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5035 추천 0 댓글 62
Extra Form


  • ?
    뭐시여나 2020.12.09 00:37
    이거는 찬반좌가 일을 못하네
    투자목적도 아니고 그냥 본인 살 집 구하는건데 뭔 참견임?
    물론 빚내서 큰 집 사면 차익실현하기 더 좋겠지. 근데 그걸 안했다고 멍청이가 되는건 아니지.
    지금도 코로나때문에 주식이 많이 올랐는데 안하는 사람이 바보일까?
    적극적인 투자를 안하면 재산이 늘어나지 않는다고 하는데 안전지향으로 했다고 잘못된 선택은 아님.
  • ?
    삼행시성애자 2020.12.09 00:30
    당연히 대출 풀로 땡겨서 더 좋은집으로가야지..
    근데 이미 집산친구한테 굳이 그런얘길..
  • profile
    알리너 2020.12.09 01:35
    남의 삶에 조언이나 지식을 전해줄순있어도 그사람의 선택에대해 비난하거나 비판하지마라
    그사람의 인생이고 선택이고 운명이다

    참고로 난 대출받는(은)파 ㅋ
  • ?
    삼행시성애자 2020.12.09 00:30
    당연히 대출 풀로 땡겨서 더 좋은집으로가야지..
    근데 이미 집산친구한테 굳이 그런얘길..
  • ?
    엄마쟤똥먹어 2020.12.09 00:33
    대출도 받을 수 있을때 받아놓는게 좋음....물론 부담없는 수준에서..
  • ?
    뭐시여나 2020.12.09 00:37
    이거는 찬반좌가 일을 못하네
    투자목적도 아니고 그냥 본인 살 집 구하는건데 뭔 참견임?
    물론 빚내서 큰 집 사면 차익실현하기 더 좋겠지. 근데 그걸 안했다고 멍청이가 되는건 아니지.
    지금도 코로나때문에 주식이 많이 올랐는데 안하는 사람이 바보일까?
    적극적인 투자를 안하면 재산이 늘어나지 않는다고 하는데 안전지향으로 했다고 잘못된 선택은 아님.
  • ?
    후아후아후 2020.12.09 00:52
    @뭐시여나
    전형적인 금알못... 아무리 본인이 실거주 할 집을 사는거라고 해도 지금같이 유동성이 풍부한 시점에서 현금과 자산의 가치 상승 가능성을 비교하지 않는건 거지 될 사람은 아니지만 멍청한 사람이라고 보여집니다.
  • ?
    독어 2020.12.09 01:05
    @뭐시여나
    나는 이 의견에 반대입니다.
    지금처럼 저금리시대에서 부동산은 주식과 달리 상대적으로 안전하게 레버리지를 땡겨서 자산증식이 가능한데
    금융문맹으로 보입니다. 빚도 자산이에요.
  • ?
    씹선비 2020.12.09 01:34
    @뭐시여나
    동감. 대출 받고 그걸로 이득보려는 사람도 있겠지만,
    단순히 내가 돈이 있어서 무리하지 않고 사서 살겠다는데
    대출 받으면 자산이 늘어나네 마네 참견을 하냐고 ㅋㅋㅋ
    자기 자산은 알아서 대출 받아서 늘리시고, 친구 집 산건 축하한다 하면 될 일인데.
  • ?
    nad 2020.12.09 01:59
    @뭐시여나
    전형적인 금알못 자산의 가치뿐 아니라 인플레도 고려해야지요
    저금리는 또 시대흐름입니다.참견이 아니라 일반적인겁니다 일반적이라는게 무색할 정도로 금융맹이 많으니 안타깝지만
  • ?
    서폿은그랩이지 2020.12.09 00:47
    빚이라는 개념을 어떻게 이해하고 판단하냐의 차이일 뿐.
    내돈 아닌 돈으로 집을 구하느냐.
    내돈으로만 집을 구하느냐.
    주머니 사정 좋을때는 모르겠지만
    주머니 사정 나빠질때는 잘 알게 되죠.
    한달 두달 나가는 돈에 푼 돈이라 거들떠도 안 볼수도 있겠지만
    일년만 보면 그 푼돈은 푼돈이 아님.
    그 푼돈이라도 모은 사람은 다른 사용 기회가 생기기도 하고...
    다만~ 일년 몇십만원의 푼돈이 아까워서 큰 돈 만들 기회를
    놓치냐? 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내것이 확실한 거와 내것이 확실하지 않은 거.
    어느 쪽을 선택할지...
  • ?
    토마토 2020.12.09 00:55
    재테크 차원에서 보면 합리적인 선택일 수도 있는데
    친구가 부채에 대한 불안감이나 자격지심이 있는게 아니면 족쇄라는 말에 울컥 할게 있나
  • ?
    씹선비 2020.12.09 01:07
    아니 내가 내 돈 내고 샀다는데, 왜 남이 대출 안 받냐고 씩씩거리냐ㅋㅋㅋ
    아 그렇구나 하면 될 것을, 친구라면 아쉽다 한 마디하면 되고 ㅋㅋㅋ
    우리는 집 살 때 대출 했으니 너도 대출 받는 게 정상이라는 심보 같음.
  • ?
    독어 2020.12.09 01:16
    @씹선비
    신혼집 모은 돈 1억하고 대출 1억하고 친정 돈 1억 합쳐서 3억으로 1년도 안돼서 지금 6억
    내돈 1억으로 집사는게 가능할까? 월세나 살겠지. 만약에 산다고 치고 1억으로 2배올라서 2억된다 쳐도
    6-3=3억. 2-1=1억. 2억 차이남. 대출 1억 당장 갚아도 1억 차이.
  • ?
    씹선비 2020.12.09 01:28
    @독어
    그러니까 그걸 왜 남이 정해주냐고 ㅋㅋㅋ
    내가 알아서 하겠다는데.
    그냥 이게 대세니까 너도 따라와라 라고 강제하는거잖아?
    왜 내 돈으로 내가 알아서 하겠다는데 오지랖을 떨지?
  • ?
    독어 2020.12.09 01:32
    @씹선비
    여기서 뭐라 하던 글쓴이한테 글 보여줄것도 아닌데 뭐래 ㅋㅋㅋㅋㅋ
    지름길 있는데 굳이 다른 길로 가니 지름길있다고 말하는거에 친구가 열폭까지 섞여서 말하니 쓴이가 반감때매 저러지
    재테크 정보같은건 서로 말하면서 아는게 좋다ㅋㅋ
    알아도 재테크 못하니 쓸모없던가, 말해줄 친구 없냐?
  • ?
    씹선비 2020.12.09 01:37
    @독어
    난 너한테 재테크 정보 알려달라고 한 적 없어 ㅋㅋㅋ
    너나 저기 멍청한 친구나 지금 마찬가지로 말하고 있는거야.
    난 본문 얘기하고 있고, 넌 오지랖 부리고 있고.
  • ?
    독어 2020.12.09 01:39
    @씹선비
    응 못하는거겠지? ㅋㅋㅋㅋ
  • ?
    씹선비 2020.12.09 01:40
    @독어
    어휴... 재테크 정보를 내가 왜 여기서 너 같은 애한테 얻니.
    재테크 관련된 곳에서 얻지 ㅋㅋㅋ
    오지랖 ㄴㄴ 네 재테크나 잘 해. 난 알아서 잘 하고 있어 ㅋㅋ
  • ?
    독어 2020.12.09 01:42
    @씹선비
    오우~ 난 이미 7억있는걸? 빚도 자산이야 ^^
    모르면 공부하렴
  • ?
    씹선비 2020.12.09 01:43
    @독어
    오우 대단하네! 장하다!
  • ?
    독어 2020.12.09 01:46
    @씹선비
    지식은 힘이고, 특히나 직접적으로 이득볼수있는 재테크 정보는 값진 지식이지.
    친구가 열폭하면서 말하니 그렇지 글쓴이처럼 금융문맹으로 사는거는 일반인들에게 좋은건 아니지
  • ?
    씹선비 2020.12.09 01:47
    @독어
    진짜 대단하고 장한 줄 아네 ㅋㅋㅋㅋㅋㅋㅋ
  • ?
    독어 2020.12.09 01:48
    @씹선비
    월200 벌어서 언제 집사냐 ㅋㅋㅋㅋ
    자면서도 돈벌어야지ㅋㅋㅋㅋ
  • ?
    씹선비 2020.12.09 01:52
    @독어
    왜 자꾸 내가 너보다 잘났다! 라는 것처럼 댓글을 달까 ㅋㅋㅋ
    어휴... 우물 안에서 나올 필요는 없지만 다른 사람들이 전부 우물 안에 있을 거라는 생각은 말렴.
  • ?
    독어 2020.12.09 01:54
    @씹선비
    위에 다른 사람한테 단 댓글보면 알겠지만 난 기본적으로 상대방을 존중하고 웬만하면 존댓말쓴다.
    근데 반말이 나온다? ㅋㅋㅋ 나온다?
    그냥 그 수준의 사람(?)을 만나서 그거에 맞춰서 이야기 하는거란걸 알아둬ㅋㅋㅋㅋㅋ
    수준에 맞춰서 이야기를 해야지 말을 알아먹지
    우물안 개구리? ㅋㅋㅋ 난 나이대에서 상위 30퍼고 10~20퍼들이랑 지내서 얼마나 위가 있는줄아니
    걱정 마라 ㅋㅋㅋㅋ
  • ?
    씹선비 2020.12.09 02:01
    @독어
    앗 대단하신 분이었군요...
  • ?
    독어 2020.12.09 02:05
    @씹선비
    닉값하쇼
  • ?
    씹선비 2020.12.09 02:07
    @독어
    또 대단한 줄 알고 답글 단거봐 ㅋ,,,, 개꿀잼
    재밌었다! 잘자라!
  • ?
    독어 2020.12.09 02:08
    @씹선비
    에휴 닉값 언제할래
    나이만 먹고 철없는 애새끼로 언제까지 살려고 ㅉ
  • ?
    Skak 2020.12.09 02:55
    @독어
    근데 그건 결과론적인거 아님? 만약에 대출 받았는데 집값이 떨어졌다면?? 물론 요즘 대부분 집값이 오르지만 분명 리스크는 있기때문에 리스커벌스라면 당연히 대출안받고 집을 사겠죠.
  • ?
    독어 2020.12.09 03:03
    @Skak
    글쓴이는 다주택자가 아니며 시세차익을 목적으로 구입한것도 아닙니다.
    부동산의 장점은 큰 금액을 레버리지껴서 상대적으로 안전하게 투자내지 구입하는데 있고,
    대출받아서 더 좋은 동네에 집을 구입했다면, 집값이 내려가는 일이 있더라도
    거주목적으로 산거라고 위안하면서, 집값이 올라갈때까지 몇년이라도 버틸수있죠.
    집값이 내리던 오르던간에 결국 파는 시점의 가격이 올라있으면 되는거니까요.
  • ?
    Skak 2020.12.09 03:10
    @독어
    네, 제가 이야기한것도 글쓴이는 실거주목적이리서 이야기한거에요. 실거주 목적인데 필요이상으로 큰집을 구하고 이자 지불해가면서 살아야할 필요가 없다고 본인이 생각했을거라서 투자목적으로 구매하는 사람과 구매 방식이 다른것뿐이라서 자잘못을 이야기할꺼리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
    독어 2020.12.09 03:21
    @Skak
    이게 뭐라고 잘잘못을 따져요.
    단지 재테크 관점에서 보면 아쉬운 점이 있으니 이런 방법이 있다는걸 본문의 친구도 말하는거고 저도 말하는거죠.
    구매한 후라 소용없지만, 아예 모르는 것보단 이런 정보 하나라도 더 아는게 좋으니까요.
    큰집에서 안산다면 저라면 레버리지 껴서 큰 집사서 전세주고, 받은 돈으로 실거주 목적의 집에 전세 들어갈거같고,
    이런 식으로 재테크 하면 좋지 않겠느냐가 다른 이들이 말하고 싶은 점이에요.

    글쓴이 보니 재테크1도 관심이 없다는데 아예 모르는 사람한테 왜 대출을 안했냐고 따지는게 아니라
    이런 방법이 있다고 말하는거죠.
  • ?
    중복비추관리왜 2020.12.14 17:06
    @독어
    본인등판 어서오고∼
  • ?
    독어 2020.12.14 20:08
    @중복비추관리왜
  • ?
    nanta 2020.12.09 09:58
    @씹선비
    평생 그집에서 살꺼 아니면 대출받아서 더 좋은집 사는게 맞지..
    아님 대출받아서 소평주책 하나 더사서 굴리는게 맞고..
    실거주라도 나중은 생각해야지?
  • ?
    고자탈모이야기 2020.12.09 01:10
    강남권 아니면 무리해서 갈이유 없잖아
    저러는 애들은 꼭 집값 안오름 ㅋ
  • ?
    hm 2020.12.09 01:23
    나는 단순히 금융지식이나 대출로 이익 극대화 시키는거 그런것만으로
    헛똑똑이인지 아닌지 판단할 수 없다고 봄
    왜냐하면, 인간은 신경쓸 수 있는 총량이 한계가 있다고 생각하고,
    또, 삶의 방향성에 따른 장단점이 있다고 봄

    부동산 대출 같은 금융 시스템이나 정부 정책을 잘 활용해서 돈을 버는 사람은
    그대신 다른걸 그만큼 신경을 못쓸 가능성이 높음
    딱, 효율좋게 가성비 좋은 지식만 가지고 있을 가능성 보다는
    원래 부동산 투자나 정부 지원정책에 관심이 많아서
    항상 그런 자료만 찾아보고 할 가능성이 높음,
    그리고 그런만큼 다른 중요한 일들에 신경 쓰지 못함

    본업이나 공부, 예술,철학 등 중요한게 얼마나 많은데
    그런 것 보다 부동산이나 대출 같은거 관심많은 사람은 훨씬 흔함,
    딱히 독창성있는 삶의 방향성도 아니고
    첫집이면 대출 받아서 더 큰집 사는게 이득이라는 정보도 특별한 정보가 아님
    겨우 그런 정보를 가지고 남을 까는 건, 오히려 자기가 다른 자랑할 거리가 없으니까
    없는 와중에 자기가 좀 더 아는게 나왔다고 오바하는 거임

    똑같은 3억을 가진 두사람 중 하나는 대출해서 8억집 사고
    하나는 3억집 사서 나중에 차이가 벌어졌다는 예는 유리하게 짜집기한 예시임

    왜냐하면 두 사람중 하나는 대출에 관심이 없었다는 얘기니까
    둘이 일단 삶의 방향성이 다르다는 거고,
    한명은 그 간단한 대출 시스템을 모를 정도로 무언가 다른일에 신경을 썻다는 거니까,
    그런 두사람이 똑같은 3억을 가졌다는 전제가 잘못됐고 만약에 똑같은 3억을 가졌다고 해도
    돈이 아닌 가치가있는 무언가에서 차이가 날 가능성이 있음

    누구나 아는, 첫 집살 때 대출 받아서 더 좋은집 사는게 이득이라는,
    그런 뻔한 정보하나 안다고 뭐라도 되는 것처럼
    모르는 사람 후려치는건 개오바임

    공부에만 집중하는 엘리트가 부동산 투자나 금융 시스템의 이해도가 떨어져서
    좋은 선택을 못한다고 해도, 그대신 공부에 더 집중해서 서울대 가거나 의대가서 승부보면
    딱히, 나쁘다고 할 수 없음, 그 정도면 자기가 행복할 정도의 돈도 충분히 벌고 명예도 있으니까
    누가 의사한테 집 살 때 대출 안받는다고 헛똑똑이라고 후려칠 수 있겠냐, 이미 의사면 돈은 충분히 벌지

    본문 글쓴 사람은 본인이 여자고 30대에 사업가이고 스스로 돈 모아서 집을 샀다고 했는데
    만약, 이게 사실이고 자수성가라면 굉장히 똑똑하고 성공한 삶임
    이미, 대출 받아서 집을 사든, 그냥 대출 없이 집을 사든 상관없이
    이미 그 나이대에서 상위권인데 절대 헛똑똑이 일리가 없지, 그냥 똑똑한 거임
    사업해보면 아는데, 개어려움. 자기 사업해서 집 살 돈을 30대에 벌었다면 그냥 똑똑한 거임
    대출 해서 집사면 이득이라는 그런 뻔한 정보보다 남들이 모르는
    사업에 관한 훨씬 고도의 정보가 있는 사람임
  • profile
    알리너 2020.12.09 01:35
    남의 삶에 조언이나 지식을 전해줄순있어도 그사람의 선택에대해 비난하거나 비판하지마라
    그사람의 인생이고 선택이고 운명이다

    참고로 난 대출받는(은)파 ㅋ
  • ?
    씹선비 2020.12.09 01:39
    @알리너
    이게 정답일듯. 나도 대출받은 파.
  • ?
    섹무새 2020.12.09 01:44
    갓한민국 천민자본주의 ㅋㅋㅋ
  • ?
    StupidJack 2020.12.09 02:32
    이글은 무대출녀가 자기위주의 글을 작성함을 생각해보면 친구가 ㄹㅇ 조언해준거 같은데 자기가 듣고싶은거만 들었나봄
  • ?
    1111 2020.12.09 03:03
    멍청멍청
  • ?
    Rjdowb 2020.12.09 03:31
    레버리지 효과를 고려하면 대출을 안고 가는것도 나쁜건 아니지.. 오히려 부동산 가치가 10년 20년 생각하면 상승하는게 분명하니 대출 이자가 5%인가? 넘지만 않으면 이득임.
    근데 대출이자가 높은 경우에는 부담 될 수 있으니 금리, 이자를 잘 살펴보고 계산을 해본 다음에 구매하는게 좋음.
  • ?
    suuu 2020.12.09 03:53
    여자애들말하는건 자기힌테엄청 유리하게말함
  • ?
    조금만더 2020.12.09 06:09
    아니 똑똑해도 무례하진 말아야지.
    헛똑똑이, 거지 이런말은 친구라도 별로 듣고 싶지 않은데??
    조언은 사기 전에 하든가, 이미 끝난걸 비난하는게 무슨 의미야 그냥 놀리는거지.
  • ?
    맥도날드덕 2020.12.09 06:37
    @조금만더
    친한 친구라 정말 안타까웠던 것 같아요~
    술 들어가니 더 격하게 표현했을 것 같고...
    원글 쓴이가 무지한건 맞고
    그 친구가 틀린 말을 한 건 아니나 표현의 방식 문제였던 것 같아요.
    찬반의 문제가 아닌 것 같습니다.
  • ?
    승천 2020.12.09 07:05
    판에 속는 사람들이 멍청한거죠
    30대에 대출없이 집을 살순 있는데...
    그런사람이 저런글 쓸리가 없음 ㅋㅋㅋ
  • ?
    bamboo 2020.12.09 08:47
    @승천
    ㄹㅇ 1억2억짜리집아니면 30살에 대출없이 집사려면 1년에 5천이상 저축했단건데
  • ?
    9회말2아웃 2020.12.09 08:14
    댓글 반응보니 왜 부동산정책이 실패할수밖에 없는지 알것같아
    조금 씁쓸하네요...
    결국 집은 대출받아서 까지 투자해야 하는것이라는 게 깔려있으니깐요
  • profile
    도라에몽 2020.12.09 09:21
    본인이 살 집이라면 올현금 꼴아 박고 대출 없는게 짱이짘ㅋ 투자 혹은 투기의 목적이라면 그게 이득 보는게 좋지만 ㅋㅋ 그리고 실거주인데 거기 살다가 나중에 다른곳 이사갈라면? 오른가격 차액을 이득보나? 다른곳도 올랐을텐데 ㅋㅋㅋㅋㅋ 깡촌으로 가지 않는이상 다 거기서 거기로 그냥 지금은 4억에서 4억으로 이사가는거면 나중에 올라도 10억에서 10억으로 이사는거라 수중에 돈이 딱 안떨어질텐데 ㅋ
  • ?
    정상적이게 2020.12.09 09:28
    ㅋㅋ 저 글쓴이이가 글을 쓴 목적은, 나는 평범하지만 사업을 해서 돈을 현금으로 집을 바로 살 수 있는 능력자인데, 그것 못하는 내 친구가
    대출없이 집을 안사냐고 훈계질을 했다. 고로 나는 능력자이고 친구는 돈도 없으면서 옆에서 훈계질이나 하는 열등감 가득한 애다. 그러니 까달라.
    이거지.. 그리고 주작이지. ㅋㅋㅋ 집구석에서 뇌내 망상해서 그걸로 씹고 즐기는;;
List of Articles
추천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9 avi 새벽에 혼자 자는 여성의 침대에 침범한 추심업자 4 newfile 드드드래곤 11시간 전 3643
20 jpg 올해 국군의 날 퓰리처상 나옴 newfile 드드드래곤 11시간 전 3296
8/-1 avi 매 당황 6 newfile 드드드래곤 11시간 전 3280
12 jpg 오늘 까져버린 부산 엑스포 비밀 문서 9 newfile 곰곰곰 11시간 전 3298
1 jpg 남편이 자는 모습이 왜 이런지 궁금한 와이프 2 newfile 드드드래곤 11시간 전 3238
18 jpg 남편 취미생활에 ㅈㄹ하는 여자들의 심리 9 newfile 드드드래곤 11시간 전 3454
3 jpg 봉준호 감독의 최애 영화 30편 1 newfile 드드드래곤 11시간 전 1497
4 jpg 눈깔처럼 생긴 행성 발견 2 newfile 드드드래곤 11시간 전 2210
4/-1 jpg 생존에 관한 남녀와의 차이 6 newfile 드드드래곤 11시간 전 2525
4 jpg 넉살 좋은 후배 직원 2 newfile 드드드래곤 11시간 전 2375
2/-2 jpg 백인 정자로 임신하는게 유행하는 중국 6 newfile 드드드래곤 11시간 전 2523
3 일본에서 냄새로 길 찾는 공혁준 newfile 곰곰곰 12시간 전 1635
4 jpg 오타니 50-50 홈런볼 근황 2 newfile 드드드래곤 12시간 전 2010
2/-2 jpg "소방관 생활하기 싫냐" 족구 못 한다고 후배 귀 깨문 팀장 7 newfile 드드드래곤 12시간 전 1172
6/-1 jpg 5성급 호텔인데.... 원산지 속이다가 적발 1 newfile 드드드래곤 12시간 전 1785
9 avi 여성부 대결 역도 vs 클라이머 2 newfile lllllllll 18시간 전 3543
3/-3 avi 일본 지상파 예능 상자안 물건 맞추기 newfile 파리 생제르맹키레네 19시간 전 4405
6 jpg 여초에서 욕먹고 있는 최현석의 봉골레 파스타 일화 5 newfile 파리 생제르맹키레네 19시간 전 4035
7/-2 jpg 흑백요리사 안유성 셰프가 착용한 의상 가격 1 newfile 파리 생제르맹키레네 20시간 전 4202
9 jpg 배달앱 점주들 '영수증에 배달수수료 표기' 추진 14 newfile 파리 생제르맹키레네 20시간 전 3195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9494 Next
/ 9494