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6940 추천 32 댓글 34
Extra Form

언론에서는 '한국은 보수와 진보로 경쟁하는 정치 지형'으로 이야기하죠?

6대4냐. 4대6이냐 비율만 달라짐

지금 보수주의자라고 자칭하는게 뭐에요?

보수주의가 나쁜게 아니에요. 꼭 필요한거에요.
그에 반해서 소위 진보라고 하는 지금 집권 세력이죠.
이들을 진보라고 부를 수 있냐는거죠.

문재인 정부가 가지고 있는 위 세 정책.

이게 독일 기독민주당, 보수당의 정당 정책이에요.

(정치적으로 변할 수 있어도 한국의 근본은 바뀌지 않는다는 의미)

  • ?
    ㅁㅈㄷ 2020.03.18 18:21
    DJ, 노무현같이 시대 한계를 뛰어넘은 정치인들에게 빨갱이 소리를 지금까지 하는 병신들이 즐비하고 거기에 동참했던 어용지식인이 아직까지 신문에 칼럼을 쓰는 세상인데 어련하겠냐.

    보수의 뿌리로 YS정도 곤조와 신념을 가졌던 인물을 찬양하면 보수라고 납득이라도 가지 맨날 수구꼴통 뿌리를 찾아보고 개승만 아니면 다까끼 더 가면 12.12 반란군을 찬양하고 보수라고 생각하는 사회인데 보수 이름이 아깝다.
  • ?
    섹무새 2020.03.18 18:16
    미통닭새끼들보고 보수라고 하는거 자체가 코미디지

    자기나라 전작권 환수도 꺼려하는놈들이 무슨 보수냐 시벌 ㅋㅋㅋㅋㅋ
  • ?
    qwdasdf 2020.03.18 18:08
    아직도 민주당 보고 진보타령하는 애들이 코메디인거지
    뭔 코리안진보 냐?
  • ?
    akxh 2020.03.18 18:05
    ㅇㅈ 이번정권도 조금개혁적인 보수같애
  • ?
    qwdasdf 2020.03.18 18:08
    아직도 민주당 보고 진보타령하는 애들이 코메디인거지
    뭔 코리안진보 냐?
  • ?
    섹무새 2020.03.18 18:16
    미통닭새끼들보고 보수라고 하는거 자체가 코미디지

    자기나라 전작권 환수도 꺼려하는놈들이 무슨 보수냐 시벌 ㅋㅋㅋㅋㅋ
  • profile
    Hopehoop 2020.03.18 18:17
    @섹무새
    민족주의도 없지 ㅋㅋㅋ
  • ?
    Hellper 2020.03.18 18:39
    @섹무새
    맞아요 그냥 범죄자 집단일 뿐.
  • profile
    비밀의집 2020.03.18 18:16
    이게 정답 나는 그래도 민주당뽑는게 한국당은 너무 씨발놈들이야.
    정치를 하는게 아니라 나라를 팔아먹고있으니 안 뽑지
  • ?
    요긔 2020.03.18 18:20
    보수적인건 맞는거같은데..
    한국 기준으로는
    보수적인게 자유주의적 성향이고,
    진보적인게 수정자본주의 내지는 사회민주주의 적 성향을 말하는거 아닌감..
  • ?
    ㅁㅈㄷ 2020.03.18 18:21
    DJ, 노무현같이 시대 한계를 뛰어넘은 정치인들에게 빨갱이 소리를 지금까지 하는 병신들이 즐비하고 거기에 동참했던 어용지식인이 아직까지 신문에 칼럼을 쓰는 세상인데 어련하겠냐.

    보수의 뿌리로 YS정도 곤조와 신념을 가졌던 인물을 찬양하면 보수라고 납득이라도 가지 맨날 수구꼴통 뿌리를 찾아보고 개승만 아니면 다까끼 더 가면 12.12 반란군을 찬양하고 보수라고 생각하는 사회인데 보수 이름이 아깝다.
  • ?
    요긔 2020.03.18 18:36
    @ㅁㅈㄷ
    꽤전에도 쓴거같은데
    민족주의+ 보수적인거면 범죄에 엄격한게 있어야 하는데
    보수를 내세우는 당, 언론들이 그런 기치가 없음.
    그런면에서 김영삼 대통령이 적어도 폭력배 때려잡고 하나회 숙청하는 등 보수에 걸맞는 정책을 펴긴 했죠.
  • ?
    귀찮다 2020.03.19 09:53
    @요긔
    YS가 폭력배 때려잡은건 아니죠....폭력배 때려잡은건 노태우죠...YS는 하나회 숙청, 지방자치제실시, 금융실명제....요정도....DJ떄 부패하면 그 이상을 환수하게되어 실질적인 부패 감소효과, IMF탈출(이건 뭐...설왕설래가 있을수 있으니), 햇볕정책(이것도 설왕설래), 요정도??
  • ?
    요긔 2020.03.19 09:56
    @귀찮다
    아 착각했나보네요
  • ?
    fall 2020.03.18 18:35
    정의당정도는 되야 좌파 빨갱이소리 듣는거지....특히 외국에 비해 한국에선 진보 좌파계열은 중국 북한 유사 공산당에 당한거땜에 좋은소리 못들음
  • ?
    6hfhji 2020.03.18 19:16
    진짜 보수는 민주당 정도고, 저쪽 당은 그냥 수구우익
  • ?
    조필연 2020.03.19 12:13
    @6hfhji
    그쪽당은 좌익빨갱이겠지.
  • ?
    수딩젤 2020.03.18 19:21
    수구들 부들부들하겠군
  • ?
    eztang 2020.03.18 19:35
    누구나 하는 뻔한 소리.
    이 교수님 저번에 586들에 대해서 누구나 할 수 있는 소리하신 분 아니냐?
  • ?
    sdsdfkjalsd 2020.03.18 19:37
    사실 수구는 김영삼의 삼당합당만 안했으면
    자연스럽게 없어질수 있었음.
    그전까지는 tk+pk가 아니라 각자 다른 지역기반이었음
    삼당합당으로 근 20년간 확고 해졌음
    김영삼의 초기 구상에는 노태우 다음에 당을 장악하는거였지만
    당자체로 보면 결국 pk가 tk세력에 먹히고 말았음
  • ?
    섹무새 2020.03.18 22:32
    @sdsdfkjalsd
    그런데 김영삼의 반독재 투쟁 과정이나 집권후 하나회 싹쓸어버린거랑 금융실명제 총독부 날려버린것처럼 시우너하게 잘 한것도 있으니
    역사의 아이러니지요
  • ?
    귀찮다 2020.03.19 09:55
    @섹무새
    그리고..."일본놈들 본때를 보여줘야한다"고 해서...시원하게 만들긴했지만...
    그것떄문에 일본의 감정이 나빠져 IMF시작되었다고 하더라구요...
    실리가 우선인지?? 감정이 우선인지?? 뭐가 나은지 모르겠지만...
    적어도...잘했다고 보기만은 어려운 인물이라고 생각합니다
  • ?
    GSOMIA 2020.03.18 19:55
    나라 굴러가는게 신기함
    국민들피로 돌아가는건지ㅋㅋㅋ
  • ?
    파를존 2020.03.18 20:33
    한국자칭보수는 과거 친일독재의 잔당들이 살아남기위해
    방패처럼 갖다쓰는거에 불과함
    보수의 1가치가 자유인데 독재자를 찬양하고있고ㅉㅉ
  • profile
    mr.ya 2020.03.18 21:07
    애초에 자유주의 노래부르는 것들이 승만이나 다까기 같은 독재자 새끼들 빠는거 부터가 자유가 뭔지 모른다는 소리야. 이건 보수 수구의 문제가 아니라 애초에 상식이란게 없는 저능아들이 많다는 얘기임.
    자유주의 반대는 공산주의인줄 아는 머저리들도 한다스지.
  • ?
    파넬란 2020.03.19 03:32
    애초에 이 방송은 들을 필요가 없다고 매번 생각하는 것이 소위 교수라는 분이 나와서 선동만 하고 있네요. 수구 대 보수 프레임은 예전에 나꼼수가 했던 것인데 어떻게 해서든 한나라당 계열을 깍아 내리기 위해서 사용 했던 방법이죠. 수구는 실제로는 지금 보수를 의미하는 영어단어인 conservative의 원래 번역어였습니다. 일본에서 서구식 정치이념을 도입한 사람들이 보수란 단어를 사용하면서 보수란 단어가 쓰이게 된겁니다. 개화를 반대하는 기득권 세력 VS 개혁파 가 수구 와 보수 인데 지금의 정치판이 수구 대 보수라면 현재 정치판은 19세기 정치판이 겠네요. 게다가 독일을 예로 들었는데 미국이 세계표준이 아닌만큼 독일도 세계 표준이 아니죠. 애초에 독일은 좌파, 우파라는 용어를 쓰지 진보, 보수라는 용어를 안씁니다. 게다가 메르켈 총리는 보수주의자도 아니구요. 메르켈 총리를 진보성향의 정책도 수행하는 실용주의 노선을 타고 있다는 건 유명한 이야기인데 메르켈 총리를 보수주의자 취급하고 메르켈 총리 정책을 보수 정책이라고 규정하는 건 말도 안되는 이야기죠. 그리고 메르켈 총리는 재임 초기에 실업급여 지급 기간을 절반으로 축소하고 실업급여 지급 기준을 강화해서 지급 대상도 축소해서 실업률을 크게 단축해서 인기를 끈 사람인데 메르켈 총리 정책이 현 정부 정책과 궤를 같이한다고 이야기 하면 메르켈 총리가 화낼듯 하네요.
  • ?
    Atec2 2020.03.19 04:39
    @파넬란
    독일 기민당이 보수, 사민당이 진보라고 말하는건 아주 일반적인거고 실제로 겹치는 영역도 많이 생겼지만 크게 문제되는 구절은 아니죠. 칼같이 나눈다는거야 당연히 불가능한 이야기지만 애초에 기민당 당수인 메르켈 총리를 보수주의자라고 불러야 하는지까지는 애매할 수 있어도, 당연히 보수의 가치에 좀 더 중점을 둔다고 보는게 당연한 것 아닐까요? 그리고 방송은 못봐서 모르겠지만, 본문 어디에 현정부와 메르켈이 궤를 같이 하고 있다고 보신지는 잘 모르겠네요. 제가 읽기에는 독일 기준에서 우리나라의 진보정책이라는 것들 자체가 독일 보수당의 정책보다 더 보수적인 정책이라고 말하려고 메르켈 총리를 말한 것 같은데요. 그냥 본문 내용이 맘에 안드시는것 같은데, 본문내용과 관계없는 내용만 죽 늘어놓으셨네요.
  • ?
    파넬란 2020.03.19 04:54
    @Atec2
    위 내용을 보면 기민당이 이러저러한 정책을 펼쳤는데 이런 정당이 한국에 오면 어떻게 되겠나고 하면서 패널들이 극좌파가 될 거라고 맞장구를 쳐주는 장면이 있지요? 그 말은 독일의 보수당이라는 기민당은 한국에 오면 극좌가 된다는 식으로 이야기를 풀어가고 있다는 겁니다. 그리고 본문과 관계없는 내용이 아니라 본문에서 언급하지 않고 숨기는 내용이 맞지요. 메르켈 총리가 집권하고 메르켈 총리하고 기민당이 최우선으로 진행한 실업급여 축소는 한국에 가져오면 '극우' 정책이 될테니깐요. 메르켈 총리는 실용주의 노선으로 자우 가리지 않고 독일에 우선한 정책을 펼 뿐이지만 위 방송에서는 자기들의 주장에 합당한 정보만 가져와서 썰을 푼다음에 '독일의 보수정당은 한국오면 좌파정당이야!'라는 말도안되는 주장을 하고 있는 겁니다. 신문에서 전체가 아닌 일부 사실만 가져와서 여론 몰이하는 방법과 아주 동일한 방법으로 대중을 설득하는 거죠.
  • profile
    비신대 2020.03.19 09:31
    @파넬란
    아니 너무 가셨는데;;;;
    저 교수가 가져온 정책이 자기 입맛에 맞는거만 가져와서 선동한다고요? 지금 진보 포지션을 잡고있는 문정부에서 빨갱이 소리 들으면서 한 정책이 독일 보수당에서도 한 정책이다.라는걸 말하려고 비슷한 정책을 가져온겁니다. 저 교수가 말한 '우리나라는 진보vs보수가 아닌 보수vs수구다'의 근거죠. 맥락없이 유리한거만 가져온게 아니에요.
  • ?
    파넬란 2020.03.19 12:54
    @비신대
    너무 갈것도 없습니다. 일단 제 말을 이해 못하신거 같은데 지금 저기서 독일 보수당이라고 예시한 메르켈 총리의 기민당은 현재는 보수 포지션이 아닙니다. 제가 실용주의 노선을 타고 있다고 몇번 말씀드렸는데, 물론 초기 기조는 우파정당의 모습이지만 독일 부흥에 도움이 된다면 진보이주의자가 주장하는 정책도 실시하는 중도에 가까운 상태입니다. 그런데 그런 정당을 독일 보수 정당이라고 정의하면서 진보성향의 정책만 나열하면서 '자 봐라 이런 정책을 실시하는게 보수정당의 정책이라고' 포장을 하니 선동인 것이죠.
    그리고 또하나, 저도 서로서로 빨갱이, 친일파 이런식으로 규정짓고 서로 비난하는거 좋아하지 않습니다. 왜 그렇게 상대방을 국적으로 만들어서 폄회하려고 하는 건지.
    위에 어떤분은 정의당정도는 되야 빨갱이라고 했는데, 유시민, 진중권, 노회찬 이 세분이 정의당에 몸담았었는데 그런 이 세분 죄다 빨갱이라는 건지 알 수 없네요.
    정당은 정치적 목적으로 사람이 모이는 곳이고 정말 그 사람이 빨갱인지 친일파인지는 각 개개인의 행적으로 평가해야지 정당에 소속된 걸로, 그 정당을 지지한다는 이유만으로, 그 정당에 유리한 소리를 한다는 이유만으로 빨갱이, 친일파라는 이야기를 너무 쉽게 하는 현실이 아쉽네요.
  • profile
    비신대 2020.03.19 14:28
    @파넬란
    음.. 저도 글에 제 생각을 완벽히 다 녹이진 못합니다만.. 제가 너무 갔다고 판단한 부분은 '독일의 보수정당은 한국에 오면 좌파정당이다!'라고 말씀하시며 선동이라고 결론 지으신 부분에 대해서 입니다.
    저 교수의 전제는 보수는 개인보다 공동체를 우선 한다는 것이 깔려있습니다. 그 다음에 나온 것이 우리나라는 공동체를 우선하면 빨갱이 소리를 듣는 다는 이야기를 하죠. 독일이 사용하는 보수의 의미는 다르다는 말도 첨가하면서요.
    독일 보수정당이 진보적인 정책을 조금씩 늘리며 중도의 포지션을 잡는다고 하셨는데, 오히려 독일에선 중도로 안볼수도 있지 않겠습니까. 제시하신 선동의 증거들은 우리 기준에서는 진보적 정책이지만 저들은 보수로써 내놓은 정책일 수 있다는 것이죠.
    대댓글로 말씀하신 '진보성향의 정책' 이라는 것도 저 교수는 '보수적인 것이다' 라고 말하려고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결과적으로 '보수'라는 단어를 우리가 쓰는 의미가 아닌 의미로 정의하여 그에 따른 증거자료들을 제시한겁니다.
    사람인 이상 기울지 않기는 힘들기 때문에 저 교수의 정치적 성향이 어떤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봤을때는 '진보, 보수라는 것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라고 느꼈습니다.
    마지막 말씀은 격하게 동의합니다 ㅋㅋㅋㅋ
  • ?
    @비신대
    파넬란님과 저도 많은 대화를 나눠봤는데요
    좀 과격하신 면이 있어요.
    잘 아시고 수준도 되시는 분인데, 뭔가 틀린거가 있으면 분명하게 짚고 넘어가시려는 기질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말씀하시려는 주제에서 벗어나는 상황도 종종 벌어지죠.
    그냥 그런 의견도 있고, 틀린 말은 아니구나.. 하고 넘기셔도 됩니다.
  • ?
    요긔 2020.03.19 10:00
    @파넬란
    단어의 정의는 ‘보수가 우리가 아는 보수가 아닐수도 있다‘ 만 시사하려 한거같습니다.
    포인트는 보수가 보수답지 않아서 비 정상적이다를 말하려 하는건데, 단어에 집착할 필요가 없습니다.
  • ?
    스톤 2020.03.19 10:38
    수구(미통당) 와 보수(더불어)의 싸움이지 진보가 있냐 우리나라에
List of Articles
추천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2 jpg 오빠가 아빠 진짜 개때림 4 newfile 날아라호떡 1시간 전 1256
0 jpgif 편의점 점주한테 빡쳐서 보복음주운전한 봉투남 5 newfile 날아라호떡 1시간 전 633
1 jpg 역대 가면라이더 주인공들의 수입 newfile 날아라호떡 1시간 전 678
5 jpg 진시황릉 병마용갱 복원 결과 1 newfile 날아라호떡 1시간 전 851
1/-1 jpg 요새 유행한다는 눈 수술 2 newfile 날아라호떡 1시간 전 1000
1 jpg 위구르 현지 여학생들에게 듣는 현재 위구르 교육 현황 4 newfile 날아라호떡 1시간 전 686
0 jpgif 늙은 선수들은 다 은퇴해야 한다는 UFC 챔피언 newfile 날아라호떡 1시간 전 593
0 jpg 안 그래도 힘든 자영업자들 괴롭히는 장염맨 newfile 날아라호떡 1시간 전 533
1 jpg 28살에 통풍걸렸다 newfile 날아라호떡 1시간 전 768
1 jpg 우승하면 배보다 배꼽이 더 큰 프로스포츠 newfile 날아라호떡 1시간 전 812
1 jpg 고려대에서 실시간 논란중인 미용실 가격 1 newfile 날아라호떡 1시간 전 851
1/-1 jpg 신기한 무속과 사주팔자 이야기 (스압) 4 newfile 날아라호떡 4시간 전 2155
5/-1 jpg 40대 여성 때문에 경찰특공대가 출동한 이유 9 newfile 날아라호떡 4시간 전 2205
4 jpg 외도 증거를 수집할 때 주의할 점 4 newfile 날아라호떡 4시간 전 2557
8 jpg 강아지가 '부탁이야 그만해' 할 때 짓는 표정 1 newfile 파리 생제르맹키레네 5시간 전 2317
1 jpg 유로 2024 중계 방송사 2 newfile 파리 생제르맹키레네 5시간 전 1662
9 jpg 퇴역한 군견의 삶 newfile 파리 생제르맹키레네 5시간 전 1717
3/-1 jpg 회복 불능 위기에 빠진 강원랜드 5 newfile 파리 생제르맹키레네 5시간 전 2603
35/-3 jpg 세월호 생존자 근황 3 newfile 파리 생제르맹키레네 5시간 전 2372
4 jpg 서울 vs 뉴욕 카페 창업 난이도 5 newfile 파리 생제르맹키레네 5시간 전 1745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8998 Next
/ 8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