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2785 추천 -8 댓글 21
Extra Form

언론사 성향은 무지한터라 기사 내용에 대한 팩트체크가 어렵네요.

기사내용대로 정권이 바뀌면서 공수교대가 바뀐게 맞나요?

그렇다면 국민들을 가지고 노는거같아 여야 모두에게 실망이 크네요.

기사는 도긴개긴이라고 하는거 같은데 일본한테 설설기는 윤이 더 머저리라는건 충분히 알고 있습니다.

(폰으로 꾸르를 해서 텍스트로만 퍼온점 죄송합니다.)

 

---------------------------

 

https://n.news.naver.com/article/008/0004929494?sid=100

 

머니투데이 기사

 

日오염수 결국 방류, 尹정부 책임이라고?...주요 국면 돌아보니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제1원자력 발전소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24일 시작했다. 2011년 3월11일 동일본대지진으로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발생한 지 약 12년 반 만이다. 여야는 방류가 시작된 이날까지도 입장이 갈린 채 대치하고 있다. 야당의 주장대로 일본의 오염수 방류가 정말 우리 정부의 책임일까. 과연 우리가 오염수 방류를 막을 수 있었을지 주요 국면을 통해 돌아봤다.

 

文정부 외교장관 "IAEA 기준 따르면 반대 안해"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겠다고 공식 발표한 건 2021년 4월13일이다. 문재인 정부는 2018년부터 범정부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해 대응에 나섰지만 이를 저지하지 못했다. 오염수란 동일본 대지진 당시 사고로 녹아내린 후쿠시마 원자로에 빗물과 지하수가 흘러들어 생성된 방사능 물질을 포함한 물을 말한다. 일본은 방사능 오염수 125만여 톤(t)을 지상의 임시 저장탱크에 모아뒀는데, 2년 후면 더 이상 보관할 공간이 없다며 2023년부터 30년에 걸쳐 방류하겠다고 했다. 도쿄전력은 △대기로 증발 △전기분해 방출 △지층 주입 △지하 매설 등도 고민했으나 가장 비용이 적은 해양 방류를 결정했다.

 

문재인 당시 대통령은 14일 우려의 메시지를 냈다. 문 대통령은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를 접견한 자리에서 "일본 원전수 방류 결정에 지리적으로 가장 가깝고 바다를 공유한 한국의 우려가 매우 크다"며 "우려를 본국에 잘 전달해주기 바란다"고 했다.

 

그러나 정의용 당시 외교부 장관은 19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국제원자력기구(IAEA) 기준에 맞는 적합성 절차에 따라서 된다면 굳이 반대할 건 없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충분한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고 정보를 공유할 것 △한국 정부와 사전에 충분히 협의할 것 △국제원자력기구 검증 과정에 한국 전문가 참여 보장할 것 등 3가지를 요구하고 있다고 했다. 현재 윤석열 정부의 요구사항과 다르지 않다.

 

문재인 정부는 국제해양법재판소 제소도 검토했으나 오염수 검증에 참여하는 '현실론'으로 선회했다. 중국·대만 등 인접국과 러시아, 유럽연합(EU) 등이 우려를 표한 것과 달리 IAEA와 미국이 시종일관 우호적인 입장을 유지한 상황에서 실익이 없단 결론을 내린 것이다. 결국 같은 해 7월 IAEA가 구성한 미국, 중국, 프랑스 등 11개국 국제검증단에 한국 김홍석 박사가 포함됐고, 이듬해 2월 일본에 방문했다.

 

'과학' 내세운 尹정부…'검증'에 초점

 

윤석열 대통령이 오염수에 대해 처음 언급한 건 지난해 7월26일 출근길에서다. 윤 대통령은 "주변 관련국에 투명하게 설명하고 동의 받아야 한다고 주장해왔다"고 밝혔다. 이후 정부는 '과학'을 정면에 내세웠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9월 기시다 일본 국무총리와 만나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과학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다. 과학적 지식에 기초를 둔 설득을 하는 것이 정부의 책임"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1215일엔 라파엘 마리아노 그로씨 IAEA 사무총장을 만나 과학적·객관적 검증을 당부했다.

 

지난 3월6일 정부가 일제 강제징용 배상 해법을 발표한 뒤 같은 달 16~17일 윤석열 대통령이 도쿄를 방문해 정상회담을 했으나 오염수 문제는 의제로 논의되지 않았다.

 

5월 7~8일 방한한 기시다 총리는 정상회담 공동기자회견에서 한국 전문가의 후쿠시마 현장 시찰단 파견을 수용하고, 한국 국민의 건강과 해양 환경에 악영향을 주는 방류는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시찰단은 21~26일 파견됐다.

 

IAEA는 지난달 4일 일본 정부에 오염수 방류 결정이 안전하다는 최종보고서를 전달했고 정부는 "(결론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달 7일 자체 과학·기술적 검증 결과를 발표하며 오염수 방류 계획이 국제기준에 부합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12일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담 계기 한일정상회담에서 기시다 총리에게 방류 전 과정 모니터링 정보 실시간 공유 등 3가지 조치를 요청했다. 기시다 총리는 그 자리에서 윤 대통령 요구에 답하지 않았다. 윤 대통령은 지난 18일(현지시간) 한미일 정상회담에서 "국제적으로 공신력 있는 IAEA 점검 결과를 신뢰하고 있다"며 방류가 계획대로 처리되는지 점검하는 게 필요하다고 밝혔다.

 

결국 일본의 일방적인 오염수 방류 결정에 IAEA와 미국 등이 우호적인 입장을 유지하면서 문재인 정부도, 윤석열 정부도 이를 저지할 외교적 방도가 마땅치 않았던 셈이다. 두 정부 모두 검증에 집중하는 현실적인 방법을 선택한 이유다.

 

문재인 정부 당시 야당이었던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부가 일본의 오염수 방류 결정을 저지하지 못했다고 비판했는데, 정권이 바뀐 후엔 오히려 민주당이 윤석열 정부에 대해 같은 주장을 하고 있다.

 

정부는 오염수 방류 10년 뒤 제주 남동쪽 우리 바다에 도착하는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 농도가 2021년 우리 해역 삼중수소 농도의 10만분의 1 수준일 것이라고 밝혔다. 철저한 모니터링과 정보 공개를 통해 국민 불안을 해소하는 등의 적극적인 노력이 요구된다는 지적이다.

  • ?
    겨울의검 2023.08.25 01:01
    저 기사가 교묘한 게, 마치 문재인 정권과 민주당이 아무 것도 안 한 것처럼 표현했네요.
  • ?
    해환 글쓴이 2023.08.25 09:21
    @겨울의검
    뭐 재판소에 제소도 하려했고 우려도 표명하고 충분히 했다고 봅니다.
    다만, 결국 본인들도 현실적인 문제로 용인해놓고 왜 지금은 저렇게 격하게 난리를 치고 있으며 국힘은 그 반대로 마찬가지인거죠?
    지지자들은 왜 그런 일련의 과정들은 문제 삼지 않는건가요?
    국회의원들은 모두 해리성 기억상실증을 앓고 있고, 그 여파가 지지자들한테까지 미친다고 보면 되는건지..
  • ?
    XAII 2023.08.25 10:42
    @겨울의검
    팩트체크
    문재인 정부 ‘오염수 방류 문제 없다’ 보고서 냈고, 국민의힘은 야당 때 반대했다?

    https://m.khan.co.kr/politics/assembly/article/202305290600001

    문재인 정부 ‘오염수 방류 문제 없다’는 보고서 냈다?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부도 2020년 10월 낸 보고서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과학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결론 내렸다고 주장했다. 이양수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는 지난 23일 원내대책회의에서 “2020년 10월 문재인 정부 당시 이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관련 전문가 검토를 진행했고, 삼중수소 피폭 가능성, 오염수 해양 확산 등 우리 국민에 미칠 영향은 유의미하지 않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고 말했다.

    안병길 국민의힘 의원이 공개한 해양수산부와 원자력안전위원회 등 정부 합동 태스크포스(TF)가 발간한 ‘후쿠시마원전 오염수 관련 현황’ 보고서에는 “삼중수소는 생체에 축적되기 어렵고, 수산물 섭취 등으로 인한 유의미한 피폭 가능성은 매우 낮다”는 내용이 있다. 보고서는 오염수가 국내 해역에 들어올 가능성에 대해서는 “해류에 따라 확산·희석돼 유의미한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당시 정부는 “일부 전문가 의견이 정부의 입장이 될 수는 없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정부는 2021년 4월 해당 보고서가 언론에 보도되자 “일본의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을 단호하게 반대한다”며 “국민 안전에 위해를 끼치는 어떠한 조치도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 “IAEA 기준에 맞으면 방류 반대 안 한다?”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부도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검증을 전제로 오염수 방류에 반대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정의용 전 외교부 장관이 2021년 4월 국회 대정부질문 답변에서 “IAEA 기준에 따른다면 굳이 반대하지 않는다”고 발언한 것을 근거로 삼았다.

    다만 당시 정 장관은 해당 발언에서 “세 가지 요건이 마련되고”라는 추가 단서를 달았다. 세 가지 요건이란 첫째 일본 정부가 충분한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고 정보를 공유할 것, 둘째 한국 정부와 사전에 충분히 협의할 것, 셋째 IAEA 검증 과정에 한국 전문가 참여를 보장할 것 등이다. 민주당은 당시 일본 정부가 세 가지 요건을 지키지 않았으므로 오염수 방류에 반대해야 한다고 맞섰다.
  • ?
    해환 글쓴이 2023.08.25 11:44
    @XAII
    저한테 쓰신 댓글은 아니나 팩트체크 감사합니다.
    역시 기사내용과는 다르게 전정권에서 보다 강경하게 대응했네요.
    마지막에 말씀하신 세 가지 요건이 당시에는 마련되지 않아 반대했다면, 지금은 어떤가요?
    제가 잘 모르는 걸수도 있지만 IAEA에서 과학적 증거를 제시했고, IAEA 검증 과정에 한국 전문가도 포함된 것 같은데 요건은 갖춰진거 아닌가요?
    과학에서 100%를 요구하고, 안전하면 마셔봐라 식의 비과학적 의견은 무시되어야 하는 것 같은데, 그럼 전정권의 의견처럼 현실적으로 일본의 오염수 방류에 반대할 수 없는거 아닌가요?
  • ?
    해환 글쓴이 2023.08.25 12:09
    @해환
    아 오해하실까봐 덧붙이자면 크게 IAEA에서 승인하였는데 우리 정부가 일본의 오염수 방류에 반대하여 막을 수 있는지가 가장 큰 의문인 겁니다.
    전정권때 죽어라 반대만하던 국힘의 태도도 당연 이해가 안됐고요.
  • ?
    구라이브라 2023.08.25 01:09
    https://m.sedaily.com/NewsVIew/22L2YMSXWL#cb

    일단 국힘이 논조가 바뀐건 사실입니다
    21년 나온 기사입니다.

    안병길 국힘 의원이 당시 민주당 정부서
    오염수 방류가 과학적으로 문제없다는 보고서를 토대로
    일본과 협상했다면서 비판한 내용입니다.

    이에 당시 정부 답변은

    바다의 방사능 물질 농도가 큰 차이가 없지만,
    체내 농축 문제 등에 있어서 신중한 입장이라고 하였습니다

    어쨌든 이를 토대로 협상을 한것도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이걸 토대로

    국힘이 반대하다 찬성을 했고
    민주당은 지금 반대하고있으니
    그때는 찬성이었구나?
    라고 누군가는 생각할수도 있습니다.
    다만 무조건 그렇다곤 할수 없겠습니다.

    그당시 정권은 결국 정권끝날때까지
    오염수 찬성을 안했으니까요.

    그것이 한일무역분쟁등 다른 사유때문인지
    오염수자체를 반대한 것인 지 등도 확실치 않고요
  • profile
    나이트로드 2023.08.25 01:54
    @구라이브라
    서울경제 링크를 올려두다니.... 대단하다 너도.. 정신못차리네...
  • ?
    구라이브라 2023.08.25 02:39
    @나이트로드
    진짜 정신차려야할게 누구인지 모르겠는데
    친절히 대답해드림.

    국힘은 반대에서 찬성으로
    민주는 찬성에서 반대로 논조 바뀐거냐고 물어봤지 글쓴이가?

    보수 우파 신문인 서울경제에
    국힘의원이 2021년에 "오염수 방류 문제없다는 민주당 정부에게 항의"한 내용의 신문기사
    만큼

    국힘이 민주당 정부일땐 반대해놓고, 국힘 정부 되니까 찬성으로 바뀌었다는
    증거로 적합한게 있을까?

    그럼 뭐야?

    국힘깔수있다는 내용의 증거네?

    국힘까는 내용인데 서울경제링크 올려 정신못차렸다고?
    국힘까는데 뭐라해? 너 2찍이야? 라고 정리됨.
  • profile
    나이트로드 2023.08.25 07:23
    @구라이브라
    ㅋㅋㅋ 얌. 링크를 따도 서울경제껀 따지말라고.. 전경련이 뭔지나 알고 와요.
  • ?
    구라이브라 2023.08.25 11:22
    @나이트로드
    아니 진짜 지능 문제있나?
    너가 오히려 국힘까려고 쓸 수 있는 자료라고

    서울경제랑 국힘이 오염수 반대했다 라는 내용이
    기록으로 증거가 남아있잖아

    우리가 알고싶은게 뭐야?

    오염수 민주당때는 반대하고
    지들 정권잡으나 찬성하는

    이리저리 바뀌는 철새같은 국힘의 모습아니니?

    그럼 서울경제에 민주당까려고 반대했다고
    글쓴게 기록으로 남아있는게 증거 아니냐?

    혹시 답답한 모습으로 욕을 유발해
    신고라도 먹일 생각이니?
    아니면 반대편쪽에서 나온 기록은
    상대방 까는 내용이어도 쓰지않는 무슨 강직한 논리라도 가짖거니?
  • ?
    시켜봐비켜볼께 2023.08.25 11:05
    @구라이브라
    첨언, 일본의 성실한 자료 제출을 근거로
  • ?
    시켜봐비켜볼께 2023.08.25 08:19
    메모달린분이 갑자기 언론 성향에 무지해지셨네
  • ?
    해환 글쓴이 2023.08.25 09:17
    @시켜봐비켜볼께
    메모를 뭐라하셨는지 모르겠지만ㅎㅎ 언론사 성향을 잘 모르는건 맞는 것 같습니다. 조선일보가 닉값못한다는 것 정도는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잘 거르고 있죠.
    그래서 잘아시는분이 보시기에는 기사 내용처럼 양쪽다 집권여부에 따라 스탠스를 손바닥 뒤집듯 뒤집는다고 보시나요?
    저는 보통 꾸르 정게만 봐서 그런지 지금까지 국힘은 계속해서 찬성을 더민주는 지금처럼 계속해서 강하게 반발을 해온 줄만 알았네요.
    기사내용이 사실이라면 지지하는 정당이 어디든 님은 짜증 안나십니까?
  • ?
    XAII 2023.08.25 10:43
    @시켜봐비켜볼께
    원래 그런 사람이에요
  • ?
    Wkawkfl 2023.08.26 12:27
    문재인 재임기간에 원자력안전위원회 전문가 회의 의견을 종합한 거고, 일부 전문가들이 그런 의견을 내놨지만 문재인 정부에서 그 의견을 수용했던 건 아닙니다.
    [정부 “일본 오염수 방류 문제없다고 인정한 적 없어…모든 조치 취할 것”]
    https://news.kbs.co.kr/news/view.do?ncd=5162862

    ["오염수 영향 없다" 과거 보고서 논란…정부 "공식 입장 아냐"]
    https://www.youtube.com/watch?v=vxYsCowvF5Q

    현재 국짐은 의견이 보고서 형태로 남았다는 이유로 문재인 정부도 오염수 방류에 찬성했다는 식으로 물타기 하는 겁니다.
  • ?
    해환 글쓴이 2023.08.26 15:42
    @Wkawkfl
    팩트체크 감사합니다. 국힘이 찬성했다고 물타기하는건 좀 웃기긴하네요.
    찬성이아니라 조치를 취할 수 있을만큼 취하고 납득이가지 않는다면 반대하겠다인데 말이에요. 아주 정상적인 대응이라고 생각하고 당시 무분별하게 비난한 국힘은 문제가 있네요.
    헌데, 민주당도 웃기네요.
    어떤 조건이 충족되면 막지 않는다고 해놓고, 그때랑은 다르게 그런 조건들이 충족되었음에도 무조건 적인 반대로 일관하는게요. 본인들도 이제는 못막는다는거 알지 않습니까? 뭐 어쩌자고 자극적인 얘기만 해대는지 모르겠습니다.
    근거가 마련된 지금 막지 못하는거 알면서 왜들 이러는지.. 복수극은 영화나 드라마에서만 보면 좋겠는데요.
  • ?
    Wkawkfl 2023.08.26 20:57
    @해환
    내가 링크 올린 기사를 들어가서 보시긴 한 겁니까?
    KBS 기사에 분명히 “정부는 일본의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을 단호하게 반대하며, 국민안전에 위해를 끼치는 어떠한 조치도 용납할 수 없다” 라고 명시 되어 있습니다.
    조건이 충족되면이라는 건 일부 전문가 의견들이였던 거고, 그걸 문재인 정부에서는 받아들이질 않았습니다.
  • ?
    해환 글쓴이 2023.08.26 23:14
    @Wkawkfl
    아뇨 들어가서 잘 읽어봤습니다. 혹시 다른 기사들은 읽어보셨습니까?
    제가 알기론 조건 충족에 대해서나 일본의 권리 등 반대할 수 없는 상황을 얘기한건 일부 전문가와 더불어 문정부 장관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혹시 제가 잘못 알고 있는거라면 미리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일부 전문가의 의견이라면 문정부의 뜻과 다르다고 할 수 있겠네요. 하지만 대통령이 임명한 장관의 입장은 문전대통령의 입장도 대동소이 했다고 볼 수 있을까요?
    지금 윤정부의 장관, 지자체장, 군경관의 잘못도 윤대통령의 잘못이라고 하시니까요.
  • ?
    Wkawkfl 2023.08.27 08:29
    @해환
    문 정부 장관 전부가 아니라 몇이 그런다고 문재인과 대동소이하다니요.
    문재인은 오염수 방류 반대하는 입장이었습니다.
    [문 대통령, 일 대사 불러 “오염수 방류 우려…본국에 전달해달라”]
    https://m.hani.co.kr/arti/politics/bluehouse/990970.html?_fr=gg#ace04ou

    2021년 4월 14일 기사 입니다.
  • ?
    해환 글쓴이 2023.08.27 14:26
    @Wkawkfl
    대통령이 뒤늦게 입장표명한거죠?
    논란이되니 장관들이랑 별개로 대통령은 반대입장이였다..
    순진하신건지 선택적으로 너그러우신건지 ㅎㅎ
  • ?
    Wkawkfl 2023.08.27 15:12
    @해환
    와.. 이걸 그리 생각한다니 참 할말이 없네요.
    어이가 없어서!!!
    댁은 이미 정답 정해 놓고 질문 하신 것 같네요.
    그렇게 생각하고 사세요.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7634 안철수 "재표결하게 되면 '채상병 특검법' 찬성할 것" 9 new 곰곰곰 15시간 전 451 -2
7633 유시민 누나 유시춘(EBS이사장) 법인카드 2천원 초과에 압수수색하는 윤석열 2 newfile 에리지 20시간 전 531 11
7632 제주지사 " 식문화 차이도 감안 되어야..." 6 newfile 한화 이글스고라니가고라니 23시간 전 574 6
7631 도밍 전문가 3 file 스벅이 2024.05.03 439 8
7630 아직 2년도 안지난 상태임 8 file 곰곰곰 2024.05.03 487 3
7629 '예비비' 급할 때 써야 하는데…대통령 해외순방에 500억 넘게 사용 8 file 곰곰곰 2024.05.03 421 5
7628 이제 지겨운 수준 5 반지성감지기 2024.05.03 625 11/-1
7627 산업생산 4년 만에 최대폭 하락 5 VestiGate 2024.05.02 602 3
7626 공소시효 지나니 김학의가 맞다?! 이새끼가... 4 file T1마흔된코난 2024.05.01 852 17
7625 대한민국 경제 근황 20 file 토트넘 홋스퍼베라딘 2024.05.01 2415 10/-2
7624 "문재인 정부 때 주택 통계 조작했다더니 윤 정부는 통계 오류" 5 file 곰곰곰 2024.05.01 754 7
7623 오세후니 또 시작 4 pictionary 2024.04.30 898 0
7622 사진만 찍고 끝낼려고 하는 윤석렬 반대하는 이재명 7 file 곰곰곰 2024.04.29 1092 10
7621 문재인 집착 비유 4 반지성감지기 2024.04.29 922 14/-6
7620 진 짜 이새끼는...........세금을.. 8 T1마흔된코난 2024.04.28 1099 9
7619 10억에 충분했던 '터미널 매입'..이젠 20억? 당혹한 김진태 5 곰곰곰 2024.04.27 1071 1
7618 수원구치소"출정기록 분실했다" 6 file 곰곰곰 2024.04.26 1053 4
7617 성공의 비결 5 file 토트넘 홋스퍼베라딘 2024.04.26 1075 4/-2
7616 또 '김건희 모녀 수익 23억' 보도 중징계… CBS '뉴스쇼' 경고 6 file PSV 아인트호벤하지만 2024.04.26 956 3
7615 야당대표와도 사전의제조율이 저렇게 안되는데 5 아이라이 2024.04.25 834 13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382 Next
/ 3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