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4446 추천 -13 댓글 110
Extra Form

 

 

KakaoTalk_20220905_140640603.png

 

 

한국은 상대적으로 환율 방어를 잘 하고 있는것이 팩트이며

이는 일개 대통령따위가 감히 껴서 이렇다 저렇다 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잘해도 윤석열이랑 상관없고 못해도 윤석열이랑 상관없다.)

 

한국은행의 역량과 경상수지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 ?
    블락숄즈 글쓴이 2022.09.07 22:22
    @개인정보수집및이용에대한비동의
    일개 대통령 그것도 등신중에 상등신이 낄자리가 아니라고요ㅋㅋㅋ
    그러니까 개입 하면 안된다고 몇번을 말해요ㅋㅋㅋ
    대통령이 사법부나 환이나 개입하면 안됨 오케이?
    각자 할일 선넘지 말자 오케이?
    대통령은 대통령 일만!
    환은 대통령 일 아니야 오케이?

    대통령의 환개입은 어그로중에 상어그로 오케이?
    우리나라는 패권국가 아니니 주제넘게 깝치면 안된다 오케이?

    위에중에 어디가 이해가 안되세요 차근차근 설명해드릴게
  • ?
    블락숄즈 글쓴이 2022.09.07 22:15
    @개인정보수집및이용에대한비동의
    참고로 말씀드리면 저는 윤석열 뽑지도 않고 지지하지도 않고
    뭘 잘할거라는 일말의 기대도 없고
    주제에 넘는 개입도 결코 하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돌이킬수없는 재앙으로 이어질것이 확실하게 보여요

    여기에 생각보다 윤석열에게 기대와 성원을 보내는 지지자들이 많아 놀라울 따름이네요.
  • ?
    @블락숄즈
    상관 없어요.
    뽑건 말건
    이미 재앙이고요
  • ?
    블락숄즈 글쓴이 2022.09.07 22:23
    @개인정보수집및이용에대한비동의
    재앙이 등신같이 환 개입하면 멸망이라고요 오케이?
  • ?
    @블락숄즈
    그쵸. 이번 수재 대처만 봐도 아마추어로 건드리면 재앙이죠
    그래서?
    침몰하는 배를 가만 두는게 맞다고요?
    님 이야기는 그거잖아요.
    지금 현재 선장은 아무것도 안하고 ㅂㅅ인데
    선원 중 하나가 잘하니 선장은 그냥 술 먹고 자고 있는게 최선이다.
    모든 선원이 일사분란해도 살까말까 상황인데,
    그냥 선장은 처자라? 그게 답입니까?
    제 말씀이 ㅇㅅㅇ에 대한 기대와 성원입니까? 엄청 단순하시게 사시네요.
  • ?
    블락숄즈 글쓴이 2022.09.07 22:29
    @개인정보수집및이용에대한비동의
    아니 다른건 똥을싸던 말건 지가알아서 할 일이고
    환개입은 미국 대통령이 아닌 이상 하면 절.대.안.되.는 일이라는것만 얘기하고있는데
    이해가 어려우세요?

    애초에 선장 일이 아니라고요~~~~~~~
    선장이 식당들어와서 국이짜다 이ㅈㄹ하는거라고요
    선장 일이나 잘하라그래요 남의일에 끼지말고
    별이상한기대를 하고있어요
  • ?
    @블락숄즈
    와. 진짜 미국 대통령까지 ㅂㅅ만들면서
    신자유주의 자본주의와 현 정권의 아무것도 안함을 비호하는건 알겠어요.
    어려운게 아니라 님보단 제가 어렵게 사는건 알겠네요
  • ?
    블락숄즈 글쓴이 2022.09.07 22:33
    @개인정보수집및이용에대한비동의
    저기..미국대통령이 왜 ㅂㅅ죠? 누가ㅂㅅ라했는지 모르겠는데요
    마음에안들지만 따를수밖에없는일진이지 ㅂㅅ가아니에요
    힘있으니까 찍소리못하는거죠
    굥이 뭔힘이 있죠?
  • ?
    @블락숄즈
    ㅋㅋㅋㅋ 저와의 댓글 이외에서도 느끼는 바지만
    스스로 이야기한 것에 대해서도 부정하는 태도
    또한 잘 알겠습니다
  • ?
    블락숄즈 글쓴이 2022.09.07 22:37
    @개인정보수집및이용에대한비동의
    미국은 하면안되는 짓을 대놓고 할만큼 깡패라고 얘기 했고 다 그렇게 이해한것같은데
    혼자 가상의 개념을 생각하시고 컨셉에 심취한것 같긴 하지만

    이제는 제가 드린말씀 다 이해하신것같네요 다른 꼬투리는 안잡는거 보니.
    이번 계기에 각 공공기관 부처의 업무분장과 대통령이 하면 안되는 월권행위에 대해 잘배워가셨길 바랍니다.

    세상 돌아가는게 원래 어려워요 모르는건 부끄러운게 아닙니다. 알려고 하지 않는게 부끄러운거지.
    이렇게 배우시면 됩니다.
  • ?
    @블락숄즈
    네네.
    전혀 님 말씀은 전혀 이해 안되었고
    님의 태도나 수준은 이해되었어요.
    그것도 파악 안되시는거죠?
    잘 배우는건 대통령한테나 이야기 하세요. 윤이나 바이든이나.
    제발 좀 어렵게 배우면서 사시고요
  • ?
    @블락숄즈
    일진이건 ㅂㅅ이건..
    알만한 사람이 왜 말꼬리나 잡고 있을까
    하긴 첨부터 말꼬리 잡기긴 했구나
    글고 전 전혀 헷갈린 적 없습니다
  • ?
    블락숄즈 글쓴이 2022.09.07 22:40
    @개인정보수집및이용에대한비동의
    네 이제 환은 대통령이 개입하면 안되는 일인거 아시죠?
    그것만 챙겼으면 오늘 확실히 유익하셨던겁니다!
  • ?
    @블락숄즈
    네네.
    정신승리 시전 잘 봤고요
    그런 사람과 대화해봤자 시간 낭비라는 것 잘 배워 갑니다
    추석 잘 보내세요. 어르신들과 싸우지 마시고^^
  • ?
    블락숄즈 글쓴이 2022.09.07 22:46
    @개인정보수집및이용에대한비동의
    알려줘서 고맙다는말을 이렇게 하시네ㅋㅋ
    귀여운 퇴장 잘 보고 갑니다ㅎㅎ
    한분이라도 알아가셨다니 똑같은말 반복하느라 몹시 힘들었지만 저도 보람있었네요. 위로가 됩니다 고마워요
  • ?
    @블락숄즈
    바보 인증도 이렇게 하는구나..
    사람들은 알겠죠. 누가 바보 인증인지
    누가 귀여운 척 열심인지
    누구 귀가 먹었는지
  • ?
    시켜봐비켜볼께 2022.09.07 23:05
    @개인정보수집및이용에대한비동의
    형 술마심?
  • ?
    아이라이 2022.09.08 00:11
    @블락숄즈
    애초에 뭔 말이 안되는 소리를 여러글에다 해놧는데..

    1.환율은 대통령이 어떻게 할수 있는게 아니라는 것부터가 말이 안됨. 환율이 튀거나해서 고환율이 되면 유지할지 역으로 환율방어를 할지 스탠스를 정하고 대응하는게 당연한건데, 다 마음대로 되지 않을 수는 있어도 정부의 정책기조는 분명히 있어야하고 작용한다는거. 대통령따위가 할수 있는게 아니라는 말은 억지 일 뿐이고 개입하면 안된다 역시도 말이 안됩니다. 환율이 박살나면 대통령이 뭐 어찌 할수 없다 이런 경우는 있겠지만 그역시도 박살날때까지 병신짓 혹은 대응 못한 대통령과 정부의 탓이겠죠.
    2. 한국돈의 가치가 박살이 나고 있다기 보단 달러의 가치가 폭등하니 원달러 환율이 튀고 있다 이건 인정. 본문 글도 그걸 말하고 싶은거고. 하지만 터키 아르헨티나 따위랑 비교하면 안되는거고 유럽국가들 역시 극심한 인플레이션과 경기침체와 에너지난으로 박살나고 있으니 정확한 비교대상이 아님.
    3. 지금 한국이 잘 대응하고 있느냐 없느냐는 결국 외환보유고로 판단해야한다고 봄. 지금 외환보유고는 빨간불은 아니지만 노란불은 이미 들어오는 수준. 이제 어찌 대응하는지 지켜봐야함. 근데 엄청나게 불안함.
  • ?
    블락숄즈 글쓴이 2022.09.08 00:21
    @아이라이
    저의 스탠스는 한결같이 동일합니다.
    환은 국제시장에서의 룰이고 약속인데
    중앙은행은 물론 대통령은 절대 개입하면 안되는 일이라는 겁니다.

    대통령이 책임질일도 아니고 손대면 절대 안되는 남의 업무라는 얘기에요.
  • ?
    아이라이 2022.09.08 07:59
    @블락숄즈
    꾸준히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하시네 잘모르시면 그냥 계시는게 맞습니다.
    정부의 환정책기조가 분명히 있어야하고 거기에 대통령의 의지가 개입이 안되는게 잘못된겁니다. 그냥 가만히 놔두는것도 그냥 놔두는 스탠스인거고 적극적으로 일정 환율을 유지하는것도 방어적스탠스입니다. 어떤방법으로 그걸 하는지 역시 정부가 결정할부분이구요, 외환을 푼다거나 사들이는것 처럼 직접적 개입이나 통화스왑같은 방법도 있고, 근데 이런게 다 재기부가 정부의 의지없이 지맘대로 해야하는 영역이라고 보나요? 가장 좋은 예가 MB때 고환율 정책 유지한다고 외환갖다박은거겠네요. 이게 바로 정부의 스탠스고 수장이 책임저야할 정책의 기조입니다.
  • ?
    블락숄즈 글쓴이 2022.09.08 08:52
    @아이라이
    그건 계속 말씀드리지만 외환당국의 기조이고 정부와는 독립적인 결정이요 정책입니다.
    한국은행이 어떤 기관인지 어떻게 의사결정이 이뤄지는지 찾아보고 오시면 좋겠습니다.
    만일 당시에 mb입김이 들어갔다면 아주 후진적이고 더티한 플레이를 한겁니다
  • ?
    아이라이 2022.09.08 08:58
    @블락숄즈
    자꾸 말도 안되는 소릴 신념가지고 하시네요..외환당국이 뭡니까? 재기부와 한국은행인데 재기부는 정부에서 완전히 독립되서 움직이는 기관입니까?
  • ?
    블락숄즈 글쓴이 2022.09.08 09:19
    @아이라이
    지난정권때 기재부 모피아 벌써 잊으셨어요?
    기재부는 상당히 폐쇄적인 부처라 대통령이랑 따로가는경우 빈번합니다.
    포풀리즘 막기 위해서 어느정도 책임과 독립성을 가지고 움직여야하는 부처기도 하고요

    행시 기재부컷이 왜높은데요 지들 하고싶은데로 의사결정 하는 중앙부처중 하나라 그래요

    그리고 한은은 완전독립 맞잖아요
  • ?
    아이라이 2022.09.08 09:30
    @블락숄즈
    지난정권이 유례없는 반목을 한거고 역대 정부들은 다 같은뜻으로 움직였습니다. 빈번하다는데 지난정부빼고 같은 사례가 있나요? 역대정부 환율정책기조 정도는 보시고 뭐 다른사람들 까던지하시지 잘모르면서 그렇게 하시면 안됩니다. 한은 총재임명권자가 누군지 모르시나요? 연준조차 완전독립기관이 아닌데 한은이야.. 의견은 나눌수있지만 본인도 잘모르시면 다른사람까고 그러지마세요.
  • ?
    블락숄즈 글쓴이 2022.09.08 09:32
    @아이라이
    아이고.. 제가 눈앞에서 듣고보는 현실을 말씀드려도 줄기차게 부정을 하시니 뭐 방법이 없네요.
    와서 보실래요?

    조금이라도 현실을 전하고 싶었는데 뭔 부귀영화를 누리자고 이러나 싶습니다 이제
  • ?
    아이라이 2022.09.08 09:54
    @블락숄즈
    이젠 근거도 없이 현실도피를 하시네요. 눈앞에서 듣고보는 현실이 뭔지몰라도 제가 보는거랑 크게 다를거같지않네요. 네 계속 그렇게 하세요. 근데 어줍잖게 아는걸로 다른사람들까고 비하하는건 그만하시죠.
  • ?
    블락숄즈 글쓴이 2022.09.08 10:06
    @아이라이
    제가 처음부터 지금까지 쭉 한걸 보세요.

    비하가 아니라 사실을 전하는 중이고, 각 부서의 일이나 경제구조에 대해 말하고있는데
    굥을 옹호하는거라고 생각하는 정치분자들이 꼬여서 이상한 말싸움이나 하게 되는거잖아요.
    댓글 내용들 쭉 다 보셔요. 맞는말을 해도 정치적으로 꼬아서 보니 평소에도 이러시나 싶습니다.

    참고로 지금 한은 총재 이창명씨는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한 사람입니다.

    MB때 고환율 정책을 유지하느라 외환을 갖다 박았다고 하셨잖아요.
    이거 맞죠?
    제가 봤을때 님도 환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신것같은데 저 문장 확실한가요?
  • ?
    아이라이 2022.09.08 10:35
    @블락숄즈
    뭐또 이제는 이상한소리 하다가 후달려서 말돌리는중인가요? 당신한테 환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고 들을 상황은 절대 아닌거같은데요. 어줍잖게 알면서 아는척하는거까진 넘어가도
    남비하까진 그만하세요.
  • ?
    블락숄즈 글쓴이 2022.09.08 10:39
    @아이라이
    이해가 부족한게 왜 비하인가요?
    맞으면 맞고 틀리면 틀린 사실 아닌가요?
    없는말을 만들어내는것도 아니고
    단순히 눈에 보이는 현상을 설명하는 것인데 거기에 기분이 나쁘다면, 모르는게 문제지 그걸 지적한게 문제가 아닙니다.

    환 잘 아신다면 대답해 보시지요 사실 환이 아니더라도 어떤 종류의 거래라도 해보셨다면 마땅히 알 일입니다.

    고환율을 유지하려면 달러를 사야할까요 팔아야할까요?
    있는 외환을 꼴아박을 일일까요 외환이 들어오는 일일까요?

    가장 기본적인 사고 파는 것을 모르면서 환에 대해 말하고계시다면
    환을 다루는 제가 환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신것 같다고 말하는게 그렇게 많이 이상한 일인가요?

    제가 보기에 정말 이 분야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신것같은데
    현업으로 환하는 저보다 자신감있게 얘기하는근거가 어디서 오는건지 궁금합니다.
    일단 우기면 다 맞는말인가요?
  • ?
    아이라이 2022.09.08 11:13
    @블락숄즈
    고환율정책을 위해 안그래도 비싼 달러에다 그걸 유지하겠다고 돈을 꼴아박아서 재정이 위태해졌죠. 덕분에 환차익으로 대기업들만 춤을췄고 물가와 개인들은..근데 뭐 자꾸 딴소리하는데 당신이 애초에 했던 헛소리느 해명하던지 조용히 사라지시죠. 되지도않는 지식으로 어줍잖게 나대지마시고.
  • ?
    XAII 2022.09.08 00:43
    이세계에서는 내가 굥 지지자...?

    https://now.rememberapp.co.kr/2020/07/31/9413/

    연준도 병신인가요?
  • ?
    블락숄즈 글쓴이 2022.09.08 00:48
    @XAII
    아재.. 2020년에서 오셨나요 최근 연준 스탠스가 뭔지는 알고 계셔요?
    저때는 연준의 비둘기파적 스탠스가 가장 심했던 때잖아요

    작년 내내 인플레 문제 없다고 구라쳐서 사람들 투자하게 만든다음에
    의도대로 주가 떨어지니 기분좋다ㅎㅎ 이런거 트위터에 썼다가 욕 개처먹고 있네요

    사과한마디 없어 뻔뻔하게 구는거 사람들이 이제 지쳐서 안믿기 시작하니까 매파로 돌아섰죠

    이 이슈에대한 이해도가 많이 부족하신것같은데
    좀 잘 알아보고 오셔요 그냥 아무거나 들고오지 마시고..

    이 글에서 다른분들이랑 나눈 대화만 보셔도 뭐가 어떻게돌아가는지 대충 감 잡힙니다

    저는 병신으로 지목한 사람 굥밖에 없어요
    미국은 패도국가 특권으로 횡포부리는 일진이고
    굥이 정신나가서 일진 흉내 내려고 하면 돌이킬수없이 나라 쳐망합니다. 아직까지 경험도 상상도 못해본 지옥 보게될거에요
  • ?
    XAII 2022.09.08 06:48
    @블락숄즈
    연준이 주가 부양 안한대서 드린겁니다
    아예 안하는것처럼 해놓으시고는...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32426

    요건 다른거
  • ?
    블락숄즈 글쓴이 2022.09.08 08:26
    @XAII
    아재! 저는 주가부양이 의무가 아니라고 했어요
    해야하는일인거랑 어쩌다하게되는거랑 구별못해요?

    연준이 몇번 해줬다해서 그게 의무이고 존재이유가되나요?
    작년 11월부터 나스닥에센피 다빠지는데
    사실상 연준이 금리올려서 빠지는거거든요?

    주가부양이 연준이 해야하는 일이었다면 일년째 직무유기를 하고있는거겠죠?
    이정도는 간단히 검색만 해도 나오는 기초상식이니까
    좀 찾아보고 해요 이쪽에 대해 아는거 거의 없는것같은데
  • ?
    블락숄즈 글쓴이 2022.09.08 08:29
    @XAII
    외환당국이랑 정부랑 완전다른건지는 제가 계속 말했던사실인데 이제는 아실거라고 봐요
    정부의 역할과 한국은행의 역할은 분리되어있고 서로 침해하면 안되는 영역이라고 줄기차게 말씀드리고있어요~

    그냥 다 높으신 윗분들 아녀? 그놈이 그놈이지가 아닙니다~~
  • ?
    블락숄즈 글쓴이 2022.09.08 08:42
    현업으로 달러 다루는 사람인데 업계 기본적인 상식과 흐름을얘기해도 억지부리는거 보고 혀를 내둘렀습니다.

    여행갈때 말고 달러 사거나 팔아보신적은 있으신지
    우리나라에 이렇게 방구석 외환전문가들이 많았는지 놀라고 갑니다.
  • ?
    XAII 2022.09.08 08:58
    @블락숄즈
    그러십니까 전문가님
    그런것 치고는 정치적 상관관계를 아예 무시하시는 듯한데
  • ?
    블락숄즈 글쓴이 2022.09.08 09:16
    @XAII
    님은 댓글 달기에 너무 이분야에 기초가없어요
    그냥 정치원툴이신것같은데
    심지어 저는 굥 혐오자인데 왜 쉐도우복싱하고 있는지..
  • ?
    XAII 2022.09.08 09:46
    @블락숄즈
    통화스와프 하는것부터가
    정치랑 관련이 없을수가 없으니까요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16601

    연준이 언제나 그러는건 아니지만
    결국 장기적으로는 증시 부양이 목적이기도 하죠
    지금이 이래서 그렇지 건전한? 증시상승을 노리기도 하는겁니다
    하기사 세상 어느 나라가 그런 목적이 없을지가 더 의문입니다만
    게다가 연준이 머리에 총맞아서 코로나때 무제한 양적완화 를 했을까요?
    지금이야 뭐 그걸 다시 조절하려고 이 사단이 났지만요
  • ?
    블락숄즈 글쓴이 2022.09.08 09:55
    @XAII
    앞에 대화 다 읽고는 오셨어요?

    정확하게 말씀드립니다.
    1. 통화스와프는 패권국 미국의 단독적인 결정으로 이뤄집니다. 우리나라 할 수 있는거 없어요.
    2. 연준 한은 증시부양이 목적이었던 적 한번도 없었고 지금도 아니고 앞으로도 아니라고 확실히 말씀드릴수 있으니까

    말하면 할수록 진짜 아무것도 모르시는구나라는걸 명확하게 알게됩니다.
    없는 밑천 자꾸 드러내시지말고
    이해하지도 못한 내용 아무거나 막 줏어와서 댓글 달 시간에 좀 찾아보고 하세요.
  • ?
    XAII 2022.09.08 09:57
    @블락숄즈
    예예
    문재인 정권이 스와프 열심히 한건
    이 악물고 무시하는 모습 잘 봤습니다 힘내세요
    정말 정치랑은 관련이 없네요 다 이해했습니다
  • ?
    블락숄즈 글쓴이 2022.09.08 09:58
    @XAII
    그당시에 우리나라 말고도 다 해줬죠?
    지금 우리나라 포함 다 안해주죠?

    이게 뭘 의미할까요? 당시 각국 수장들이 다 잘했고 지금은 전세계적으로 싹 다 못하는겁니까?
    그것보다 미국이 하고싶으면 다 해주고 미국이 안해주고 싶으면 다 안해준다는 뜻입니다.

    일일히 설명해드리는거, 특히 같은말 반복하는거 많이 지칩니다. 대화의 최소한의 예의로 했던 얘기는 보고 와주세요
  • ?
    XAII 2022.09.08 10:06
    @블락숄즈
    님이 쓰신 댓글에서도 미국이 하는 행동은
    결국 정치적 의미가 들어있다는거죠
    정말 관련이 없으니 놀라울 뿐이군요 핫핫핫
    글고 상설 스왑 하는 나라도 있는데 다 안해주는건 아니죠
    미국이 원해야 가능한 것부터가 이미 정치적인거죠
    양국간 이해관계가 맞아야 해준단 거니까
  • ?
    블락숄즈 글쓴이 2022.09.08 10:10
    @XAII
    미국의 의지가 95라면 상대국의 의향은 5정도 될겁니다.
    3대가 와서 물구나무서서 브레이크댄스를 춰도 미국이 안 응하면 별수 없어요.

    굥이 뭔 신박한 개쌉짓을 해도 안되는건 안되는겁니다.
    노무현대통령이라면 묘수를 생각했을수도 있겠지만, 굥한테 자꾸 뭘 바라시는지 진짜 이해가 안가요.
  • ?
    XAII 2022.09.08 10:17
    @블락숄즈
    글쎄요 전 정부의 의지를 잘 계승했으면 어쩌면?
    미국이 전 정부에 상당히 호의적이었다고 보니까요
    개쌉짓 까진 안해도 차려놨던 밥상 숟가락만 얹었어도
    잘만 굴러갔을텐데 파토만 내는데다 보유외화만 축내니 그러죠
    기업들도 족족 망테크 타게 하고 있잖습니까
    이게 정치와 아예 관계가 없을래야 없을수가 없죠
    전 정부가 올해까지만이라도 했으면 상황이 상당히 달랐을거라 생각합니다
    무능하니까 걍 가만히 있는게 나을거라 생각하는 분들도 있지만
    주가 대폭락이 확실한데 돈을 안빼면 그것도 병신이죠
  • ?
    블락숄즈 글쓴이 2022.09.08 10:35
    @XAII
    어쩌면은 그냥 희망이잖아요
    미국 열심히 핥으면서 설설 긴 다른 나라들 보세요. 해주는지
    일본은 지금 역스왑으로 빨리고있어요
  • ?
    XAII 2022.09.08 10:47
    @블락숄즈
    정치란건 결국 그런거잖아요
    언제나 좋을수도 없지만 최선을 찾는거죠
    최선은 커녕 술만 찾아대니 문제인거고
    그렇게 해서라도 부양이 된다면야... 와신상담이죠
    많이 만지신다니 저보다 더 잘 아실거 아닙니까
    고환율이 그렇게 오래도록 지속되진 않는다는 것을
    미국에도 부담이니까
  • ?
    블락숄즈 글쓴이 2022.09.08 11:00
    @XAII
    대통령이 환에 대해서 할 수 있는것은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그 업무 범위도 아닙니다.

    선장이 식당 들어와서 국이 짜다 하는것과 같은 것이라 말씀드렸습니다.
    국은 주방장이 하는 것입니다.
    선장은 자기 일이나 열심히 하고 주방에서 제발 나가주는게 도와주는거에요
  • ?
    체사레보르자 2022.09.08 09:59
    @블락숄즈
    궁금한게 있는데 그럼 미국은 일본한테는 통화 스와프를 잘해주는건가요??? 얘네는 무제한 체결 되어있지 않나요?
  • ?
    블락숄즈 글쓴이 2022.09.08 10:09
    @체사레보르자
    엔은 달러나 유로같은 기축통화라서 그런겁니다.

    일본이 외교적으로 특별히 잘 해서도 아니고 경제규모가 크고 시장에 통용되는 거래량이 많아서 그런거죠.
    헷지펀드들의 포트폴리오상 달러화 하나로만 가기에는 변동성이나 특정 국제정세에 대응하기가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달러와 별개인 큰 시장에 자산을 분배하고싶은데 적절한 대상이 유로나 엔인거죠.
    그런 수요가 있으니까 엔은 기축통화가 된 것입니다.

    우리나라도 경제규모를 키우고 다른나라와 상관성이 낮은 독자적 내수를 만들어낸다면 일본과 같은 지위를 얻을 수 있을거라고 기대합니다.

    결정적으로 지금은 엔-달러 역스왑 일어나고 있어요. 달러대비 엔이 20%나 빠진것이 그걸 보여줍니다. 제로금리를 유지하는 엔화의 경쟁력이 나날히 떨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지요.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7625 대한민국 경제 근황 16 newfile 토트넘 홋스퍼베라딘 10시간 전 1816 6/-1
7624 "문재인 정부 때 주택 통계 조작했다더니 윤 정부는 통계 오류" 2 newfile 곰곰곰 12시간 전 402 3
7623 오세후니 또 시작 2 pictionary 2024.04.30 698 0
7622 사진만 찍고 끝낼려고 하는 윤석렬 반대하는 이재명 7 file 곰곰곰 2024.04.29 922 8
7621 문재인 집착 비유 4 반지성감지기 2024.04.29 824 13/-5
7620 진 짜 이새끼는...........세금을.. 8 T1마흔된코난 2024.04.28 1014 8
7619 10억에 충분했던 '터미널 매입'..이젠 20억? 당혹한 김진태 5 곰곰곰 2024.04.27 1012 1
7618 수원구치소"출정기록 분실했다" 6 file 곰곰곰 2024.04.26 1001 4
7617 성공의 비결 5 file 토트넘 홋스퍼베라딘 2024.04.26 1031 4/-2
7616 또 '김건희 모녀 수익 23억' 보도 중징계… CBS '뉴스쇼' 경고 6 file PSV 아인트호벤하지만 2024.04.26 920 3
7615 야당대표와도 사전의제조율이 저렇게 안되는데 5 아이라이 2024.04.25 810 13
7614 들어보지 못한 수준의 욕설 5 file 토트넘 홋스퍼베라딘 2024.04.24 1175 13/-1
7613 정규재가 말하는 대구와 광주의 차이 15 file 토트넘 홋스퍼베라딘 2024.04.23 996 4
7612 전광훈이 평가하는 한동훈 8 file 토트넘 홋스퍼베라딘 2024.04.23 963 4
7611 국힘 낙선자 한탄 속 '30년' 책임당원 "이럴 거면 당 해체해라!" 폭발 3 file 토트넘 홋스퍼베라딘 2024.04.23 867 3
7610 일본 중학생이 내년에 배우게 될 교과서 내용 7 file 파리 생제르맹키레네 2024.04.23 1724 14
7609 2030 세대 버리는 거냐고 논란 중인 국민연금 개혁안 17 file 곰곰곰 2024.04.23 1226 8
7608 '법인세 1등' 삼성전자 올해는 법인세 한 푼도 안 내는 이유 9 곰곰곰 2024.04.23 2449 8
7607 잼버리 결과 보고서 전격 공개, '한국 정부 개입 때문' 3 file 토트넘 홋스퍼베라딘 2024.04.22 799 19
7606 [단독] '이화영에 뒤숭숭한' 수원지검... 초임검사가 술먹고 경찰 폭행 3 PSV 아인트호벤하지만 2024.04.22 741 6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382 Next
/ 3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