전 2967
1 jpg 지구의 기후 변화로 인류 멸망을 감지한 부자들 7 newfile 드드드래곤 12시간 전 2998
3/-4 gif 파이어볼러 newfile 드드드래곤 12시간 전 2279
-1 jpg 모텔에서 유튜브 로그아웃 안 하고 나간 사람 알고리즘 정상화 해준 디시인 newfile 드드드래곤 12시간 전 3066
7 gif 편돌이 : 바닥에 왜 물이 있지? newfile 드드드래곤 13시간 전 2818
8 jpg 사망여우 한탄글 1 newfile 드드드래곤 13시간 전 2967
6 jpg 약 4조 추정, 중국에 핵심 기술 ‘통째로’ 팔아넘긴 삼성 전 임직원 송치 8 newfile 드드드래곤 13시간 전 2408
8 gif 알까기의 달인 3 newfile 드드드래곤 15시간 전 2572
6 jpg 엔비디아 10억 역배 한 사람 6 newfile 드드드래곤 15시간 전 4239
7 jpg 마니산에 간 우에하라 아이 2 newfile 드드드래곤 15시간 전 3219
14/-1 avi 김종국이 축구로 까이는 이유 10 newfile lllllllll 16시간 전 4016
5 jpg 싱글벙글 중국 당면의 뜻 newfile 파리 생제르맹키레네 18시간 전 3168
10 jpg 누가 우리집 창문 앞에 에어컨 실외기를 설치했어요 12 newfile 파리 생제르맹키레네 19시간 전 3756
5 jpg 외국에 있는 여러 폐가 모음 newfile 파리 생제르맹키레네 19시간 전 2635
-4 jpg 플레이스테이션 30주년 에디션 발매 예정 5 newfile 파리 생제르맹키레네 19시간 전 2867
18 gif 애플의 변태적인 코너 라운딩 3 newfile 파리 생제르맹키레네 19시간 전 4273
11 jpg 인도화 진행중이라는 캐나다 상황 4 newfile 파리 생제르맹키레네 19시간 전 4040
9 jpg 취업해보니 백수시절이 그립다 1 newfile 파리 생제르맹키레네 19시간 전 2740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9460 Next
/ 94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