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적 지우기

조회 3916 추천 2 댓글 51
Extra Form


  • ?
    GGGxGGG 2021.04.18 10:51
    값이 뭘 올라 ㅁㅊ놈들아~~~
    원자재 가격이 오르는거지 그 폐광산 상태는 예나 지금이나 텅텅비어있어~~
    이미 채굴할거 다 하고 빠진 광산 두배 세배 가격으로 샀던게 문제인건데 뭔 개소리야~
  • ?
    미안하다고맙다 글쓴이 2021.04.18 11:45
    @GGGxGGG
    글쎄요 투자가 다그렇듯이 성공한것도 있고 실패한것도 있는거 아닐까요
  • ?
    GGGxGGG 2021.04.18 11:52
    @미안하다고맙다
    투자가 아니고 사기였으니 말이죠.
    30개 사기당하고 1~2개 건졌으니 괜찮다가 될리도 없구요.
  • ?
    미안하다고맙다 글쓴이 2021.04.18 13:59
    @GGGxGGG
    석유공사와 GS에너지는 2019년 7월 2일(현지 시각) UAE 아부다비에서 할리바 유전의 상업 생산 기념식을 아부다비석유공사(ADNOC)와 공동 개최했다고 밝혔다. 그 해부터 2042년까지 총 24년간 원유를 생산하게 되며, 총 62억달러(약 7조2300억원) 규모의 원유를 한국 기업들이 확보하게 되었다.

    한국 기업이 UAE에서 유전 탐사부터 생산에 이르는 전(全) 과정에 참여해 상업 생산에 성공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할리바 유전은 ADNOC, 석유공사, GS에너지가 지분을 각각 60%, 30%, 10% 보유하고 있다. 할리바 유전의 가채(可採) 매장량은 총 2억3000만 배럴에 이른다. 생산 초기인 현재는 하루 1만 배럴을 생산하고 있으며, 정상 궤도에 들어서는 올해 말이면 생산 시설 확충에 따라 하루 4만 배럴까지 늘어나게 된다. 이럴 경우 한국컨소시엄은 지분 비율에 따라 연(年) 584만 배럴(3억9000만달러어치)까지 원유를 확보하게 된다.

    2019년 7월 위에서도 언급한 대로 UAE 할리바 유전이 가동에 들어갔다. 최근 미국-이란 관계가 험악해지면서 호르무즈 해협 봉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실제로 여러 차례 미국-이란 충돌이 있었고, 미국은 호르무즈 해협 봉쇄를 위한 함대를 동맹국으로부터 차출하려고 하고 있다. 이 와중에 호르무즈 해협 봉쇄 여부와 상관없이 안정적으로 원유를 확보할 수 있는 할리바 유전은 가뭄의 단비라고 할 수 있다.

    2020년 12월 아르헨티나 소금호수에 전기차 3억7천만대 분량의 리튬이 발견되었다. # 이는 이명박 정부 때부터 해오던 사업이므로#, 자원외교를 재평가하자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그리고 2021년 3월 현재, 상황이 급반전하였다. 전기차 등 이차전지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제품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구리, 니켈, 리튬 값이 거의 두 배 이상으로 급등했다. 특히 https://www.yna.co.kr/view/AKR20210303132500003 문재인 정부 시절인 2018년 호주 갤럭시리소시스에서 인수한 옴브레 무에르토 호수가 예상 매장량의 6배가 넘는 1350만톤의 리튬이 매장되있음이 발견됨에 따라 현 시세로 무려 35조원의 누적 매출이 기대되고있다.[2]

    https://www.sedaily.com/NewsVIew/1Z97DW02EO 또한 광물공사의 재무 개선을 위해 매각 예정이였던 파나마 구리광산도 여당 의원까지 나서서 매각을 재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출처 나무위키-
  • ?
    미안하다고맙다 글쓴이 2021.04.18 14:03
    @GGGxGGG
    물론 말아먹은거 많고 깨끗하지못한 계약도 있다는걸 인정합니다 mb지지자도 아니고 잘못한건 벌받아야지요
    하지만 그렇다고 이룬 업적을 깍아내릴 생각도 없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석유한방울 자원하나 안나오는데 반도체 2차전지 등 첨단산업을 하기위해서는 자원외교에 투자하는게 옳은 방향이라 생각합니다 외국에서는 자원 투자비용을 늘리고 있는데 반해 우리는 현정권 들어서 꾸준히 줄이고 있죠 이러다 중국이나 기타 다른 국가가 자원독점을 하게되면 안보에 위협을 받지 않을까요
  • ?
    콤머 2021.04.18 14:15
    @미안하다고맙다
    님이 가져온 링크하고 내용들을읽기는 하고 들고오시는 겁니까?
    님이 먹기 좋은 자료만 가져오는 게 어이가 없을 정도네요.

    님이 가져온 나무 위키
    https://namu.wiki/w/%EC%9D%B4%EB%AA%85%EB%B0%95%20%EC%A0%95%EB%B6%80/%EC%9E%90%EC%9B%90%EC%99%B8%EA%B5%90#s-3.1
    내용에 정리나 다름 없는 내용이 있네요.


    결론적으로 자원외교는 전형적인 원자재 수출입국인 대한민국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었고, 역대 정권에서 지속적으로 추진해 오던 사업이었기에 딱히 이명박 정부만 추진한 정책은 아니다. 다만, 이명박 대통령이 임기 중 치적을 만들기 위해 이 사업을 전면에 내세우면서 너무 무리하고 급하게 사업을 추진하려 했기 때문에 한국광물자원공사 등 관련 기관들의 재정이 버티지를 못하고 관련 사업도 졸속으로 진행되어 빚만 지게 된 것이 문제다.

    즉, 능력이 없이 쓸대 없이 돈을 때려 박았고
    그 결과가 개판이라는 겁니다.
  • ?
    미안하다고맙다 글쓴이 2021.04.18 16:38
    @콤머
    네 개판인것도 있었지요 하지만 10년지난 지금 재평가받는 계약도 있잖아요 그리고 자원에 정부가 투자하는 금액이 줄어든것도 시대의 흐름에 뒤쳐저서 아쉬워서 올려본거에요
  • ?
    ㄱㄱㄱ 2021.04.19 12:51
    @미안하다고맙다
    그러니깐 광물쪽 투자재정이 보여주기식 졸속행정으로 파탄나서 손절치는 상태인거죠. 시대흐름에 뒤쳐진 상황을 만들어놨고 그와중에 본인포함 일가친척 주머니는 채워놨으니 빡치는거고..그렇다고 다른 R&D분야 투자금이나 국가예산빼서 메꿀 상황도 안되고 그래서도 안되는거고
  • ?
    스텝온 2021.04.18 17:17
    엠비 재평가는 꼭 해야한다.
    선동과 작전으로 농락당한 mb
  • ?
    GGGxGGG 2021.04.18 21:46
    @스텝온
    3족을 주멸해야죠. 고작 한놈 감옥행으로는 모자라도 한참 모자라요.
  • ?
    미안하다고맙다 글쓴이 2021.04.18 22:12
    @GGGxGGG
    솔직히 안해처먹은 정권 있나요
  • ?
    GGGxGGG 2021.04.18 22:31
    @미안하다고맙다
    자 정권이라는 단어를 정의해 봅시다.
    어디서부터 어디까지의 범위를 지정해야 할까요?

    대통령제의 나라이니 일단 대통령부터 시작해서
    청와대, 선출 고위직까지 일까요?
    대통령의 일가친척은요?
    일가친척은 공무상 직책이 없더라도 포함 시켜야 할까요? 아니면 공무상 직책의 경우에만 해당할까요?

    해당 정부가 들어선 이후에 해당되는 기간동안 벌어진 것에 대한 것인가요?
    아니면 그 전 정부에서 원인을 만들었지만 집권기에 사건으로 불거진 것은요?
    근속년수가 집권기간을 포함해 더 긴 공무원에 대한 것은 어떨까요?
    지명직 공무원에 대한 기준은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님의 지적이 틀리단 건 아닙니다.
    하지만 경중은 파악할 수 있고, 그것이 의도적 빼먹기인지 아닌지도 판단 가능합니다.
    (자칭)보수세력 집권시기와 (자칭)진보세력 집권시기를 비교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그 답은 모두 알고 있죠.

    이놈이나 저놈이나 다 똑같다는 분노 자체는 이해합니다만,
    그래도 한놈은 사람을 죽이고 다른 한놈은 도둑질을 한거니까 구분은 해야지 않겠어요?
  • ?
    미안하다고맙다 글쓴이 2021.04.18 22:41
    @GGGxGGG
    글쎄요 제 생각에는 다 비슷해 보입니다 왜 법무부 장관 바꾸고 수사라인 바꾸면서 정권에 칼 겨눈 사람들 다 모가지 쳤을까요 뭐 다른 이유도 있겠지만 ㄹ혜꼴 날까봐 그런거라고 생각됩니다
    죄의 경중을 따질수는 있겠지만 그건 정권 바뀌고 공정하게 수사할수있을때 따질수있는거 아닐까요
  • ?
    GGGxGGG 2021.04.18 22:44
    @미안하다고맙다
    검사들의 농간이 이렇게 만천하에 드러난 이후에도 그런 말을 하시나요.
    누가 모가지 날아갔나요?? 하다못해 한동훈도 아직 현직에 있습니다.
  • ?
    미안하다고맙다 글쓴이 2021.04.19 14:19
    @GGGxGGG
    검찰에 대한 핍박이 없었다고 주장하시는건가요??

    https://www.google.co.kr/amp/s/m.sedaily.com/NewsViewAmp/1YXRC3U1OR

    검찰이 과거부터 잘못한것도 많고 정치검찰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만든게 공수처아닌가요 그런데 뭐가 두려워서 수사팀을 해체하거나 다른곳 파견보내고 코드인사를 하는걸까요
    왜 4050이 옛날 군사정권에 분노했을까요
    왜 2030이 현 정권에 분노했을까요
    정의니 공정이니 외쳤지만 결국 세월이 지나고 자기들이 기득권이 된거죠
  • ?
    GGGxGGG 2021.04.20 21:20
    @미안하다고맙다
    핍박은 없었습니다.
    내용 아시는거 맞아요??
  • ?
    미안하다고맙다 글쓴이 2021.04.20 22:50
    @GGGxGGG
    서울중앙지검에서 현 정권에 대한 수사를 하고있는데 무더기로 지방으로 발령내는게 핍박아니면 뭐에요 님이 서울에서 회사생활하는데 갑자기 지방가라고하면 기분좋나요??
    정상적인 회사생활은 해보셨나요??
    마침 우연히도 모두 정권에 대해 수사하는 분들만 골라서 보내네요 이게 핍박 아닌가요??
    살아있는 권력도 공정히 수사하라고 윤석열 임명했는데 정말 수사하니까 법무부장관 바꿔가면서 온갖 트집잡아서 징계위원회 열었지만 결국 법원소송까지가서 정의구현당하고 대통령이 사과까지한게 핍박아니라면 뭐가 핍박인가요
  • ?
    GGGxGGG 2021.04.20 22:56
    @미안하다고맙다
    하나하나 잘못알고 있는데 일일히 반박 않겠습니다.
    정권에 대해 수사하는 사람만 골라서 보내요???
    확인 좀 하시고 말하세요.
  • ?
    미안하다고맙다 글쓴이 2021.04.20 23:04
    @GGGxGGG
    쉴드 적당히 칩시다 제가 뭘 잘못알았다는거죠
    원전 라임 옵티머스 조국 뭐 하나 제대로 수사도 못하게 손발 다 잘라놓고 공정 정의 운운하는게 이게 맞는건가요??
  • ?
    GGGxGGG 2021.04.20 23:33
    @미안하다고맙다
    원전 라임 옵티머스 조국

    전부 조작이거나 과장으로 판별나고 있는데 뭘 자르긴 잘라요.
    ㅉㅉ
  • ?
    미안하다고맙다 글쓴이 2021.04.21 07:58
    @GGGxGGG
    정권입맛대로 수사팀을 자르고 뽑고하니까 정상적인 수사가 되겠냐는거죠
  • ?
    GGGxGGG 2021.04.21 10:48
    @미안하다고맙다
    얼척이 없네요 ㅎㅎㅎ
    없는 일을 있다고 주장하니 이건 뭐
  • ?
    미안하다고맙다 글쓴이 2021.04.21 11:07
    @GGGxGGG
    이분 최소 군부독재때 판결들도 모두 정당하다고 하실분
  • ?
    @미안하다고맙다

    이분은 언제나 남의 이야길 비판할 때
    왜 반대의 극단의 예만 드시는지 모르겠네요.
    그러니 비추만 드시죠.. 좀 대화를 하세요.
  • ?
    미안하다고맙다 글쓴이 2021.04.23 13:55
    @개인정보수집및이용에대한비동의
    지금이 그때랑 다른거같나요 방법은 똑같아요
  • ?
    @미안하다고맙다
    님이야 말로 변함이 없으시네요
  • ?
    미안하다고맙다 글쓴이 2021.04.23 14:04
    @개인정보수집및이용에대한비동의
    논리로 반박을 해주세요 극단적이라는 애매모호한 말 말고 그저 할줄아는게 물고늘어지는거말소 없나요
  • ?
    @미안하다고맙다
    위 아래, 다른 글들에서도 그렇게 반박 당하시고도 모르신다면 어쩔 수 없죠.
    그리고 사람이 논박을 하려고 하는건지, 조언을 해주려는건지도 파악하지 못하시면서
    계속 대화를 시도하시려 하시나요.. 아니 그냥 싸우고 싶어서 그러시는건가요?
  • ?
    미안하다고맙다 글쓴이 2021.04.23 16:30
    @개인정보수집및이용에대한비동의
    님 논리는 딱 할말없어서 빼액거리는 패미같네요
  • ?
    @미안하다고맙다
    ㅠㅠ 측은
  • ?
    미안하다고맙다 글쓴이 2021.04.23 17:29
    @개인정보수집및이용에대한비동의
    뭐여ㅋㅋ
  • ?
    기역 2021.04.20 14:44
    @미안하다고맙다
    세상에 죄 안짓고 사는 사람 없죠.
    그래서 모두 똑같은 죄인이니 재판도 필요 없고 형무소도 필요 없다는 건가요?
    하고 싶은 얘기가 뭐죠?
    죄에도 종류와 경중이 있습니다. 그걸 따져서 형량을 책정하는 거고요.
    님이 보기에 저지른 행동에 비해 처벌이 약한 케이스가 있었다면 그게 뭔지 지적하면 됩니다.
    이런식으로 밑도끝도없이 한마디 툭 던지는건 물타기라고 해요.
  • ?
    미안하다고맙다 글쓴이 2021.04.20 14:50
    @기역
    죄에 경중이있는데 지금정권이 경하다는 말씀으로 들리는군요 제말은 현재 정권이 사법 검찰 공수처 모든권력을 사유화했기에 경중을 따질수가 없다가 맞다고 생각합니다 글 잘 읽어보시고 어떤부분이 물타기인지 알려주세여
  • ?
    기역 2021.04.20 14:56
    @미안하다고맙다
    솔직히 안해처먹은 정권 있나요

    여기에 단 댓글입니다.
    지금 정권이 경하다는 말을 하려는 의도 1도 없습니다. 님이 그렇게 보고 싶은 것 뿐입니다.
    죄의 경중을 무시하고 '죄 안짓고 사는 사람 없음' 하고 싸잡아 버리면 물타기라는 겁니다.
    물타기가 아니라면 이 말을 한 의도가 뭔지 궁금하다는 얘기고요.

    뭔가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 지적하고 개선하려는 상황에서
    어짜피 죄 안짓고 사는 사람은 없잖아 라는 얘기는 해선 안될 얘기죠.
    이게 왜 안되는지까지 설명할 필요는 없다고 보는데....그렇죠?
    현정권과 다른정권 비교해서 두둔하려고 꺼낸 얘기가 아니기 때문에 굳이 정권이 아니라 사람과 죄로 단어를 바꾼겁니다.
  • ?
    미안하다고맙다 글쓴이 2021.04.20 18:09
    @기역
    넵 무슨말씀이신지 잘알겠습니다
    제가 잘못을 두둔한것처럼 보일수도있겠네요
    불편하셨다면 사과드릴게요
  • ?
    기역 2021.04.20 18:23
    @미안하다고맙다
    제가 불편함을 느껴야 할 상황도 아니고 저한테 사과하실 필요도 없지요.
    그저 그런식의 화법은 대화를 단절시킬 뿐이라는걸 알려드리고 싶었을 뿐입니다.
  • ?
    미안하다고맙다 글쓴이 2021.04.20 18:54
    @기역
    덕분에 잘알게됐습니다 감사합니다
  • ?
    ㅇㅅㅇ 2021.04.18 23:39
    저거 그냥 박원순 흔적지우기 미러링 아님???
    둘다 선동이나 하고있네 ㅋㅋ
  • ?
    요긔 2021.04.19 00:12
    http://m.hani.co.kr/arti/economy/marketing/837462.html
    수십조 날린 ‘자원외교’…수상한 손실액 MB 주머니로?
    https://news.v.daum.net/v/20201019135634239
    'MB 자원외교' 암바토니 니켈광 사업, 올 상반기 1조6500억 손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5/0001040253?sid=001
    [단독] MB정부 자원외교 MOU ‘속 빈 강정’
    또 석유·가스 등 에너지 자원 개발을 위해 체결한 30건의 MOU 사업에는 현재까지 56억8505만 달러를 투입해 22억7072만 달러를 회수했다. 회수액 중 20억 달러는 2010년 체결된 이라크 주바이르 유전 사업 한 건에서 나온 것이다.

    흔적 지우기? 상처 메꾸기가 아니라?
    어맹뿌때 자원외교에 돈 꼴아박아서 손해보고있는게 몇조, 몇십조고 지금도 손해가 이어지고있는데 이게 흔적지우기라고?
    대단 하십니다들
  • ?
    미안하다고맙다 글쓴이 2021.04.19 11:08
    @요긔
    아니 요점을 잘못 읽으신거 같아요 투자가 성공할수도 있고 실패할수도 있는데 그리고 그중 해쳐먹은것도 있을수있고 그런데 2차전지 활성화되며 니켈이나 기타 광물값이 오르면서 최근 재평가 되고 있다는거죠 다른정부는 낭비한 예산 없을까요 낭비를 하더라도 옳은방향으로 투자되야 한다는거죠 여성부에 들어가는돈보다는 자원외교에 들어가는 돈이 더 미래지향적이지 않느냐는거죠
  • ?
    요긔 2021.04.19 14:38
    @미안하다고맙다
    님이 올린 재평가 된다는것중 하나가 위에 암바토니 니켈광 사업으로 위 목록에 올라가 있는데
    작년 상반기에만 1조 5000억 손실 봤습니다.
  • ?
    미안하다고맙다 글쓴이 2021.04.19 14:50
    @요긔
    채산성 높이기위한 투자는 아닐까요 제가 이쪽 전문가가 아니라 정확하지는 않지만 2차전지에 니켈이 꼭 필요하다고 하던데 지금 당장 감당할수없는 적자가 난다면 팔아야하지만 그게아니라면 존버하는게 좋지않을까 싶네요 여성부만 폐지시켜도 유지가능하네요 자원하나 없는 나라에 적자를 보더라도 필요한 자원은 꼭 확보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 ?
    요긔 2021.04.19 15:57
    @미안하다고맙다
    님 채산성이 맞아야 투자를 하는거지
    채산성을 높이려고 투자하는게 어딨습니까
    원체 설비가 좋지않아서 이득도 못보는 상황에서
    코로나라 그 설비도 못돌리니 빚만 쌓이는 상황입니다.
    빚이 조단위로 쌓이는데 당연히 세금 낭비를 줄여야죠.
    존버도 존버 나름이죠. 버티기가 아니라 돈이 줄줄 새지않습니까.
  • ?
    미안하다고맙다 글쓴이 2021.04.19 16:27
    @요긔
    맞아요 님말도 일리가 있어요 부정하지않아요 결국 정부가 판단하는거고 지금 정부는 자원외교에 들어가는 돈을 줄이고 있죠 이게 미래에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중요한건 우리나라에는 자원이 안나오고 세계는 지금 자원 확보를 위해 서로 경쟁중이라는것이죠 개인적으로는 많은 돈을 지불했지만 mb의 판단이 맞다고 생각하고요 실례로 이미 중국은 희토류를 무기화 시켰었죠
  • ?
    요긔 2021.04.19 18:22
    @미안하다고맙다
    https://www.kores.net/komis/price/mineralprice/basemetals/pricetrend/baseMetals.do
    니켈 가격입니다.
    https://www.kores.net/komis/price/mineralprice/the4thIndustry/pricetrend/coreMetals.do
    코발트가격이구요
    https://www.kores.net/komis/price/mineralprice/the4thIndustry/pricetrend/coreMetals.do
    리튬입니다.

    니켈 코발트 가격 안오르고있고, 리튬 가격은 올랐는데 리튬은 언제 샀을까요?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3/0010373703?sid=101
    2018년이네요.
    자원에 투자하는건 좋은데 기존에 해쳐먹으려고 아무데나 투자해서 손해본게 어마무지하다구요.
    해야된다고 아무렇게나 하면 혈세 낭비죠. 어떻게 판단이 맞습니까 투자실패한것 뿐만아니라 해쳐먹은게 그렇게 많은데.
    페이퍼 컴퍼니로 돈들어가서 추적도 힘든데 어떻게 이런걸 비호합니까?
  • ?
    미안하다고맙다 글쓴이 2021.04.19 19:53
    @요긔
    계약한건 2018년 맞네요 그럼 아무 교류도 없다가 갑자기 계약 뚝딱일까요 아니죠

    https://mnews.joins.com/article/24024039#home

    혈세낭비는 지금도 잘하고있던데요 뭐가다르죠

    https://m.bobaedream.co.kr/board/bbs_view/strange/4344143

    똑같은 혈세낭비지만 뭐가 장기적으로 도움이 될까요
  • ?
    요긔 2021.04.19 23:12
    @미안하다고맙다
    이명박이 한건 이거구요 ㅎㅎ
    https://shindonga.donga.com/3/all/13/113494/1
    대통령 친형, 광물공사 헛발질 볼리비아 리튬 개발 공중분해
  • ?
    미안하다고맙다 글쓴이 2021.04.20 00:10
    @요긔
    mb자체가 다 성공한건 아니고 물꼬를 터줬잖아요 맨땅에 헤딩하기가 쉽습니까 포스코 현대중공업 모두 기업가정신으로 이룬거잖아요 첫발이기에 가치가 있는거에요 당시 mb가 포스코나 기타 기업들과 함께 볼리비아를 안갔으면 교류를 하지 않았다면 이런 계약을 딸수있었을까요 그낭 혈세낭비라고 볼수도 있지만 실패의 경험이 축적되어 2018년의 성공이라는 꽃을 피울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제 10년 됐어요 앞으로 10년 20년 그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까요
  • ?
    요긔 2021.04.20 10:57
    @미안하다고맙다
    네 볼리비아가 아니라 아르헨티나니까요
    부패하면 유능할 수 없습니다.
  • ?
    미안하다고맙다 글쓴이 2021.04.20 12:38
    @요긔
    뭐 그렇게 생각할수도있죠 이해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7626 공소시효 지나니 김학의가 맞다?! 이새끼가... 3 newfile T1마흔된코난 12시간 전 457 12
7625 대한민국 경제 근황 16 file 토트넘 홋스퍼베라딘 2024.05.01 2064 9/-2
7624 "문재인 정부 때 주택 통계 조작했다더니 윤 정부는 통계 오류" 4 file 곰곰곰 2024.05.01 548 4
7623 오세후니 또 시작 2 pictionary 2024.04.30 769 0
7622 사진만 찍고 끝낼려고 하는 윤석렬 반대하는 이재명 7 file 곰곰곰 2024.04.29 982 9
7621 문재인 집착 비유 4 반지성감지기 2024.04.29 857 14/-6
7620 진 짜 이새끼는...........세금을.. 8 T1마흔된코난 2024.04.28 1044 9
7619 10억에 충분했던 '터미널 매입'..이젠 20억? 당혹한 김진태 5 곰곰곰 2024.04.27 1029 1
7618 수원구치소"출정기록 분실했다" 6 file 곰곰곰 2024.04.26 1018 4
7617 성공의 비결 5 file 토트넘 홋스퍼베라딘 2024.04.26 1044 4/-2
7616 또 '김건희 모녀 수익 23억' 보도 중징계… CBS '뉴스쇼' 경고 6 file PSV 아인트호벤하지만 2024.04.26 929 3
7615 야당대표와도 사전의제조율이 저렇게 안되는데 5 아이라이 2024.04.25 816 13
7614 들어보지 못한 수준의 욕설 5 file 토트넘 홋스퍼베라딘 2024.04.24 1187 14/-1
7613 정규재가 말하는 대구와 광주의 차이 15 file 토트넘 홋스퍼베라딘 2024.04.23 1001 4
7612 전광훈이 평가하는 한동훈 8 file 토트넘 홋스퍼베라딘 2024.04.23 971 4
7611 국힘 낙선자 한탄 속 '30년' 책임당원 "이럴 거면 당 해체해라!" 폭발 3 file 토트넘 홋스퍼베라딘 2024.04.23 875 4
7610 일본 중학생이 내년에 배우게 될 교과서 내용 7 file 파리 생제르맹키레네 2024.04.23 1733 14
7609 2030 세대 버리는 거냐고 논란 중인 국민연금 개혁안 17 file 곰곰곰 2024.04.23 1235 9
7608 '법인세 1등' 삼성전자 올해는 법인세 한 푼도 안 내는 이유 9 곰곰곰 2024.04.23 2460 8
7607 잼버리 결과 보고서 전격 공개, '한국 정부 개입 때문' 3 file 토트넘 홋스퍼베라딘 2024.04.22 805 19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382 Next
/ 3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