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7755 추천 18 댓글 65
Extra Form

1676289129637.jpg


실제로 가스공사는 2012년에 5조5천억 원까지 쌓였던 미수금을 이후 5년 동안 회수한 전례도 있다.


가스공급과 관련해 국민의 부담을 줄이는 것은 가스공사의 설립 목적 그 자체이기도 하다.


한국가스공사법 제1조를 보면 ‘이 법은 한국가스공사를 설립해 가스를 장기적으로 안정되게 공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국민생활의 편익 증진과 공공복리 향상에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https://m.businesspost.co.kr/BP?command=mobile_view&num=304954


1676289452610.jpg


  • ?
    아이라이 2023.02.13 20:57
    미수금 타령하던 벌레 한놈 이런거 보고도 발광하면서 뛰어와서 아몰랑 아몰랑 미수금 빨리갚아야되 할려나?
  • ?
    SSAM 글쓴이 2023.02.13 20:59
    @아이라이
    누가 미수금 개소리 선동해서
    휴대폰으로 검색해서 15분만에 뚝딱만듬
    https://ggoorr.net/wjdtk/14915093#comment_14916088
  • ?
    아이라이 2023.02.13 21:03
    @SSAM
    기승전 아몰라 미수금이라 이런거 보여줘도 분명히 헛소리 할거같아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 ?
    아이라이 2023.02.13 20:57
    미수금 타령하던 벌레 한놈 이런거 보고도 발광하면서 뛰어와서 아몰랑 아몰랑 미수금 빨리갚아야되 할려나?
  • ?
    SSAM 글쓴이 2023.02.13 20:59
    @아이라이
    누가 미수금 개소리 선동해서
    휴대폰으로 검색해서 15분만에 뚝딱만듬
    https://ggoorr.net/wjdtk/14915093#comment_14916088
  • ?
    하얗게불태웠어 2023.02.13 22:32
    @SSAM
    산업용만 가스비를 내린다는 글을 써서
    산업용은 천연가스 가격에 연동해서 이미 가격이 3배로 올라있다는 말을 해줬더니 그게 선동이라고?
    원료비연동제 얘기를 해줬더니 그게 왜 미수금 선동이되나?
    진짜 이상한 사람이네
  • profile
    비밀의집 2023.02.13 23:01
    @하얗게불태웠어
    본문안읽죠?
    가스공사의 설립목직이 국민생활의 편익 증진과 공공복리 향상에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라잖아 미수금이 많아서 가스비 올리는게 국민생활의 편익을 낮추는건데 그래서 사람들이 잘못되었다고 하는데 이해를 못하는거야? 아님 받아드릴려고 생각을 안하는거야?
    니동네에서 이런글쓰고 똑같은 사람들끼리 놀아요. 우리는 이런사람들이니 님 말에 동의1도 못하겠어.
    대부분의 국민들도 가스비가 이렇게 "높게" 올리는게 말이 안된다고 하는데 넌 왜 그렇게 "높게" 가스비가 올라간 것에 정당성을 부여하니
  • ?
    하얗게불태웠어 2023.02.13 23:11
    @비밀의집
    전후관계가 잘못됐어
    그냥 미수금이 올라서 가스비를 올리는게 아니라
    국민들에게 가스를 싸게 공급하기 때문에 미수금이 발생한거고
    지금도 그 미수금은 증가중이야
    이게 무슨뜻인지도 이해가 안가?
  • ?
    SSAM 글쓴이 2023.02.13 21:01
    @아이라이
    오늘
    가스 고지서
    19만원 나와서 열받아서 만듬

    원래라면 12만원 나왔어야함
  • ?
    아이라이 2023.02.13 21:03
    @SSAM
    기승전 아몰라 미수금이라 이런거 보여줘도 분명히 헛소리 할거같아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 ?
    SSAM 글쓴이 2023.02.13 21:21
    @아이라이
    서로
    좋은정보 공유 부탁요 ㅎㅎ
  • ?
    야야야 2023.02.13 21:04
    글 쓰신거 중간에 왜 우리가 열받는지 나왔나요

    한국가스공사법 제1조를 보면 ‘이 법은 한국가스공사를 설립해 가스를 장기적으로 안정되게 공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국민생활의 편익 증진과 공공복리 향상에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후...개같이 줄여도 10만원은 무조건 나오니..
  • ?
    SSAM 글쓴이 2023.02.13 21:12
    @야야야
    그것도
    제1조 예요
    1조!!
  • ?
    XAII 2023.02.13 21:42
    미수금이라는 것은 원자재 가격이 갑작스럽게 오른 경우 바로 요금에 반영하지 않는데
    그러면 재정건전성이 급격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미수금이라는 이름으로 달아뒀다가
    천천히 요금을 올리고 나중에 원자재 가격이 떨어져도 요금을 천천히 줄여서 그 미수금을 수금 하는 방식을 씁니다.

    즉 원자재 의 급격한 가격 변동에 따른 충격 완화를 위한 장치라고 볼 수 있죠.
    윤정부 들어와서 미수금이 확 늘어난 이유는 원자재가 급격히 상승했으나
    문재인 정권 말에 조금 올린 정도가 끝이라 많이 쌓인 겁니다.
    그러나 원자재 가격은 최근 다시 많이 내려왔고 문재인 정권때 올린 가격만 유지해도
    미수금은 알아서 천천히 수금이 됐을텐데 윤정부가 무리하게 올린거죠.

    아마 예상보다 훨씬 빠르게 미수금은 줄어들거고 한번 올린 요금은 잘 안내릴테니
    올 연말에는 가스 공사 영업이익 파티가 열릴 것 같네요

    라고 적어줘도 이해할 능지도 없고 난독인 분들이 몇 분 있을겝니다
  • ?
    SSAM 글쓴이 2023.02.13 21:51
    @XAII
    갑자기 팍올린 효과
    1.국민 부담 증가->소비 감소와 매출 감소로 이어짐
    2.분기 가스 이익률로 되려 배당금도 줘야됨
    https://m.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1078871.html#cb

  • ?
    하얗게불태웠어 2023.02.13 22:12
    @SSAM
    실제로 가스비는 작년 문정부에서 2번 윤정부에서 2번 올랐다
    문정부에서 올린 가스비로 충분하다는 논리라면 미수금은 문정부때 보다 더 줄어야겠지만 실제로는 미수금이 문정부때 5조에서 작년말 9조로 증가했다
    천연가스가격이 하락세이지만 가정용은 대량구매이기때문에 지금도 구입가보다 싸게 판매하고 있고 올해 1분기 미수금 예상치 는 작년 연말 9조에서 12조로 늘어날 전망이다
    가스공사는 문재인 정부인 2021년 결산때도 이미 미수금 2조를 깔아놓고 배당금을 지급한 적이있다
    배당금을 받는 가스공사 최대주주가 바로 정부와 한전이다
  • ?
    SSAM 글쓴이 2023.02.13 23:56
    @하얗게불태웠어
    기준이
    이리가다 저리가다
    결국엔 남탓 빌드업

    https://ggoorr.net/wjdtk/14915093#comment_14916088
    하얗게불태웠어
    38분 전
    @독일자동차
    "ㅋㅋㅋ 그래서 니가 난독이야
    난방비 폭탄이 문재인탓이라는 내용이 대체 어디에 있어
    원글쓴이는 연료비연동를 말했더니 그게 미수금 선동이라는 소리를 하지을 않나
    아주 집단으로 난독인건지 자능이 문제인건지"
  • ?
    하얗게불태웠어 2023.02.14 00:02
    @SSAM
    ㅋㅋ 웃기네요
    지금 누가 배당금때문에 가스비가 올랐다고 했어요
    미수금이 10조인데 2000억 배당 때문에 가스비를 올렸겠어요
    적자 나는데 배당지급하는건 그냥 비난받아 마땅한 행위에요
    올해도 배당지급 검토한다는데 배당지급하면 윤정부도 비난받아야 하고요
  • ?
    SSAM 글쓴이 2023.02.14 00:05
    @하얗게불태웠어
    배당금때문에 올랐다고 한사람
    아무도 없음
    Art+f 로 검색해보기바람

    조직을 파괴하는방법
    대화 주제를 넗히고 확대해석하라
    미국토부 OSS사보타주 메뉴얼
    https://www.hsdl.org/c/abstract/?docid=750070
  • ?
    하얗게불태웠어 2023.02.14 00:15
    @SSAM
    ㅋㅋ 그럼 문재인탓에 난방비가 올랐다고 한적없다는 댓글에
    문재인탓 빌드업을 했다고 단 님의 댓글은 대체 무슨뜻인가요
    난방비 폭탄 문재인탓은 대체 어디에 나오는데요
  • ?
    SSAM 글쓴이 2023.02.14 00:25
    @하얗게불태웠어
    바로 위에 쓰신거에 함유되있네요

    당신 열심히 사시네요
    많이 버세요

    하얗게불태웠어
    2시간 전
    @SSAM
    "실제로 가스비는 작년 문정부에서 2번 윤정부에서 2번 올랐다
    문정부에서 올린 가스비로 충분하다는 논리라면 미수금은 문정부때 보다 더 줄어야겠지만 실제로는 미수금이 문정부때 5조에서 작년말 9조로 증가했다
    천연가스가격이 하락세이지만 가정용은 대량구매이기때문에 지금도 구입가보다 싸게 판매하고 있고 올해 1분기 미수금 예상치 는 작년 연말 9조에서 12조로 늘어날 전망이다
    가스공사는 문재인 정부인 2021년 결산때도 이미 미수금 2조를 깔아놓고 배당금을 지급한 적이있다"
  • ?
    하얗게불태웠어 2023.02.14 00:28
    @SSAM
    저게 문재인탓 빌드업이에요?
    님들이 말한 문재인때 올린 난방비로 충분하다의 반박이지

    님이야 말로 어떤 논박이 이루어 지는지 이해를 못하고 아무데나 막 가져다붙이는군요
  • ?
    하얗게불태웠어 2023.02.13 23:03
    @XAII
    팩트는 올해 1분기 미수금은 줄기는 커녕9조에서 12조로 3조가 늘어날 전망이다
    가스공사는 공사라 직원들에게 성과급 뿌리고 그런거 없다
    가스공사가 매년지급히는 성과급은 매년 지급비율이 정해져있고 판례상 공기업성과급은 임금으로 인정하기에 그 차체가 그냥 연봉에 포함된 금액일뿐이다
    배당금을 뿌린적은 있는데 문재인 정부에서 미수금 2조 손실인상태에서 배당금 2000억을 지급했다
    배당급을 받는 가스공사의 대주주가 바로 정부다
  • ?
    간장 2023.02.13 22:01
    다 좋은데 우리는 전량 수입해다 쓰는 처지라 추가 마진이 붙는 지표를 봐야함. JKM 이라고... ㄱ것도 많이 떨어지긴 했는데 19~20년도에 비하면 아직도 꽤 높음그거
  • ?
    SSAM 글쓴이 2023.02.13 22:03
    @간장
  • ?
    아이라이 2023.02.14 00:12
    그렇지 뭔소릴 해도 역시나 아몰랑 미수금 미수금 타령만 하고 있지. 이게바로 콘크리트 클래스
    이정도 수준은 되야 2찍하고도 여태 지지하지
  • ?
    SSAM 글쓴이 2023.02.14 00:13
    @아이라이
    저정도면
    일반인 아님
    직원?
  • ?
    하얗게불태웠어 2023.02.14 00:17
    @SSAM
    조직을 파괴하는방법
    대화 주제를 넗히고 확대해석하라

    이런 소리를 하더니 정작 제대로된 논박은 하나도 없고 겨우 한다는 소리가 ㅋ
  • ?
    SSAM 글쓴이 2023.02.14 00:19
    @하얗게불태웠어
    하얗게불태웠어
    14분 전
    @SSAM
    "ㅋㅋ 웃기네요
    지금 누가 배당금때문에 가스비가 올랐다고 했어요"

    이런말 아무도 안했다니까 왜
    주제를 자꾸 이리저리 돌리다

    논박얘기임?
  • ?
    하얗게불태웠어 2023.02.14 00:25
    @SSAM
    그러니깐 그러면 님이 말한 문재인탓 빌드업은 대체 뭐냐고요
  • ?
    SSAM 글쓴이 2023.02.14 01:19
    @하얗게불태웠어
  • ?
    손가락 2023.02.14 00:15
    미수금이 발생했는데 흑자가 나는 회계 구조부터 바꿔야지. 가스 수급계획이나 수급 단가가 어찌되든 말든, 이미 흑자가 나도록 정해놨으니 제대로 경영이 될리가 있나. 그래놓고 배당금과 성과급을 얘기하는 것 부터가 말이 안되지.
  • ?
    하얗게불태웠어 2023.02.14 00:23
    @손가락
    미수금이 발생하는데 흑자가 날리가 있나요
    장부상으로만 이익인데 배당을 하는 놈들은 당연히 욕먹어야죠
    그게 문정부든 현정부든 똑같이 욕먹어야 할일입니다
    그리고 공기업성과급은 매년 기본급의 얼마를 지급하는게 정해져있어요
    일반 기업성과급잔치랑 달리 지급하지 않으면 임금 미지급으로 고발 당할수 있는 돈입니다
  • ?
    손가락 2023.02.14 00:40
    @하얗게불태웠어
    잘했다고 평가된 일이면 당연히 고가를 잘 받고 성과급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미 흑자로 정해놓고 흑자가 났으니 지들끼리 칭찬하고 성과급 받는, 그 기준이 잘 못 됐다는 겁니다.
  • ?
    SSAM 글쓴이 2023.02.14 00:43
    @손가락
    배당금,성과금 주제로
    말려들면 안됩니다
    https://m.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1078871.html

    제가 저래서 그런얘기 안한거에요
    알고 저러는거일수 있음
  • ?
    손가락 2023.02.14 01:00
    @SSAM
    모든 기업은 원가와 비용 그리고 매출과 이익의 구분이 명확해야합니다. 그리고 공기업도 예외는 아니라고 봅니다. 적자가 쌓여서 한계치에 오르지 않도록 관리해야하는 건 당연한 원리입니다. 가스공사도 적자가 쌓인다면 적정한 선에서 가스 공급 가격을 논의하고 관리해야하는 게 맞습니다.

    그런데 이미 흑자로 정해놓고 이익금을 나눠 가진 후, 그렇게 손해 본 걸 부풀려서 국민에게 부담지우는 건 맞지 않습니다. Baseline 부터가 달라지는 얘기입니다. 그렇기에 불합리한 회계 방식부터가 고쳐져야하는 겁니다.

    그 이후에서야 실제적으로 관리해야하는 비용이 얼만지 명확해져야 그걸 향후 언제까지 어떻게 관리할지에 대해 계획을 제대로 세울 수 있는 겁니다.

    지금처럼 대충 미수금이 이렇게 많으니 이걸 빨리 갚아야한다, 그래서 가격을 급하게 올려야한다고 하면 누구도 수긍할 수 없는 겁니다. 영업 이익을 해마다 1조, 2조씩 빼놓고 미수급이 이렇게 많이 쌓였으니 가격을 올리겠다? 이런 주먹구구식, 눈가리고 아웅이 어디있냐는 얘기입니다.
  • ?
    하얗게불태웠어 2023.02.14 00:47
    @손가락
    아뇨 일반 직장인이 연봉계약할때 보너스 포함 연봉을 계약하는 것처럼 공사의 성과급이란 매년 지급하도록 정해져있는 보수라고요
    님이 회사 연봉을 보너스포함해 연봉 1/13을 월급으로 받기로 계약했는데 회사가 적자났다고 보너스를 지급안해도 되나요 그럼 그냥 사기죠
  • ?
    손가락 2023.02.14 01:14
    @하얗게불태웠어
    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나보군요. 회사가 적자가 나는 경우와 흑자가 나는 경우, 경영 평가가 같겠습니까. 흑자가 나면 당연히 평가가 후해지는 거고 성과급이 많이 나가게되겠죠. 다시말해서 흑자가 나는 걸로 정해져 있으면 성과급이 더 나가게 되는거죠.

    성과급은 기본적으로 정해지면 안되는 거고 그럼 그건 성과급이 아니라 기본급이 되는 겁니다. 물론 현재 제도상 정해져 있는 부분도 있지만, 흑자가 나게되면 당연히 variable에 해당하는 부분까지 불합리하게 정해지게 되는 겁니다.

    우린 이런 걸 공기업의 모럴헤져드라고 부릅니다.

    굥정부는 이런 모든 걸 감안하지 않은채 무턱대고 가스비 인상을 한겁니다.
  • ?
    하얗게불태웠어 2023.02.14 01:20
    @손가락
    그부분이 공사와 민간기업이 다르다는 말입니다

    공공기관 경영평가성과급이 계속적․ 정기적으로 지급되고 지급대상, 지급조건 등이 확정되어 있어 사용자에게 지급의무가 있 다면, 이는 근로의 대가로 지급되는 임금의 성질을 가지므로 평균임금 산정의 기초가 되는 임금에 포함된다고 보아야 한다(대법원 2018.

    공기업의 성과급은 실직적으로 님이말한 기본급 즉 임금의 성격을 가집니다 이게 대법원 판례고요
  • ?
    손가락 2023.02.14 01:29
    @하얗게불태웠어
    해당 판결은 해당 성과급 부분이 정기적으로 지급되어 왔기 때문에 통상임금에 포함된다는 얘기입니다. 그리고 경영평가에 따른 성과급은 추가로 존재하고 경영평가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이게 모두 합쳐져서 성과급이 정해집니다.
    본인 논리에 부합하는듯한 부분만 가져와서 여러 사람 오해하게 하지말고 제대로 알아보시길.
  • ?
    하얗게불태웠어 2023.02.14 01:34
    @손가락
    님 해당 판례에 경영평가성과급이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공기업의 경영평가에 따른 성과급이 바로 경영평가성과급입니다
  • ?
    손가락 2023.02.14 01:58
    @하얗게불태웠어
    네 그렇지 않아도 그부분 보고 댓글 수정하려 했었는데 이미 답을 다셨네요.

    제가 이해하기론 성과급이라도 매해 받을 수 있는 최소 금액은 통상임금으로 인정하는 걸로 압니다. 다시 말해서 경영평가 최하를 받는 경우에도 책정되는 성과급은 통상 임금에 해당된다는 겁니다.

    그런데 가스 공사는 해마다 1조 2조씩 흑자를 내고 있습니다. 그럼 경영평가는 어떻게 될까요? 이게 제대로 된 평가이고 성과급 책정일까요? 적어도 기업경영 입장에선 눈가리고 아웅아닌가요?
  • ?
    하얗게불태웠어 2023.02.14 02:13
    @손가락
    가스공사의 이번 경영평가는 c입니다
    물론 공사기 때문에 d(미흡)판정이 나도 성괴급을 지급합니다
    공사의 성과급이라는게 민간 성과급처람 평가에 따라 극적으로 달라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가스공사는 매년 흑자를 보는 기업도 아닙니다
    불과 몇년전에도 1조 적자를 기록하던 곳입니다
  • ?
    손가락 2023.02.14 02:25
    @하얗게불태웠어
    최근 몇 년간 미수금이 많이 늘었는데
    그동안 흑자난 걸로 까면 미수금이 많이 줄어들지 않겠습니까. 그럼 이렇게 급하게 가스가격을 올리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요?

    최근 몇년 간 몇 조씩 흑자를 기록하고 그에 따라서 배당금과 성과급이 늘어난 반면, 미수금이라고 산정해 놓은 부분에 대한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서 가스가격을 이렇게 올려야한다고 주장하는 건 납득하기 어렵지 않습니까.
  • ?
    하얗게불태웠어 2023.02.14 03:05
    @손가락
    2017년 -1.2조 2018년 5백억 2019년 58억 2020년 -169억 2021년 960억
    가스공사의 당기순이익입니다
    당기순이익에서 마이너스가 나는 이유는 가스공사가 매년 막대한 이자비용을 내기때문입니다
    과거에도 매년 7000억씩 이자비용을 지불했었는데 올해 미수금이 천문학적으로 늘었죠
    미수금이아닌 영업손실로 회계처리를 제대로 해야한다는 부분은 저도 동의합니다
    가스공사 자본금이 10조 정도인데 올해 미수금 추정치가 12조 입니다
    실질적으로 자본잠식상태이고 이자비용은 점점 더 늘어나게 될것입니다
  • ?
    엄마쟤똥먹어 2023.02.14 02:35
    해치웠나??
  • ?
    SSAM 글쓴이 2023.02.14 03:17
    @엄마쟤똥먹어
    아니 이건?!!
  • ?
    머터리 2023.02.14 09:34
    여담으로 현 가스공사 사장은 코레일 사장할때도 민영화 추진해서 욕을 드럽게 드신 분입니다
  • ?
    SSAM 글쓴이 2023.02.14 09:37
    @머터리
    민영화하면

    1조를 지우고

    요금이 3배가 아닌
    이익률까지 얺겠죠
  • ?
    김재규 2023.02.14 10:12
    2찍들은 기반시설 민영화되면 백프로 피해볼텐데 왜 좋아하는거지??ㅋㅋㅋ
  • ?
    하얗게불태웠어 2023.02.14 10:32
    @김재규
    가스공사는 완전자본잠식이나 마찬가지인 상태로 민간기업이라면 파산해도 이상하지 않을지경인데
    민영화는 싫다고 하면서 왜 가스공사를 유지하기위한 최소한의 책무도 지지않으려고 하지
    가스비 올리는거 싫다고 앵앵대다가 진짜로 가스공사 적자가 더 심해지면 그때는 정말로 민영화 이슈가 터질수도 있는데
    민영화된 외국에서 가스비 몇배로 올랐는지는 알고 하는 소리인가
  • ?
    김재규 2023.02.14 10:34
    @하얗게불태웠어
  • ?
    하얗게불태웠어 2023.02.14 10:37
    @김재규
    그냥 때쓰는것 밖에 할줄모르는 어린애 같은 마인드
    김재규라는 닉네임이 아깝다
List of Articles
추천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5 jpg 방금 공개된 아이패드 한국가격 10 newfile 곰곰곰 3시간 전 1665
3 gif DIY 새총 4 newfile 날아라호떡 3시간 전 947
1 jpgif 별다른 예고도 없이 스팀에 기습 출시한 <하데스2> newfile 날아라호떡 3시간 전 993
1 jpg 나는 너희들이 게임으로 싸우는 열정이 부럽다 newfile 날아라호떡 3시간 전 961
1 jpg 나 여자 말투 개잘함 newfile 날아라호떡 3시간 전 1092
4 jpg 젤다의 전설 팬들 긁는 법 1 newfile 날아라호떡 3시간 전 1080
2 jpg 유럽 중 가장 존재감 없는 나라 1 newfile 날아라호떡 3시간 전 1396
0 jpg 인정하기 싫지만 생산직 나랑 적성인 듯하다 5 newfile 날아라호떡 3시간 전 1250
2 jpg 1인 개발의 신화라는 어느 게임 제작 썰 1 newfile 날아라호떡 4시간 전 1600
5 gif 대구 14중 추돌사고 블랙박스 4 newfile 날아라호떡 4시간 전 1636
4 gif LG 오스틴의 엄청난 수비판단 9 newfile 날아라호떡 4시간 전 1323
5 jpg ‘수능 만점’ 명문 의대생이 여자친구 살해 4 newfile 곰곰곰 5시간 전 2483
9 avi 아이 돌려달라며 런닝머신 시위하던 미국 아빠 근황 2 newfile 파리 생제르맹키레네 8시간 전 3058
5 jpg 가수 배우 모두 최정상에 선 인물 5 newfile 파리 생제르맹키레네 8시간 전 3001
3 jpg 82kg 감량 후기 3 newfile 파리 생제르맹키레네 8시간 전 3364
4 jpg 아역배우 출신 '시신 훼손' 일본 사회 발칵 newfile 파리 생제르맹키레네 8시간 전 2513
6 jpg 사탄도 보고 식겁한 YES24 레전드 사건 2 newfile 파리 생제르맹키레네 8시간 전 3066
19 jpgif 어메이징 메리 여주인공 근황 6 newfile 파리 생제르맹키레네 8시간 전 2866
10 jpg 영화 미드소마 할아버지 젊은 시절 4 newfile 파리 생제르맹키레네 10시간 전 2815
3 jpg 현재 논란중인 일본 정부가 라인을 먹어버리려는 진짜 이유 24 newfile 파리 생제르맹키레네 10시간 전 3521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9051 Next
/ 90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